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에 Boost를 달아줄 페이스북 라이브 뚫어보기

[테크]by 버티컬플랫폼

Youtube가 최고의 영상 플랫폼이 되었을 때, 인터넷 라이브 방송 역시 존재하고 있긴 했습니다. Livestream이나 구글 Hangout 같은 플랫폼들은 프로나 아마츄어 사람들에게 자신들의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퍼질 수 있게 만들었죠.

 

오랜 시간동안 이 기술은 사람들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켰고, 대중문화 속에 넓게 자리 잡았습니다. 이러한 인터넷 라이브 방송은 모바일 플랫폼과 결합되면서 더 많은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올 4월, Mark Zuckerberg는 세상에 혁신을 가져올 새로운 도구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 Boost를 달아줄

우리는 오늘 모든 사람들을 위해 Facebook Live를 런칭합니다 --라이브 영상을 더 쉽게 만들고, 공유하며 찾을 수 있도록..

 

라이브는 당신의 주머니 속에 있는 티비 카메라와 같습니다. 이제는 누구나 폰을 이용해 다른 누군가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방송을 할 수 있죠. 당신이 라이브로 소통할때, 사람들과 더욱 개인적으로 친밀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느낄 것입니다. 이는 우리가 소통하는 방식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이며, 사람들이 서로 함께하는 기회를 만들어낼 새로운 방식일 것입니다.

무엇이 기술을 혁명적으로 만들까요?

 

기술 자체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자동차가 처음 나왔을 때 부자들만의 전유물이었다가 Henry Ford사의 모델 T가 등장하면서 대중적으로 된 것을 한번 생각해 보세요. 모델 T가 누구든지 개별적으로 쉽게 장거리를 이동할 수 있게 만든 것 처럼, Facebook 또한 누구나 자신의 생각을 수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게 만들었죠.

 

이는 앞으로 일반사람들도 지금보다 더 강력한 미디어적인 힘을 갖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라이브 미디어는 앞으로 오랫동안 지속될 환경을 갖추게 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것이야말로 마케터들이 깨달아야 할 중요한 사실 중 하나입니다.

 

라이브 방송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그리고 이것이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떠한 역할을 할 지 이해하는 것이 앞으로의 마케팅 시장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기억하세요! 도미노 피자가 1960년대에 처음 30분 이내에 배달할 수 있다는 약속을 한 이후로, 지금 전 세계에 얼마나 많은 매장들이 있는지를요.

 

따라서 이번 시간에 우리 후크바이럴은 여러분들이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마케팅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알아야 할 정보들을 준비했습니다.

 

자 그럼 오늘도 시작해 볼까요?

 

올 4월, Buzzfeed라는 미디어 기업은 페이스북 라이브라는 새로운 기회를 잘 활용한 경험을 갖게 되었습니다. 4월 어느 금요일 오후 3시, 그들은 Livestream을 통해 생방송을 했습니다. 두명의 직원이 수박을 700개에 가까운 고무줄로 묶어 터트리는 어마무시한 영상이었죠.^^; 약 45분간 진행된 이 방송은 80만명의 동시 접속자를 기록했습니다. 페이스북 라이브 사상 최고의 기록이었죠.

 

최종적으로 이 영상은 생방송 후에도 꾸준한 뷰수를 기록하면서 1000만 뷰를 달성했습니다. 엄청나군요. 아래의 영상을 한 번 보시면 그 이유를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Buzzfeed는 어떻게 이 영상을 만들게 되었을까요?

 

그들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100만명의 구독자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구독자 수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타났다고 말하긴 힘듭니다.

 

Buzzfeed 역시 구독자들을 위해 이 영상을 만든 것도 아니구요.

 

무엇보다도, 그들은 페이스북 라이브에 맞게 자신들이 잘 할 수 있는 방송을 한 것 뿐입니다. 만약 이 영상이 Youtube에만 업로드 되었다고 생각해봤을 때, 같은 효과를 얻어 낼 수 있었다고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어떤 결과가 일어날 지 (심지어 Buzzfeed 조차도) 모르는 라이브 영상이었기에 시청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을 것입니다.

 

Buzzfeed는 라이브 영상을 진행하면서 “함께 지켜보자”라고 말합니다. 그들의 라이브는 사람들이 영상을 보면서 함께 소통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이끌어냈고 53,000개의 공유를 만들어 냈습니다.

 

결론적으로, 페이스북 라이브 콘텐츠를 만들 때 2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1)누구도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주제를 선택하라

2)당신이 만든 영상을 보면서 어떤 사람들이 함께 이야기 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하라

 

Buzzfeed는 페이스북 라이브와 콘텐츠 공급 계약을 맺은 140개의 미디어 기업 중 하나입니다. 페이스북은 그들에게 약 300만 달러를 투자했죠.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5000만 달러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페이스북이 라이브 콘텐츠에 대해 갖고 있는 열망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들의 의도는 매달 16.5억명에 달하는 참여자들을 유지하기 위함이기도 하겠죠. 어쨌든 이러한 전략은 계속될 것이며, 2017년에는 어떠한 계약들이 이루어질지 기대됩니다.

