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 먹다가 죽을 수도 있는 중국의 가짜 음식 BEST.10

[푸드]by 치어풀24

중국은 음식을 가지고 문제를 일으킬 경우 사형을 줄 정도로 엄하게 다스리고 있는데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년 사람이 먹을 수 없는 음식을 그럴싸하게 만들어 판매해 충격을 주곤 하는데요. 중국에서 판매자에게 무기징역 또는 사형이 구형된 가짜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면을 플라스틱으로 만든다니 상상이 가시나요? 플라스틱에 합성수지를 섞어서 탱글탱글한 면발로 위장하여 유통하다 적발된 사건인데요. 당시 한 소비자가 실수로 국수를 태웠다가 맡기 힘든 화학약품 냄새가 나서 처음 알려졌다고 합니다. 플라스틱 국수는 불이 붙이면 심한 검은 연기를 내뿜으면서 유독가스를 분출하게 되는데요. 일반 국수 대비 불과 1/20 밖에 되지 않는 가격이라 많은 상인들이 이를 판매했었다고 합니다. 플라스틱을 그대로 먹는 것이기 때문에 위장에 소화가 되지 않은 채로 쌓여 위 절제술을 받는 환자가 있었다고 하죠. 이것 때문에 중국에서는 국수를 조리하기 전 살짝 태워보는 습관이 생겼을 정도입니다.

국민 반찬이라고 해도 무방할 만큼 자주 먹는 것이 계란말이죠. 도대체 계란말이에 ‘뭔 짓을 했길래?’라는 의문이 드실 수 있는데요. 중국에서는 계란말이를 할 때 드는 식용유의 비용을 아끼기 위해 공업용 기름을 사용하다가 적발되었습니다. 더불어 계란 특유의 노란색을 선명하게 하기 위해 공업용 색소도 함께 집어넣었다고 하네요. 계란말이에 이런 짓을 한다니 정말 경악할 수밖에 없네요.

출처 : 중국 ‘시나닷컴’ / 업주 종신형 구형

중국하고 만두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대표적인 음식인데요. 수요가 많은 만큼 만두로 인한 사건도 종종 일어나고 합니다. 만두피를 하얗게 만들기 위해서 공업용 표백제 또는 살충제를 썼었으며, 만두 속에는 중량을 늘리고 부피를 키우기 위해 폐휴지를 불려서 넣었었다고 해요. 탄저균이 있는 돼지로 속을 넣어 사형 당한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출처 : YTN

중국에서는 일명 ‘하수구 식용유’ 사건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말 그대로 하수구에 버린 식용유들을 한 대 모아서 다시 판매한 것입니다. 하수구에는 단순 식용유만 있는 것이 아니라 머리카락, 오물 등이 함께 있었기 때문에 더욱 충격을 주었었는데요. 일반 식용유 가격에 1/10 밖에 되지 않아서 많은 음식점들이 사용하였던 터라 더욱 큰 충격을 주었었죠.

출처 : twoeggz

아기에게 좋은 분유를 먹이고 싶은 부모의 마음은 어느 나라나 똑같죠. 한때 중국에서는 이 같은 심리를 이용한 ‘멜라민 분유’ 사건이 터지면서 큰 충격을 주었었는데요. 멜라민을 넣을 경우, 일시적으로 단백질의 농도가 높게 측정되기 때문에 고급 분유로 탈바꿈하여 판매할 수 있었던 것인데요. 멜라민은 대표적인 발암물질로 주방기구, 사무기구에만 사용되는 것이기에 피해가 컸습니다. 더더욱 아기에게 피해를 준 것이기 때문에 국민적 분노가 크게 달아올랐었죠. 당시 중국에서는 바로 관련자들에 사형을 구형하였습니다.

출처 : JTBC

약 10년 전 아시아에 버블티 열풍이 불었었습니다. 특히 중국, 대만, 한국이 가장 수요가 많은 나라로 꼽히기도 했었는데요. 당시 중국에서는 버블티에 들어가는 알갱이를 폐타이어로 만들어서 유통하다가 적발되었었습니다. 우리가 먹는 버블티는 타피오카로 만드는 반면, 가짜 버블티는 쓰다가 터지고 찢어져 버린 폐타이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충격을 주었는데요. 이런 폐타이어를 섭취할 경우, 전혀 위장에서 소화를 시킬 수 없으며, 쉽게 배출도 되지 않기 때문에 위 절제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당시 중국에 위 절제술 환자가 급증하기도 했었죠.

2009년 한 주부에 의해 발견된 사건인데요. 평소와 다름없이 미역을 불리려고 넣었는데 4~5시간이 지나도 전혀 불리지 않았던 것이죠. 외관상으로 미역인 건 맞아 보였는데 말이죠. 알고 보니 미역이 아니라 검은 봉지로 만든 가짜 미역이었습니다. 당시 가짜 미역을 만들어 내기 위해 창고에 다량의 봉지를 쌓아둔 것이 충격적이었죠.

전혀 이질감이 없는 일반 계란인 듯 보이지만 인공 착색료와 젤라틴을 이용, 시중에 판매하였었는데요. 육안으로는 거의 구별이 어려움은 물론이고 불과 5분 만에 5백 개 이상을 생산해 내기 때문에 대량 유통의 위험성도 안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계란 껍질은 시멘트로 만들어서 더욱 큰 충격을 주기도 했었는데요. 중국에서는 이를 섭취할 경우 기억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었죠.

우유의 단백질 함량을 높이고, 단가를 낮추기 위해 우유에 먹을 수 없는 가죽을 분말로 섞어 판매하다가 걸렸는데요. 보통 폐 가죽 소파, 구두 등을 곱게 가루로 만든 후에 우유에 섞었다고 합니다.  폐 우유는 바닥에 붓게 되면 30초 안에 딱딱하게 굳어버리기 때문에 위에 특히 치명적이었는데요. 소량만 먹어도 발음률이 엄청 높아지기 때문에 당시 중국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우유를 역수입해 먹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나무젓가락을 이용하여 버섯을 만들어 판매한 사건인데요. 표백된 나무젓가락을 과산화수소에 녹여 흐물흐물하게 만들어 식감과 색을 버섯처럼 만들었었습니다. 특히 이런 가짜 버섯은 재료인 나무젓가락에 과산화수소가 다량으로 흡수되어 간에 치명적인 해를 끼치는 것으로 알려졌었죠.

출처 : 드라마 ‘펜트하우스’

이 밖에도 종이로 만든 무, 플라스틱 쌀, 시멘트 호두 등 경악을 금치 못하는 음식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도대체 이렇게 벌어서 얼마나 부자가 되겠다고 이러는 건지 이해를 할 수가 없네요. 중국에서는 음식에 장난을 쳐서 판매할 경우, 무기징역 또는 사형을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하네요.

2021.06.09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연예, 이슈, 비즈니스, 재테크 등 일상을 재미있게 스토리텔링 합니다.
채널명
치어풀24
소개글
연예, 이슈, 비즈니스, 재테크 등 일상을 재미있게 스토리텔링 합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