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운동선수들이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이것의 정체

[푸드]by 맥스큐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21년 2월호(125호)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21년 2월호(125호)

단백질은 양의 차이만 있을 뿐 근육량 증가를 목표로 운동하는 사람과 일반인 모두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영양분이다. 각종 단백질 식품 중에서 비교적 간단하고 건강하게 단백질을 보충하는 방법은 당신의 주머니에 피스타치오를 가득 채워 넣는 일이다.


단백질은 다양한 아미노산이 모여 만들어진 유기물로 인체 총질량의 15%를 차지한다. 가장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잘 알려져 있듯이 몸 안의 근육을 구성하는 역할로, 몸의 성장과 회복을 담당하기도 한다. 이 외에도 에너지원으로서 작용하거나 면역체계를 형성하고, 호르몬이나 콜라겐을 생성한다. 이처럼 우리 몸에 중요한 단백질은 아미노산의 결합 구조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뉘는데, 그 다양성만큼 단백질을 섭취하는 방법도 다양하다.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같은 육류를 포함해 생선이나 콩 등에서도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피스타치오는 식물 단백질이면서도 완전한 단백질로, 단백질을 섭취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불안정한 환경 탓에 운동할 의욕이 사라지는 요즘. 조리하지 않고도 단백질을 적절하게 섭취할 수 있는 피스타치오는 몸에 근육과 근력을 향상하고 회복력을 높이는 데 이상적인 식품이다.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21년 2월호(125호)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21년 2월호(125호)

운동선수들이 사랑하는 피스타치오

단백질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건 단연 운동하는 사람들이다. 단백질이 근육 형성은 물론 지구력과 손상된 근육을 회복하는 데 중요하기 때문이다. 미국 미식축구팀 로스앤젤레스 램스의 영양사 조이 블레이크(Joey Blake, RD)에 따르면 “피스타치오와 같은 식품은 운동선수에게 필수인 힘을 내게 하는 연료 역할뿐 아니라 회복을 위한 보조 역할을 한다”라고 말한다. 특히 그는 메인 식단은 물론, 운동 중간과 운동 후에 먹는 간식에 피스타치오를 반드시 포함한다. 빅마운트 스노보드의 전설이자 프로 스노보드 선수 제레미 존스(Jeremy Jones)도 최고의 간식으로 피스타치오를 꼽으며 등정할 때 피스타치오를 항상 챙긴다. 그 이유는 육체적으로 힘든 운동을 한 후에 빠른 회복을 위해서라고 한다. 피스타치오는 휴대성이 좋고, 조리법을 따로 공부하지 않아도 되는데 영양까지 균형 잡혀 있어 식단관리를 하는 운동선수, 단백질은 섭취하고 싶지만 간단한 요리조차 하기 귀찮은 성인들에게 안성맞춤이다. 피스타치오는 이제 과자나 초콜릿이 차지하고 있는 일반적인 간식의 대체품으로 많은 사람에게 인식되고 있다.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21년 2월호(125호)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21년 2월호(125호)

완전 단백질, 미국 피스타치오

단백질은 크게 완전 단백질과 불완전 단백질로 나뉜다. 완전 단백질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9가지 필수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9가지 아미노산은 우리 몸을 성장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하다. 반면에 불완전 단백질은 상대적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아미노산의 양이 부족하다. 최근에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피스타치오가 앞서 말한 완전 단백질 기준을 충족한다. 구운 피스타치오에서 적정 수준의 9가지 주요 아미노산이 확인됐다는 결과도 나왔다. 구운 피스타치오의 PDCAAS(식품 내 단백질의 아미노산 점수)가 81%로 나왔다. 이는 우유에 있는 단백질인 카제인의 80%로 측정되는 수치이며, 미국 농무부(USDA)에서 규정하는 학교 급식 단백질 공급원에 부합하는 수준이다. 그동안 완전 단백질로 분류됐던 식품을 보면 고기, 생선, 달걀과 같은 동물성 식품이거나 유제품 관련 식품이 대부분이었다. 대두나 퀴노아 정도가 미국식품의약국(FDA)에서 인정한 몇 안 되는 식물 단백질이자 완전 단백질로 인정받아 왔다. 이러한 좁은 틈바구니에서 구운 피스타치오가 완전 단백질로 분류됨으로써 선택의 폭이 넓어졌을 뿐만 아니라 닭가슴살조차 데워 먹기 어려운 환경에 있는 사람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어린이들에게는 인스턴트 식품이나 건강에 좋지 않은 스낵류 대신 피스타치오를 간식으로 줘 건강한 식습관을 기르게 만들 수 있다. 어렸을 때부터 좋지 않은 기름에 튀겨진 인스턴트 식품이나 당분이 많이 함유된 간식에 길든 아이들은 성인이 돼서도 고도비만이 될 확률이 높다. 피스타치오는 채식주의자들에게도 적합하다. 육식으로 인한 환경파괴, 동물보호의 가치가 중요해지면서 국내외에서 채식주의자들은 늘어나고 있지만 채식주의자들이 단백질을 제대로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은 부족했던 것이 사실. 피스타치오는 운동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어린아이, 채식주의자, 노인, 일반인 모두가 단백질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 다양한 계층이 건강한 일상에 대한 보편적 권리를 누리게 만들었다.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21년 2월호(125호)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21년 2월호(125호)

현대인을 위한 밸런스 식품

현대 한국인들에게 일과 건강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일은 굉장히 어려우며 선택받은 일부 사람들만 가능하다. 피스타치오는 아침을 거르기 쉬운 오전, 추진력과 에너지가 필요한 오후에 간단하게 섭취해 영양 밸런스를 맞추게 도와준다. 피스타치오는 특히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혈관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게 도와준다. ‘워라밸(Work-Life-Balance)’을 실천하지 못하는 대다수 사람이 단백질과 함께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피스타치오를 섭취한다면 몸의 밸런스는 물론 일상의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다.

피스타치오의 영양학적 우수성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는 피스타치오의 영양학적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그 중 하나로, 영양컨설턴트이자 영양학 박사인 마이크 러셀 박사의 온택트 세미나를 진행 중인데,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1월 19일 식품 관련 연구원과 전문 영양사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 세미나가 진행됐다. 마이크 러셀 박사는 강연을 통해 피스타치오의 면역력 향상 기능을 설명했는데, 대표적인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 비타민 B (B1, B6, 엽산): 감염 퇴치에 필요.

■ 아연, 마그네슘 및 셀레늄: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과 심각성을 낮춤.

■ 단백질: 건강한 면역세포 유지 및 면역 체계 강화

■ 감마 토코페롤(항산화제): 회복시간 단축 및 기도염증 감소 도움.


피스타치오의 건강상의 이점과 맛있는 요리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자료제공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

2023.03.03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