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최장 개기월식 우주쇼에 지구촌 곳곳 경이·환호

[이슈]by 연합뉴스

마사이 부족 청년 "직접 보니 화성 믿을 수 있다"

21세기 최장 개기월식 우주쇼에 지구

스위스 샌티스 산 위에 떠 오른 '블러드문'

21세기 최장 개기월식 우주쇼에 지구

망원경으로 개기월식을 보는 이란 여성들

금세기 최장 개기월식과 화성이 충(衝·opposition)의 위치에 놓이며 지구에 근접하는 '우주쇼'가 동시에 펼쳐진 27일 밤 지구촌 곳곳에서 수만 명이 하늘을 바라보며 경이감을 나타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최남단 희망봉에서 테헤란, 모스크바 크렘린에 이르기까지 북미 지역을 제외한 지구 대부분의 지역에서 달이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 검게 변했다가 다시 붉게 물드는 이른바 '블러드 문'(Blood moon)이 되는 장면을 지켜봤다.


개기월식은 1시간 42분 57초에 걸쳐 진행됐으며, 부분월식까지 포함하면 달의 우주쇼는 4시간 가까이 이어졌다. 다음 개기월식은 내년 1월에 있지만, 이번처럼 길게 진행되는 개기월식은 2123년에나 볼 수 있다.

21세기 최장 개기월식 우주쇼에 지구

자그레브 시민들이 호수 주변에 모여 개기월식을 지켜보고 있다

달 오른쪽에는 2003년 이후 지구에 가장 근접하고 있는 '붉은 행성' 화성도 지구를 사이에 두고 태양의 정반대에 있는 충의 위치에 놓이면서 붉게 빛났다.


개기월식과 화성의 충이 같은 날 밤에 동시에 이뤄지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 지구촌의 관심을 더 받았다.


튀니지 수도 튀니스에서는 어린이를 포함해 2천여 명이 망원경을 들고나와 달의 변신에 환호했으며, 호주에서는 해뜨기 직전에 진행된 월식을 보려고 수백 명이 입장료를 내고 시드니천문대로 몰리기도 했다.

21세기 최장 개기월식 우주쇼에 지구

망원경까지 동원한 싱가포르 아마추어 천문학자

케냐 수도 나이로비에서 남서쪽으로 100여㎞ 떨어진 마가디호 주변에서는 마사이 부족 청년들이 현지의 한 부부가 제공한 고성능 망원경을 이용해 개기월식을 지켜봤다.

21세기 최장 개기월식 우주쇼에 지구

예루살렘에서 관측된 개기월식

이 중 퓨리티 사일레포(16)는 "지금까지 화성이니 목성이니 하는 것들이 과학자들의 상상인 줄 알았다"면서 "직접 보니 믿을 수 있을 것 같다. 천문학자가 돼 다른 사람에게도 이를 알리고 싶다"고 말한 것으로 AFP 통신은 전했다.


하지만 달과 화성의 우주쇼를 모두가 볼 수 있었던 것은 아니다.


영국 도시에서는 사람들이 절벽과 해변에 모여들어 개기월식을 기다렸지만 구름에 가리는 바람에 장관을 보지 못해 실망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개기월식을 바라보며 대부분이 행복과 평화를 기원했지만, 일각에서는 불길한 기운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없지 않았다.


힌두교에서는 일식이나 월식 때 나쁜 에너지를 방출한다고 해서 일부 사원이 문을 닫았으며, 극단적인 정통파 유대교도 사이에서도 개기월식을 불길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지중해에서 개기월식을 지켜본 영국 왕립천문학회의 로버트 매시 부소장은 로이터 통신과 회견에서 "블러드 문이 불길한 일을 예고한다고 믿을 이유가 없으며 (개기월식과 화성의 충이) 세상의 종말을 알리는 것도 아니다"면서 "하늘에서 개기월식과 화성을 보면서 걱정할 것이 아니라 즐기면 된다"고 했다.


(서울=연합뉴스) 엄남석 기자 = eomns@yna.co.kr

2018.07.29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뉴스가 시작되는 곳, 뉴스의 새로운 기준
채널명
연합뉴스
소개글
세상의 모든 뉴스가 시작되는 곳, 뉴스의 새로운 기준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