도시탐험

[여행]by 디아티스트매거진

지금부터는 관광지 맛집 쇼핑몰 등 소위 말하는 도시 속 ‘핫 플레이스’라고 규정되는 공간을 소비적 관점에서 보지않고 새로운 시선으로 공간을 재발견하려고 한다. 그 것이 어떤 기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그 공간의 가치를 맛과 가격으로만 기준 짓지 않는 다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도시탐험 – 도시 속 ‘공간’의 재발견


도심 속에 숨어있는 혹은 잘 알려진, 잊혀진, 주인없는, 골목길, 오래된, 가까이 또 멀리 있는 좋아하는 싫어하는 등 다양한 테마를 가지고 주관적인 혹은 객관적인 새로운 시각으로 ‘공간’을 찾아본다.

#1 첫번째 공간

[ 時; 때 지난 ] 종로 인사동

종로에서 가장 유명한 장소를 찾으라고 하면 인사동은 빠질 수 없는 많은 사랑을 받는 장소다. 가장 종로다운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고 오래된 장소인 만큼 그 기간 동안 축적된 문화는 한국의 모습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장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을 포함해서 외국 여행객들에게도 한국을 방문했을 때 꼭 가야하는 여행지로 꼽히고 있을 정도인데 그 만큼 많은 사람들이 방문을 했고 자세한 설명도 많이 있다.


그 중에 가장 소개가 많이 되고 있는 것은 단연 ‘쌈지길’, 그 복합문화공간은 건축적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좋게 평가하고 있다 방문객들이 종로다운(?)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인기 있는 장소로 꼭 한 번쯤은 들러서 사진을 찍고 간다.


그런데 인사동 또 그 안에 ‘쌈지길’을 가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낮 시간에 인사동을 방문한다.


그 것도 주말에.. 주말 낮 시간에는 인사동인지 명동 한복판인지 모를 정도로 정신없고 많은 인파로 인해 심하면 내 의지대로 걷지 못 할 때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여기까지의 인사동의 모습을 기억하고 있을 것 이다.

도시탐험

아직 저녁이 되기 전 쌈지길

하지만 혹시 ‘밤의 인사동’ 길을 걸어 본 적이 있는가?


종로를 방문한 나그네의 심정으로 느릿하게 사람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인사동의 자연스러운 길을 걷다 보면 여유로운 인사동의 멋에 흠뻑 빠질 수 있을 것이다.


우선 평일 오후 7시 이후 5호선 종로3가역 5번 출구에서 나와 낙원상가를 지나 쌈지길 방향으로 인사동 길을 걸어 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러면 인사동은 꽤 예술적인 공간이라는 것을 발견 할 수 있을 것이다.


낮 시간에 분주하게 장사하던 상인들은 집으로 돌아갈 준비를 하고 어디서 나타났는지 모르겠는 아티스트들이 노래를 하고 연주하기 시작한다. 낮에는 호떡! 단팥빵! 꿀타래! 하고 울리던 장소는 젊은 아티스트의 목소리로, 외국인 4인방의 째즈 연주로, 알만 한 사람은 아는 노란 머리가 어깨까지 오는 외국인 아저씨의 솔로 바이올린 연주로, 각각의 장소를 음악으로 채운다. 그들은 적어도 한두 번 길거리 연주를 한 것이 아니라는 표정과 몸짓으로 불특정한 관객들과 소통을 하고 있었다. 사람들이 삼삼오오 둘러서서 그들의 연주를 듣고 박수쳐준다.

도시탐험

낮 동안 분주한 인사동의 저녁은 아티스트의 무대로 채워진다 

낮에는 보이지 않았던 전통 찻집의 네온사인이 보이고 작은 겔러리도 눈에 보인다. 하나 같이 약속이나 한 듯 조명등을 따뜻한 노란색, 주황색으로 맞춘 것이 더욱 낭만적인 장소로 거듭난다. 마치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 나오는 장면 중 등불의 붉은 빛에 물든 거리가 생각나는 것과 같이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저녁 색깔의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도시탐험

인사동의 때 지난 시간은 낭만적이다

전통과 예술적인 장소로 뒤바뀐 때(時) 지난 인사동을 만난 것은 영화가 끝나고 난 뒤 ‘엔딩크레딧’에서 훌륭한 엔딩음악을 발견한 것과 같이 더욱 인상적일 수 있다.


[THE ARTIST 매거진=오승훈]

2016.02.26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No.1 예술채널 "디아티스트매거진"
채널명
디아티스트매거진
소개글
대한민국 No.1 예술채널 "디아티스트매거진"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