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 부시'는 누구인가?..."냉전 시대 마감...격변기 세계 질서 확립"

[트렌드]by YTN

[앵커]


미국의 제41대 대통령인 조지 허버트 워커 부시 대통령이 전직 미국 대통령으로는 최고령인 94세를 일기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고, 옛 소련이 붕괴 되는 세계사적 격변기에 미국을 이끈 부시 전 대통령은 냉전 시대를 마감하고 새로운 세계 질서를 확립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뉴욕에서 김영수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미국의 제41대 대통령 조지 허버트 워커 부시는 아들인 조지 W 부시가 대통령이 된 이후 아버지 부시 대통령으로 더 잘 알려졌습니다.


1924년, 정치 명문가에서 태어난 부시 전 대통령은 2차 대전 때 전투기 조종사로 참전했으며 예일대를 졸업한 뒤 석유 사업에서 큰 돈을 법니다.


공화당 상원의원을 지낸 아버지를 따라 정치에 입문한 뒤에는 하원 의원과 유엔 주재 대사, 미 중앙정보국 CIA 국장을 지내며 정치적인 역량을 키웠습니다.


1980년 공화당 대선 경선에서 패했지만 상대 후보였던 로널드 레이건이 대통령이 되면서, 8년간 부통령을 지냈습니다.


이후 레이건 추천으로 공화당 대선후보가 된 부시는 민주당의 마이클 듀카키스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고 1989년부터 만 4년 동안 미국을 이끌었습니다.


[조지 H. W 부시 / 미국 제41대 대통령 : 저는 우리의 미래를 믿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도 두렵지 않습니다. 아무리 큰 문제가 발생해도 우리는 더 큰 열정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부시는 냉전이 종식되는 세계사적 격변기에 새로운 세계 질서 구축을 주도한 대통령으로 통합니다.


취임 후 첫 해 독일의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자 옛 소련의 고르바초프 대통령과 만나 냉전이 끝났음을 공식 선포합니다.


집권 후반기 옛 소련이 붕괴하자 옐친 러시아 대통령과 만나 핵무기 감축에도 합의합니다.


특히 집권 초 파나마를 침공해 노리에가 정권을 축출하고 1992년 걸프전에 승리하면서 국정 지지도가 89%까지 치솟기도 했습니다.


[조지 H. W 부시 / 미국 제41대 대통령 : 바로 2시간 전에 연합 공군이 이라크와 쿠웨이트의 군사 목표물을 타격했습니다. 공습은 계속될 것입니다.]


부시는 그러나 미국 경기 침체와 함께 "문제는 경제야"라며 등장한 민주당 대선 후보 빌 클린턴에 막혀 재선에 실패했습니다.


퇴임 이후 85세까지 스카이 다이빙을 즐기는 등 건강한 노후를 보낸 부시는 전직 미국 대통령으로서 각종 사회 봉사 활동에 적극 나서면서 인기 있는 전직 대통령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조지 H. W 부시 / 미국 제41대 대통령 :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하지 않는 삶은 성공한 삶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저는 가슴 속 깊이 느끼고 있습니다.]


한국을 두 차례 방문하기도 했던 부시는 아들이 대통령에 오르면서, 미국 역사상, 2대와 6대 대통령을 지낸 애덤스 부자 이후 두 번째 부자 대통령으로 이름을 남기게 됐습니다.


뉴욕에서 YTN 김영수입니다

2018.12.03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