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여행 ]

일본 3대 우동 먹방여행,
시코쿠에서 사누키 우동을 먹어보자

by여행박사

일본 3대 우동 먹방여행, 시코쿠에서

일본하면 역시 면 요리, 그중에서도 라멘과 함께 쌍두마차라고 불리는 것이 바로 우동이에요. 탱글탱글한 우동면을 호로록 먹을 때 그만큼 행복할 때가 있을까요?

 

특히 일본 시코쿠 지역으로 가면 일본 3대 우동 먹방 여행을 떠날 수 있답니다. 바로 쫄깃쫄깃한 면발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사누키 우동으로의 여행이죠.

일본 3대 우동 먹방여행, 시코쿠에서

사누키 우동이란 무엇이냐? 일본 시코쿠에 있는 카가와현은 오래전에 사누키 현이라고 불렸는데요. 강우량이 적어 밀을 특산물로 재배하던 사누키 현에서 만든 우동을 바로 사누키 우동이라고 한답니다.

 

사누키 우동의 특징은 면이 매끄럽고 탱탱하며 일반 우동보다 면발이 굵어 더욱 찰진 맛을 자랑한다는 거예요. 그래서 그런지 일본인들마저도 꼭 먹어봐야 하는 우동으로 꼽을 정도죠.

일본 3대 우동 먹방여행, 시코쿠에서

우동 먹방을 위한 버스투어

일본 3대 우동 먹방여행, 시코쿠에서

직접 손으로 만들어 보는 체험

사누키 우동을 즐기는 방법은 다양하답니다. 카가와 현에서 우동 버스를 타고 우동 맛집으로의 먹방 여행을 떠나보거나 혹은 직접 카가와현의 밀가루로 사누키 우동면을 만드는 체험과 함께 맛있는 우동을 먹을 수도 있죠.

 

또한 사누키 우동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답니다. 제가 오늘 그래서 꼭 먹어봐야 하는 다섯 가지 종류의 우동을 추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쇼유 우동

일본 3대 우동 먹방여행, 시코쿠에서

일본의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마저도 사랑에 빠져버렸다는 쇼유 우동!! 일반 우동처럼 멸치 육수를 넣어서 먹는 것이 아니라 쇼유(간장)을 뿌리고 그 위에 다이콘(무우)를 올려서 먹는 우동이랍니다.

 

특이한 점은 우동을 본인이 직접 갈아서 먹어야 한다는 사실!!!

일본 3대 우동 먹방여행, 시코쿠에서

슥슥 삭삭!! 직접 강판에 원하는 만큼의 무우를 갈아서 넣고 간장을 살짝 뿌리면 완성인데요. 정말 맛보는 순간 왜 무라카미 하루키가 사랑에 빠져버렸는지 알 것 같았어요.

 

탱글탱글한 면 위에 시원하면서도 쌉싸름한 무우가 더 해져서 정말 우동의 신세계를 맛보실 수 있을 거랍니다.

붓카케 우동

일본 3대 우동 먹방여행, 시코쿠에서

끼얹다는 뜻을 지닌 붓카케 우동은 일반 우동과는 만드는 방법부터 다르답니다. 탱글탱글한 사누키 우동면 위에 날계란, 실파, 덴뿌라, 라임, 김 등을 올려서 슥슥 비벼서 먹으면 되는데요.

 

어떻게 보면 우리나라 비빔밥처럼 우동을 먹는다고 보시면 될 거 같아요. 붓카케 우동의 장점은 기호에 따라 다양한 재료를 올려서 먹을 수 있다는 거랍니다. 저는 계란 하나 더 추가해서 먹었는데 조금 느끼했지만 나름 맛있었답니다.

자루 우동

일본 3대 우동 먹방여행, 시코쿠에서

우동 면을 끓는 물에 익힌 다음 찬물로 바로 씻어 낸 후 면만 따로 소쿠리에 담아 물기를 쫙 뺀 후 츠유에 찍어 실파, 김 등과 같이 먹는 우동이 바로 자루 우동이랍니다.

 

자루 우동을 즐기시는 분들은 대부분 진정한 우동 면발 마니아라고 보실 수 있어요. 우동을 국물 맛이 아닌 면 맛으로 먹기 때문에 사누키 우동의 참맛을 즐기고 싶은 분들이라면 자루 우동을 적극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카마아게 우동

일본 3대 우동 먹방여행, 시코쿠에서

보통 우동이라고 한다면 면을 끊인 후에 찬물에 헹궈 수축시키는 것이 당연한데 이 카마아게 우동은 찬물에 헹구지 않고 그대로 나오는 게 특징인 우동이랍니다.

 

대야 우동이라고 불리는 이 녀석은 정말 사이즈가 빅 사이즈!! 혼자서는 절대 먹을 수 없는 사이즈이기 때문에 다 함께 나누어 먹기 좋아요.

 

다른 우동보다 쫄깃함은 덜 하지만 더욱 부드러운 면을 먹을 수 있답니다.

카레 우동

일본 3대 우동 먹방여행, 시코쿠에서

쫄깃쫄깃한 사누키 우동면과 일본 카레가 만난다면? 상상하면 해도 군침이 좌르르 흐르는 조합을 사누키 카레 우동으로 맛보실 수 있답니다.

 

시코쿠 지역의 카레는 다른 지역보다 조금 매콤한 카레를 사용하는데 매콤한 카레의 향이 코를 자극하고 사누키 우동 면의 쫄깃함이 혀를 자극한답니다.

 

먹다 보면 정말 중독성이 엄청나서 폭풍 젓가락 질을 하실지 몰라요~

일본 3대 우동 먹방여행, 시코쿠에서

아.. 정말 소개해드리는 내내 배고픔을 참고 적은 일본 3대 우동, 사누키 우동!! 시코쿠 여행을 가시는 분들 혹은 일본 먹방 여행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사.누.키. 이 세 글자를 꼭 기억하세요.

 

어디서 먹을 수 있다고요?? 바로 시코쿠 여행을 떠나신다면 바로 먹어보실 수 있답니다. 호로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