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런던 10대 햄버거에 한국음식이?' 영국이 빠진 한국형 햄버거 (+사진)

by와이클릭

한국사람이 아니더라도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하면 떠오르는 음식은 단연 김치가 아닐까 합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요즘 외국에서까지 우리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김치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커지고 있습니다. 급기야 영국에서 햄버거에 김치를 넣어 판매를 하고 있는데 이제는 런던 10대 햄버거에 등극했다고 합니다. 왜 영국에서 한국형 햄버거가 인기가 있게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대 런던 햄버거에 한국형 햄버거가?

신사의 나라로 알려진 영국에서도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은 점점 높아지고 있죠. 그 관심이 이제는 김치에까지 왔다고 하는데 특이하게도 런던에서는 김치에만 관심이 있는게 아니라 영국사람들이 좋아하는 샌드위치와 버거에 김치를 넣어서 판매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가비 유튜브 캡처(https://www.youtube.com/watch?v=xf969XDfbsY), 어니스트버거 공식 홈페이지>

햄버거 전문 레스토랑 ‘어니스트 버거(Honest Burger)’는 우리나라 김치를 넣어 만든 한국식 버거(Korean Burger)를 팔고 있는데 이 버거가 작년 영국 일간지 데일리미러가 선정한 ‘10대 런던 햄버거’에 뽑히면서 더욱 화제가 되었죠. 가격은 12.95유로(약 1만7000원)로 싸지 않은 가격이지만 미디어사는 “평범한 햄버거에 질렸다면 어니스트 버거의 한국식 김치 버거를 먹어보라”며 맛과 뛰어난 상품성을 극찬하기도 했습니다.

누가 만들었을까?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pcHZitYxWI0>

놀라운 것은 이 김치 버거를 처음으로 소개한 사람이 한국사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 주인공은 한국에서 원어민 교사 생활을 하다 김치 마니아가 된 다니엘 오설리번으로 한국에서 생활하던 중 직접 김치 만드는 법을 배워서 영국에 돌아왔다고 합니다.

그렇게 배운 김치와 누구나 좋아하는 햄버거를 결합하여 김치버거를 만들고 영국 각지를 돌며 장사하면서 개당 1만 원짜리 김치 버거를 하루 평균 100개씩 팔았다고 하죠. 이후 이 햄버거가 유명세를 타면서 결국 10대 햄버거에 선정되는 영광을 얻게 된 것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없었다고?

사실 김치버거는 우리나라에서도 소개된 적이 있었습니다. 2005년 롯데리아가 출시한 우리김치버거는 김치소스와 피클 그리고 '김치패티'로 구성된 햄버거로 김치부침개에 튀김옷을 입혀 만들어지는 김치패티는 김치의 아작아작 씹는 맛이 괜찮았다고 합니다.


실제로 김치 버거는 제품 출시 후 한 달 만에 60만개 판매를 돌파한 데 이어 전성기 떄는 무려 180만개가 팔리며 최대 인기 상품으로 꼽히면서 롯데리아의 효자 상품까지 된 적도 있었죠. 그러나 호시절도 잠시, 인기는 예상보다 빠르게 식엇고 결국 2009년 역사의 뒤편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해외여행가면 더 찾게되는 음식

해외 여행을 가면 국내에서는 흔하게 먹던 음식을 다시 찾게 되는데 이럴때 김치버거 같은 음식을 만나게 되면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죠. 그리고 의외로 한국에서 맛보지 못했던 맛을 알려주어 고향의 맛+새로움 탓에 여행을 배로 즐길 수 있게 됩니다.

<김치와플, 김치호떡>

그런데 의외로 김치와 연결된 한국형 음식들이 해외에 많습니다. 김치 호떡, 김치 와플, 김치 치킨 등과 같은 메뉴도 있으며 그런 음식들이 꽤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에서 국내 여행객들은 놀라기도 하죠. 이에 대해 세계김치연구소 측은 국내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이색 메뉴는 김치에 대한 고정관념이 없기 때문에 탄생했다고 설명했는데 건강식품이면서 고유의 맛을 가지고 있는 김치가 이렇게 세계속에서 다양한 음식과 함께 소개되고 있다는 것이 한편으로는 자랑스럽기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