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감기 걸렸을 때
증상별 먹으면 좋은 음식

by팁팁뉴스

목감기엔 도라지가 으뜸

감기 걸렸을 때 증상별 먹으면 좋은

감기에 걸렸을 때 빨리 낫기 위해서는 먹는 것부터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감기 증상에 따라 먹으면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구별하여 식사하는 것이 좋다.

 

감기에 의한 고열을 앓고 있다면 국화와 박하, 계피와 생강 등을 차로 끓여 먹어보자. 이것들은 열을 없애는 성질을 보호하고 있어 감기를 치료할 때 약재로도 쓰일 만큼 열을 내리는 데 매우 좋다. 감에 걸렸을 때 뿐만 아니라 감기에 걸리기 쉬운 환절기에도 차로 끓여 먹어 감기를 예방할 수 있다.

 

목감기의 경우,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부기를 없애주는 도라지를 섭취하자. 특히, 인후통이 진행되는 시점에 섭취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 도라지를 그냥 섭취하기 부담스럽다면 생강즙과 꿀을 섞어 차로 마셔줘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감기 걸렸을 때 증상별 먹으면 좋은

또한, 도라지는 노란 가래를 뱉어내게 해주는 효능이 있는데, 도라지를 꿀이나 설탕에 절여 먹어보자. 도라지는 염증을 회복시켜주며, 단것은 통증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한다. 가래가 나오지 않고 목에 막혀 있을 때는 신맛이 많이 나는 덜 익은 귤껍질을 말려 차로 마시는 것이 좋다.

 

건조한 주변 환경 탓에 기침이 심해진다면 오미자를 차가운 물에 넣고 우려먹는 것이 좋다. 하지만 오미자는 몸에 열을 동반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감기 초기 증상으로 면역이 약해져서 기침이 나올 시에는 살구씨를 먹는다면 흉부로 체액이 몰리는 것을 풀어주면서 기침을 완화해주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감기는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면역력에 의해 자연스레 나으므로 지나치게 감기약에 의존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감기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자.

 

정태현 기자(온라인취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