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인상을 좌우하는 눈썹!
나한테 맞는 눈썹 모양은?

by29STREET

사진=GettyimagesBank

얼굴의 지붕이라고 불리는 눈썹. 모양에 따라 인상이 좌우되기 때문에 첫인상을 결정하는 데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사람의 얼굴은 모두 달라 유행에 따르기 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눈썹을 그리는 것이 중요한데요. 유튜버 해니가 나에게 맞는 눈썹을 고르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일자형? 아치형? 나에게 맞는 모양은?

눈썹과 눈매는 비슷한 모형으로

위: 둥근 눈매 / 아래: 긴 눈매 | 사진=유튜버 해니 영상 캡처

눈매와 비슷하게 눈썹을 그리면 자연스러운 인상을 줄 수 있는데요. 동그란 눈매의 소유자라면 날렵한 아치형으로, 긴 눈매의 소유자라면 일자형 눈썹을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형을 파악하고 그리기

좌: 긴 얼굴형 / 우: 넓은 얼굴형 | 사진=유튜버 해니 영상 캡처

얼굴형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동그란 얼굴형은 아치형으로, 긴 얼굴형은 일자형으로, 각진 얼굴형은 곡선형으로 그리는 것이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진 방법입니다.


얼굴의 길이도 확인해야 합니다. 얼굴이 긴 편이면 눈썹을 도톰하고 두껍게 그리는 것이 좋은데요. 세로 공간에 여백이 많을 수록 얼굴이 길어보이기 때문에 눈썹으로 그 공간을 채워 얼굴을 짧아보이게 만드는 원리입니다. 또한 눈썹 산이 올라갈수록 얼굴 여백이 많아보이기 때문에 눈썹 산은 낮게 혹은 일자형으로 그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이 짧고 가로로 넓은 편이면 눈썹을 얇게 그려줘야 합니다. 도톰하게 그리면 얼굴이 더 짧아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눈썹 산을 각지게 그려주면 가로로 넓은 여백을 커버할 수 있는데요. 눈썹이 한 번 꺾이면서 얼굴 뼈 전체가 각지는 효과를 줘 좀 더 입체적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눈썹, 어디서 어디까지 그리나요?

V존을 만들어 눈썹 길이를 정하자

사진=유튜버 해니 영상 캡처

눈썹 길이를 정하기 위해서는 얼굴의 V존을 파악해야 합니다. 턱 끝에 중앙점을 두고 눈꼬리를 향해 양옆으로 선을 그어주면 V존이 생기는데요. 이때 V존 라인과 맞닿는 부위를 눈썹이 끝나는 점으로 만들면 됩니다.


만약 얼굴의 폭이 너무 좁아보이는 게 싫다면 길이를 보다 짧게, 얼굴의 폭이 넓어보이는 게 싫다면 길이를 보다 길게 그려줍니다.


눈 사이 간격을 확인하자

좌: 눈 사이 간격 좁은 사람 / 우: 눈 사이 간격 넓은 사람 | 사진=유튜버 해니 영상 캡처

눈 사이 간격이 좁은 사람이 눈썹도 좁게 그리면 미간이 더 좁아 보일 수 있습니다. 눈썹 사이의 간격을 넓게 그리면 눈과 눈 사이 간격이 덜 좁아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눈 사이 간격이 넓은 사람은 눈썹 사이 간격을 좁게 그려야 눈 사이 간격도 덜 넓어보이게 됩니다.

좌: 앞머리 올려 그린 눈썹 / 우: 앞머리 내려 그린 눈썹 | 사진=유튜버 해니 영상 캡처

눈과 눈썹의 간격이 좁다면 눈썹 앞머리를 올려서 그리는 게 시원해 보입니다. 인상이 강한 경우 역시 앞머리를 올려 그려 순한 인상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눈썹 아래쪽 털을 깎고 위를 채워주면 앞머리를 올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인상이 또렷해보이고 싶거나 일자 앞머리가 싫다면 앞머리를 내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썹 윗부분을 깎아주고 밑부분을 그려 날카로운 인상을 만들어 줍니다.

눈썹 컬러는 어떻게 고르나요?

헤어 컬러에 따라 눈썹 컬러를 정하자

헤어 컬러에 맞춘 눈썹 | 사진=고준희 인스타그램

헤어 컬러보다 연한 눈썹 | 사진= tvN '싸이코지만 괜찮아'

헤어 컬러보다 진한 눈썹 | 사진=트와이스 인스타그램

눈썹 컬러는 헤어와 맞춰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이브로우 마스카라 등을 이용해 눈썹의 컬러를 물들여 주면 자연스러운 인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헤어 컬러와 완전히 똑같이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부드러운 인상을 갖고 싶다면 모발 컬러보다 연하게, 뚜렷한 이목구비를 갖고 싶다면 모발 컬러보다 진한 색상으로 그려주면 됩니다.

얼굴은 동그란데 눈매는 길면 어떡하죠?

위에서 얼굴이 동그란 사람은 아치형으로, 눈매가 길면 일자형으로 그리는 것이 좋다고 언급했는데요. 만약 질문처럼 두 가지 조건이 상충된다면 내가 단점이라고 생각하는 부위를 커버하는 것을 우선 순위로 두면 됩니다.


예를 들어, 긴 눈매에 맞추기보다는 둥근 얼굴형을 커버하고 싶으니 아치형으로 그리는 것을 선택하는 식입니다.

첫인상이 결정되는 데 필요한 시간은 단 3초. 좋은 첫인상을 만들 수 있도록 나에게 맞는 눈썹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에디터 LYNN sinnala8@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