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비즈 ] 스타벅스에서 철학한잔

신나는 직장생활을 위한
42가지 철학 처방전

by예스24 채널예스

먼저 경험한 깨달음의 기쁨을 나누는 자리


70억 인구 중 딱 한 사람인 ‘내’가 귀한 시간을 ‘어떤 가치를 위해 소비하고 있는가’라는 인식만 하고 있어도 우리가 느끼는 ‘만성적 부자유한 심리상태’는 쉬이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 관련 통계에 의하면, 직장인의 70%가 미래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직장인 사춘기증후군, 3개월 단위로 이루어지는 업무평가와 실적 결산 등으로 인해 겪는 강박증, 원만한 대인 관계를 위해 항상 웃어야 한다는 생각에 표정은 웃고 있지만 마음은 더 우울해진다는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 등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의 필자들도 처음 연구원을 찾아왔을 때는 위와 비슷한 현상에 노출돼 있었습니다. 그러니 저자가 되겠다는 생각보다는 ‘어떻게 살면 내일,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까’라는 스스로의 결핍을 연구하게 됐지요. 그 질문에 즉답을 할 수는 없었지만 인문학 특히 동서양 철학서를 탐독해 읽고 쓰는 것을 반복하며 연구원들은 반복의 미학을 발견했습니다. ‘무미건조한 일상인 듯했던’ 그 반복이 성장의 한 과정이며, 인간을 원하는 지점으로 데려다주는 중요한 요소라는 걸 발견하게 된 거지요. 이후 연구원들은 그 과정에서 결핍을 채우고 나아가 인문학을 전하는 저자가 되기에 이릅니다. 이 책에서 저를 포함한 7인의 연구원들은 동료의 입장으로 조직에서 만난 질문에 미력하나마 답이 될 수 있는 철학자들을 소개하고자 했습니다.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스타벅스에서 철학 한 잔

함께성장인문학연구원 저 | 달의뒤편

 

도대체 직장생활은 왜 어렵게만 느껴질까? 이 힘겨운 악순환을 끊는 방법은 없을까? 스타벅스에서 커피 한잔하면서 선배에게 조언을 듣듯이 편안한 마음으로 읽을 수 있는 철학 입문서이다. [도서 상세정보]

추천 기사

  1. [제 인생에 답이 없어요] 괜찮아요 질문은 있으니까요
  2. [나는 오르는 주식만 산다] 세력이 있는 곳에 수익이 있다
  3. [중간의 집] 국내 유일의 ‘엘러리 퀸 컬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