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컬처 ]

독도는 우리 땅,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을까요?

byYTN

독도는 우리 땅, 그 이유를 설명할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인 이유, 성삼제 지음, 163쪽, 태학사 출판, 2016

 

25일은 ‘독도의 날’이다. 고종황제는 1900년 10월 25일 대한제국칙령 제 41호에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명시했다. 일본의 허위 영유권 주장에 대해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것을 공식적으로 선언한 것이다.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 지리적으로나 국제법적으로나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사실은 아주 명확하게 확인된다.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인 이유’ 저자 성삼제 씨는 독도가 우리 영토인 이유를 차분하게 설명해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독도에 관한 문제가 대화의 주제가 되더라도 주저하지 말고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임을 설명해 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인 이유를 침착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할 사람이 많아지고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근거가 약하다는 것을 아는 일본인들이 많아질수록 독도 문제는 평화적으로 해결되는 길로 갈 것이다." -머리말 中에서-

 

저자는 논리적인 근거를 이렇게 설명한다.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지리적 이유이다. 울릉도에서는 독도가 보이지만, 독도와 가장 가까운 일본 시마네현의 오키섬에서는 독도가 보이지 않는다. 해류를 봐도 울릉도에서 독도로 가는 건 쉽지만, 일본 오키섬에서 독도로 가는 건 어렵다. 교통이나 통신 수단이 발달하지 않았던 그 오랜 시간 동안 일본이 독도를 자기 나라 영토라고 볼 수 있는 근거는 희박하며 상식적으로도 설명하기 어렵다.

독도는 우리 땅, 그 이유를 설명할

역사적 근거를 살펴보자. 독도에 대한 영토 분쟁은 이전에도 있었다. 17세기 들어서 조선 정부와 일본 막부는 울릉도와 독도를 사이에 두고 영토 분쟁을 일으켰다. 이와 관련해 일본이 독도가 조선 땅임을 인정한 기록이 전해지고 있다. 역사 기록을 보면 당시 일본 막부는 일본인들에게 울릉도와 독도로 항해하는 것을 금지하는 '죽도도해금지령'을 내렸다.

 

국제법적 근거는 이렇다. 1877년, 일본 최고 국가기관 태정관이 울릉도와 독도를 일본 영토 외로 정한다는 지령을 내렸다. 독도의 주권이 대한민국에 있음을 밝혀주는 가장 명료한 근거이다. 국제연합은 광복 후 1948년 제3차 총회에서 대한민국을 한반도 유일의 합법정부로 승인했다. 이때 독도는 대한민국 정부의 주권이 지배하는 영토였다. 당시 일본은 국제연합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 독도가 자기 나라 땅이라면 과연 가만히 있었겠는가.

독도는 우리 땅, 그 이유를 설명할

이밖에 저자는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는 근거로 내세우는 샌프란시스코 조약에 대해서도 '연합국최고사령관지령 제 677-1호' 문서를 근거로 조목조목 반박하고 있다.

 

이처럼 이 책은 총 8장 안에 독도 영유권이 대한민국에게 있음을 증명하는 역사, 지리, 국제법적 근거들을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했다. 또 이례적으로 일본인 친구에게 보내는 편지는 일어 번역본을 담았다.

 

저자는 "한국과 일본은 아시아와 세계 평화를 위해 협력해야 한다"며 "일본이 독도에 대한 잘못된 주장을 멈추는 데 이 책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독도는 우리 땅, 그 이유를 설명할

저자 성삼제 씨는 대구 능인고등학교와 연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셰필드 대학에서 교육학석사학위를 받았다. 제35회 행정고시에 합격한 후 서울시교육청, 교육인적자원부 등에서 근무했다. 2001년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사건이 발생했을 때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대책반' 실무반장을 맡았다. 교육부 교육복지국장, 대구광역시 부교육감,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교육과학분야 전문위원 등을 지냈다. 현재 서울대 사무국장으로 있으며 저서로는 '고조선 사라진 역사'가 있다.

YTN PLUS 강승민 기자, 사진 정원호 기자, 표지 태학사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