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향이 최고?" 어른들이 집 방향을 예민하게 생각하는 까닭

[비즈]by 머니그라운드
"남향이 최고?" 어른들이 집 방향을

기가지니 CF

집은 남향이 좋다는 말이 있다. 그래서 집값도 남향집이 가장 비싸다. 좋다 좋다 해서 돈을 더 주고 남향집에 들어갔지만 아침에 나갔다 밤에 들어오는 현대인의 생활 속에서, 남향의 이점이 과연 더 높은 집값만큼의 값어치를 하는 건지 긴가민가한 사람들이 있다.

"남향이 최고?" 어른들이 집 방향을

티스토리 황소

집의 방향은 거실의 창이 어느 방향으로 트여있는지를 기준으로 결정된다. 거실 창이 북쪽에 있으면 북향, 남쪽에 있으면 남향인 것이다. 그저 이 방향의 차이일 뿐이지만 은퇴한 어르신들에게는 삶의 질을 결정하는 방향이기도 하다. 어르신들이 남향 집을 고집하는 이유를 알면 그들이 왜 그렇게 남향을 사랑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다른 방향과 남향이 무엇이 다르며 어르신들에게 남향이 왜 좋은 걸까. 조금 더 알아보자.

1. 동향, 서향, 북향의 특징

"남향이 최고?" 어른들이 집 방향을

mazingram.com

남향 집을 알기 전에 다른 방향의 장단점을 간단하게 알아보자. 해가 뜨는 방향인 동향은 그만큼 일찍 햇빛이 집 안으로 들어오고 일찍 햇빛이 집 밖으로 나간다. 이런 특징의 덕을 보는 계절은 바로 여름이다. 여름에 그나마 덜 뜨거운 햇빛을 오전에 받고, 오후 동안 절정에 오른 햇빛을 피할 수 있다. 하지만 그만큼 겨울에 햇빛이 금방 나가 주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밤에 난방비가 많이 나간다는 단점이 있다.

"남향이 최고?" 어른들이 집 방향을

오늘의 집

서향 집은 방향만큼이나 그 특징도 동향과 정 반대다. 해가 질 때까지 햇빛이 집안으로 들어오는 서향은 겨울에는 따뜻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여름에는 해가 끈질기게 집 안을 비추기 때문에 에어컨을 종일 틀어놔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아름다운 노을을 즐길 수 있고 햇빛이 지속적으로 집 안을 비춰주기 때문에 가족과 저녁을 즐기는 이들에게 추천하는 집이기도 하다.

"남향이 최고?" 어른들이 집 방향을

http://seeit.kr

잘 때도 머리를 두지 말라는 북향은 어떨까? 북향 집은 주거에 그리 좋은 방향이 아니다. 햇빛이 집 안으로 좀처럼 들어오지 않기 때문이다. 이처럼 주거에는 부적합한 북향이지만 상가나 사무실에는 좋다. 상가에는 햇빛에 노출되지 않는 게 좋은 상품이 많다. 햇빛이 모니터를 비추면 일하기 어렵고, 눈부시게 빛이 들어오는 식당에서 하는 눈부신 식사는 곤혹스럽다. 때문에 북향 건물은 상가나 사무실에 좋다.

2. 남향이 미치는 영향

"남향이 최고?" 어른들이 집 방향을

김창옥의 포프리쇼 / kr.lovepik.com

남향은 동향과 서향의 장점을 모두 적절히 가진 방향이다. 남향의 햇빛은 센스가 있다. 여름에는 해가 높아 햇빛이 깊이 들어오지 않고, 겨울에는 해가 낮아 집 안쪽까지 햇빛이 깊게 들어온다. 남향 집은 남향으로 크게 창이 있고 북쪽의 창은 작거나 없는데, 이는 여름에 부는 남동풍을 시원하게 받아들이고 겨울의 북서풍을 외면하는 구조다.

3. 노년층의 특징

"남향이 최고?" 어른들이 집 방향을

로뎀교회

어르신들이 남향 집을 좋아하는 이유는 그들의 삶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일반적으로 어르신들은 직장에서 은퇴한 경우가 많다. 때문에 집에 있는 시간이 길다. 때문에 집의 온도에 신경 쓸 수밖에 없고 난방비나 전기, 가스를 아껴 쓸 수 있는 남향을 좋아한다. 거기다 어르신들은 건조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남향은 또 자연건조에 최적화된 방향이기도 하다.

4. 신체적 정신적 이점

"남향이 최고?" 어른들이 집 방향을

PROJECT GO

나이가 들수록 급격히 증가하는 비용이 있으니 바로 병원비다. 북향처럼 집에 햇빛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집은 어둡고 습기가 가시질 않아 곰팡이가 스기 쉬워지고 곰팡이는 각종 병을 유발한다. 거기다 북향 집은 햇빛이 집 안으로 들어오지 않아 햇빛을 받으려면 집 밖으로 나가야만 하는데, 어두운 집은 우울증을 유발하기 쉽다. 집에 있는 시간이 긴 어르신들에게 북향 집은 몸에도 안 좋고 정신에도 안 좋은 셈이다. 특히 은퇴 후 허탈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은데 어두운 집은 우울증을 유발하기 딱 좋다.

"남향이 최고?" 어른들이 집 방향을

옮음주택

밝은 집은 밝은 정신을 덤으로 준다. 자외선은 피부의 적이라 하지만 적당량의 햇빛이 주는 자외선은 계절성 우울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 비타민D는 광합성을 해야 만들어지는데, 이 비타민D는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각종 암의 발병률이 높아지고, 뼈가 약해지며, 잠을 잘 자지 못하고, 면역력이 약해지고, 치매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사람도 꽃처럼 햇빛을 받아야 좋다.

"남향이 최고?" 어른들이 집 방향을

KBS

하지만 남향이라도 건물로 막혀있거나 다양한 장애물로 일조량을 확보할 수 없다면 의미를 잃는다. 남향이 좋은 이유는 적당량의 햇빛이 들어오기 때문인데 이 햇빛을 잃는다면 어느 방향이던 다 똑같다. 때문에 사는 곳은 햇빛이 들어오지 않는 남향이라면, 햇빛이 조금이라도 들어오는 집을 고려해보길 추천한다. 결국 중요한 건 일조량이다.

2019.01.14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