 

아래의 표는 페이스북이 라이브 콘텐츠 계약을 맺은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뉴스 콘텐츠인 Buzzfeed가 뉴욕타임즈나 CNN보다 높은 액수라는 것이 놀랍군요.

디지털 마케팅에 Boost를 달아줄

표에서 2위에 랭크된 The New York times는 Buzzfeed와 거의 비슷한 투자를 받았습니다. 그들은 최근에 자신들의 플랫폼을 이용해 인디언 보호구역에 파이프라인을 설치하는 것에 항의하는 보도를 페이스북 라이브로 방송했습니다.

 

이는 아주 평범하고 일반적인 뉴스 콘텐츠죠. (관련 내용을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 https://www.facebook.com/nytimes/videos/10150981986074999)

 

그러나 며칠 전, 그들은 페이스북 라이브가 갖고 있는 잠재력을 보여줄 수 있는 창의적인 라이브 방송을 했습니다. 2004년, 오래된 Donald Trump 보드 게임을 현재의 정치적 상황에 맞게 보여줄 수 있는 콘텐츠로 만들었죠. Trump는 이제 자신의 백악관 멤버를 구성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이 게임을 통해 사람들은 주사위를 던지고 마치 Trump처럼 백악관 멤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 Boost를 달아줄

https://www.facebook.com/nytimes/videos/10150981904154999/

이 영상 역시 페이스북 라이브라는 도구를 잘 활용한 예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Trump가 백악관 멤버를 어떻게 구성할지 모릅니다. 이 영상은 마치 퀴즈쇼같은 게임을 플레이함과 동시에 각 인물들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교육의 도구로서도 이용됩니다. 채팅 기능을 통해 The New York times는 시청자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하고, 시청자들은 자신이 게임에 참가한 것으로 느끼게 만들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라이브 영상을 꼭 처음부터 시청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시청 시점이 언제인지 영향을 받지 않고 사람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포맷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표에서 조금 낮은 랭킹에 위치해 있는 Tastemade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이 곳은 음식과 여행에 대한 콘텐츠를 주로 만드는 곳이며 2012년 이래로 Youtube나 기타 다른 플랫폼을 통해 성장했습니다. 그들은 최근에 ‘Tiny Kitchen’이라는 라이브 시리즈를 만들었습니다. 이 시리즈는 말 그대로 아주 작은 주방에서 그 크기에 걸맞는 더 작은 도구들을 갖고 실제 음식을 만드는 것입니다. 아래의 와플과 치킨을 만드는 영상을 한번 보실까요? (귀여움 주의^^)

디지털 마케팅에 Boost를 달아줄

https://www.tastemade.com/shows/tiny-kitchen/tiny-fried-chicken-and-waffle

이 영상은 단순해 보이지만 많은 가치를 증명 했습니다.

 

우선 이 라이브 영상은 먼저 제작하고 편집한 뒤에 라이브 기능을 활용하여 방송되었습니다. 덕분에 시청자들은 보다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볼 수 있었죠. 라이브 영상이라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반드시 리얼타임으로 방송을 할 필요는 없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라이브 영상은 티비에서 하는 생방송과는 효과가 다릅니다. 티비로 영상을 보는 시청자가 더 많겠지만 모바일 포맷의 시청자들은 정보적 가치보다는 미적인 가치를 가진 영상에 더 관심이 많고 공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이는 일반화시킬 수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중요하게 생각할 필요는 있습니다. 페이스북 라이브 영상은 항상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비쥬얼적인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은 영상을 클릭조차 하지 않겠죠.

 

Mark Zuckerber는 영상에 투자하는 확실한 철학이 있습니다. 그는 말했습니다.

"곧, 우리는 카메라가 기존의 텍스트를 대신할 공유의 주요 방법이 될 것이라 믿는다. 영상은 앞으로 더욱 더 중요해질 것이다"

디지털 마케팅에 Boost를 달아줄

https://www.cnet.com/news/facebook-video-earnings-third-quarter-2016/

 

그의 행동들은 그의 말들을 증명합니다. 최근에 우리는 페이스북 라이브에 Snapchat과 같은 필터기능이 추가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몇 주 후면 인스타그램에서도 라이브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페이스북은 영상을 만드는 것을 콘텐츠의 메인으로 가져가고 있고 페이스북 라이브는 그 중에서도 가장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의 경쟁자들인 Google과 Twitter 또한 라이브 방송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러한 상황들을 종합해 봤을 때 페이스북 라이브는 빠른 시간안에 지금보다 많은 기능과 성능들이 향상 될 것이며, 이에 따라 영상 마케팅분야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될것이라 확신합니다.

 

이제 페이스북 라이브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져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글. 이진호

2019.12.23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플랫폼 업계의 이슈/인사이트, 플랫폼 스타트업의 BM을 분석하는 전문 미디어입니다.
채널명
버티컬플랫폼
소개글
플랫폼 업계의 이슈/인사이트, 플랫폼 스타트업의 BM을 분석하는 전문 미디어입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