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칼로리 대신 영양밀도 살펴라

[라이프]by 팁팁뉴스

영양밀도 높은 식품으로 녹색채소, 콩, 과일, 견과류 등 있어...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칼로리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은 대부분은 음식을 먹기 전에 칼로리를 따져본다. 실제로 칼로리 적은 음식을 먹고 양을 줄이면 다이어트에 성공한다고 생각하곤 한다. 그런데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칼로리보다 따져봐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영양밀도이다.

 

영양밀도란 식품의 열량과 비교해 영양소가 얼마만큼 들어 있는지를 나타낸 것으로,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가 있는 저열량 고영양소 식품을 영양밀도가 좋다고 말한다.

 

칼로리가 같다고 영양소가 같지는 않다. 같은 칼로리의 빵 한조각과 고구마 1개가 있다면, 빵 대신에 영양밀도가 높은 고구마를 먹는 것이 훨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체중감량은 물론 건강하게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영양밀도가 높은 식단으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칼로리

영양밀도가 높은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시금치, 케일 등과 같은 녹색채소, 콩, 과일, 견과류 등이 있으며, 반대로 영양밀도가 낮은 음식은 고열량에 영양소가 별로 없는 패스트푸드, 라면, 과자, 아이스크림 등등 이 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영양밀도가 높은 음식만 먹는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우리 몸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지않으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실패할 수 있기때문에, 주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등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다이어트를 할때는 주영양소가 포함되어있으면서 영양밀도가 높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예를 들면, 탄수화물의 경우 쌀밥보다는 잡곡밥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단백질은 고기 대신 콩이나 두부 등등과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동안 칼로리만 확인하고 다이어트를 시작했다면 이제는 칼로리보다는 영양밀도를 꼼꼼하게 따져보도록 하자.

 

손승희 기자(현장취재부)

2018.01.29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생활 상식과 꿀팁을 제공하는 꿀팁충전소 팁팁뉴스입니다.
채널명
팁팁뉴스
소개글
생활 상식과 꿀팁을 제공하는 꿀팁충전소 팁팁뉴스입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