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테크 ]

지구 최저기온은 영하 98도…남극점 인근 동부 고원

by연합뉴스

美 연구팀 위성 자료로 확인…내년 실측 계획

지구 최저기온은 영하 98도…남극점

남극대륙

(서울=연합뉴스) 엄남석 기자 = 지구에서 가장 추운 곳은 많은 사람이 예상하듯이 남극대륙이다. 하지만 이 지역의 기온이 영하 100도 가까이 떨어진다는 사실이 새롭게 확인돼 관심을 끈다.

 

27일 phys.org를 비롯한 과학전문 매체들에 따르면 미국 콜로라도주립대학 볼더캠퍼스 국립빙설자료센터 수석연구원인 테드 스캄보스 박사는 2004~2016년 지구관측 위성이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남극점을 포함한 남극대륙 동부 고원의 기온이 영하 98도(화씨 영하 144도)까지 내려갔다고 미국 지구물리학연맹(AGU) 저널 '지구물리학 연구 레터스'에 밝혔다.

 

스캄보스 박사 연구팀은 영하 98도가 지구에서 가능한 최저 기온일 것으로 추정했다. 기온이 이처럼 떨어지려면 하늘이 맑고 건조한 날씨가 며칠간 지속돼야 하고, 이보다 더 낮아지려면 이런 기상 조건이 수주간 지속돼야 하는데 그럴 가능성은 극도로 희박하다는 것이다.

 

남극점에 인접해 있는 남극대륙 동부 고원은 해발이 약 3천500m에 달하며, 이 중 2~3m 가량 움푹 들어간 100곳 가까운 지형의 기온이 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극 기상관측소가 측정한 최저 기온은 지난 1983년 7월 보스토크 기상관측소에서 기록된 영하 89도로 돼있다.

 

스캄보스 연구팀은 앞서 지난 2013년 예비 연구 때 기상관측소가 측정하지 못한 고원 내 다른 지역의 온도가 더 내려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위성자료를 분석해 영하 93도까지 내려간 것을 확인했다. 당시 연구 때는 맑은 하늘과 가벼운 바람이 기온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수증기가 눈 표면의 열 손실을 차단하는 역할을 해 극도로 건조한 대기 조건도 충족돼야 최저기온으로 떨어진다는 점을 추가로 확인했다.

지구 최저기온은 영하 98도…남극점

NASA 위성을 이용한 2013년 예비연구 자료

연구팀은 미국항공우주국(NASA)과 미국해양대기관리처(NOAA) 위성이 수집한 자료를 활용한 것으로 눈 표면의 온도만 측정한 것이다. 눈 위 대기의 기온은 보스토크와 자동기상관측소 3곳의 측정치롸 위성 자료의 차이 등을 비교분석해 영하 94도 정도가 될 것으로 추론했다.

 

연구팀은 극한의 추위에 견딜 수 있는 기온 측정 장비를 개발했으며, 내년 중에 이를 동부 고원 일대에 배치하고 실측에 나설 계획이다.

 

eomn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