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여행 ] 계림산수 천하제일!!

한 폭의 수채화 같은
구이린을 자랑합니다

by여행박사

한 폭의 수채화 같은 구이린을 자랑합

혹시 구이린이라는 중국의 도시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우리에게는 아마 계림이라고 부르는 것이 더욱 친근한 곳이 바로 이곳, 구이린이랍니다.

 

광시좡족 자치구의 북동쪽의 조그마한 도시이지만 빼어난 경치에 사람들이 하나둘씩 모여들면서 지금은 세계적인 관광지로 거듭나고 있는 곳이죠.

 

얼마나 경치가 아름다웠으면 중국 역사 속 수많은 시인들의 작품 속에는 언제나 구이린(계림)이 등장하며 '계림산수 천하제일(桂林山水甲天下) _ 구이린의 산과 물은 천하에서 가장 으뜸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에요. 실제로 구이린을 여행하다 보면 왜 이런 표현까지 사용하여 이곳을 묘사했는지 단번에 아실 수 있을 거예요.

한 폭의 수채화 같은 구이린을 자랑합

구이린은 연평균 16도로 온난한 기후를 가지고 있는 곳으로 늘 따뜻함을 자랑하는데요. 이름이 구이린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예로부터 계수나무가 많이 피어 있어 늘 계수나무 꽃이 피어나 흔날리다고 하여 '계수나무 꽃이 흐드러지게 피는 곳 _ 桂林(계림)' 이라고 불리고 있는 것이랍니다.

 

이렇게 아름다운 구이린에서 어떤 아름다운 풍경을 만끽할 수 있을까요? 오늘 구이린이 어떤 곳인지 저와 함께 둘러보아요.

이강 유람

한 폭의 수채화 같은 구이린을 자랑합
한 폭의 수채화 같은 구이린을 자랑합

구이린의 절경이 가장 아름답게 펼쳐지는 곳이 구이린의 을 굽이굽이 흐르는 이강이랍니다. 이강을 보지 않는다면 구이린을 여행했다고 할 수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여행의 핵심 포인트라고 하실 수 있죠.

 

관암에서 양제 또는 양삭에서 복리까지 이루는 구간을 유람선을 타고 이강의 경치를 둘러보시는 것을 이강 유람이라고 해요. 바닥이 훤히 보이는 맑은 이강을 따라 유람선을 타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강 양쪽에 펼쳐지는 기이한 봉우리들이 그려내는 마치 한 폭의 아람다운 수묵화와 같은 풍경을 감상해보세요.

 

날이 맑은 때도 아름답지만 안개가 이강 주변이 펼쳐졌을 때의 신비로움은 마치 신선이 된듯한 기분을 선사해줄 것이랍니다.

계림 요산

한 폭의 수채화 같은 구이린을 자랑합
한 폭의 수채화 같은 구이린을 자랑합

구이린의 가장 높은 봉우리인 요산은 구이린의 풍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곳이랍니다. 일반적으로 돌로 이루어진 다른 봉우리와 달리 이곳은 유일하게 흙으로 이루어져 있는 산인데요.

 

교외에 위치하여 있는 요산은 해발 1,000m의 높이의 정상까지 1km에 달하는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셔야 하는데 이때 사방으로 펼쳐지는 경치가 너무나도 아름다운 곳이랍니다.

관암 동굴

한 폭의 수채화 같은 구이린을 자랑합
한 폭의 수채화 같은 구이린을 자랑합

구이린이 자랑하는 3대 동굴 중에 가장 긴 지하 종유동굴이 바로 관암 동굴이에요. 총 길이가 12km로 깊은 길이를 자랑하는 곳으로 현재까지는 약 3km 길이만 개발되어 있는 곳이죠.

 

기이한 모양의 종유석이 화려하게 펼쳐져 있으며 동굴 내에 열차, 배, 엘리베이터, 모노레일이 설치되어 있을 정도로 높고 깊은 풍경을 자랑한답니다. (동굴 탐험을 모노레일을 타고 조금 더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일월 쌍탑

한 폭의 수채화 같은 구이린을 자랑합
한 폭의 수채화 같은 구이린을 자랑합

구이린의 대표적인 중국식 건축물이라고 한다면 일월 쌍탑을 빼놓을 수 없답니다. 일월문화공원에 자리한 이곳은 해와 달이 만나는 탑이라고 하여 각각의 다른 모습과 다른 색깔을 가지고 있는데요.

 

일월 쌍탑의 핵심 포인트는 바로 해가 지는 석양과 조명이 들어오는 저녁시간에 감상을 해야 한다는 점!! 주황빛이 들어오는 탑은 해를 뜻하는 탑, 흰색 빛이 들어오는 탑을 달을 뜻하는 탑이랍니다.

세외도화원

한 폭의 수채화 같은 구이린을 자랑합

구이린의 무릉도원이라고 불리는 곳인 세외도화원은 고대 문학가였던 도연명이 마치 이곳이 나를 달래주는 무릉도원 같다고 하여 유명해진 관광지랍니다.

 

이곳은 중국의 소수민족인 와족이 사는 곳으로 아직도 한나라 시대의 고분 유적들이 많이 남아있어 나룻배를 타고 세외도화원을 유유자적 한 바퀴 감상하면서 유적도 보실 수 있는 곳이죠.

 

길을 따라가 걸어가면 고대 양식으로 지어진 전통가옥과 실개천은 작고 오래된 다리들, 깊은 동굴 그리고 밖에서 일을 하며 연신 손을 흔들어주는 촌민들의 생활까지 보실 수 있어요.

양강사호

한 폭의 수채화 같은 구이린을 자랑합

구이린 야경의 핵심 포인트라고 한다면 바로 양강사호를 꼽을 수 있답니다. 도시를 감싸고 있는 양강사호는 주변의 고대 건축물과 조명이 어우러져 환상적인 야경을 보실 수 있는 곳이죠.

 

특히 첩채산에 올라가 보는 양강사호의 야경은 아름다운 그 자체인데요. 뒤에는 영화 속에서만 봐왔던 기이한 협곡들이 풍경으로 깔려 있고 아래에는 고대 건축물들이 하나둘씩 불을 밝히고 있어 구이린이 아닌 다른 곳에서는 절대 볼 수 없는 야경을 관람하실 수 있어요.

한 폭의 수채화 같은 구이린을 자랑합

다양한 풍경구와 화려한 산세를 가지고 있는 중국에서도 천하제일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구이린_계림의 자랑을 조금 해보았습니다.

 

상상하지도 못 했던 풍경이 펼쳐지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소수민족의 삶을 볼 수 있는 중국 구이린으로의 여행!! 조금은 다른, 조금은 새로운 혹은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자연을 만끽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중국 구이린, 우리에게는 계림이 더 친근하죠!! 계림으로 여행을 떠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