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연예 ]

“15년째 빚 갚고 있지만... 한때 투자자에게 100억원 줬죠”

by치어풀24

한때 대한민국을 뒤흔들던 최고의 프로듀스라 평가받으면서 음악계를 들었다 놨다 했던 인물이 있습니다. 그는 일반인에게는 상상할 수도 없는 금액의 빚을 지면서 ‘궁상’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연예인, 바로 ‘이상민’입니다. 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상민은 현재 많은 예능 프로그램에 나오면서 방송인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때 그는 혼성그룹 ‘룰라’의 리더이자 래퍼로 활동하면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 살짝만 움직여도 돈이 들어온다 할 정도로 부와 인기를 모두 가졌던 인물입니다.

특히 2집(1995년) 발표한 ‘날개 잃은 천사’는 ‘대한민국을 흔든 TOP.10’에 뽑힐 만큼 큰 인기를 끌었던 곡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시에 김건모의 ‘잘못된 만남‘처럼 빠른 템포의 노래가 주를 이루던 시기였기에 ’날개 잃은 천사‘를 대표곡으로 하자는 이상민의 의견에 반대가 많았다고 합니다.

출처 : Mnet ‘믹스테이프’

하지만 이상민은 “‘날개 잃은 천사’가 룰라의 색을 가진 진정한 곡”이라며 설득을 이어갔고 결국 그의 말대로 전국 음반 공장에서 룰라 앨범의 주문량을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인기를 끌게 됩니다. 그때 다른 가수들이 신곡 발표를 미룰 정도로 룰라의 인기는 엄청났습니다.

출처 : Mnet ‘믹스테이프’

번외 이야기로 당시 룰라에게 투자하는 이들이 아무도 없어서 앨범 발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때 월드뮤직 대표가 2억 원을 흔쾌히 투자하였고, 이 곡이 대박을 치면서 당시 100억 원을 가져갔다고 밝혀 놀라움을 샀습니다.

출처 : SBS ‘미운우리새끼’

이상민은 1990년대 말, 신인 그룹을 키우는 프로듀서로 활동하기로 마음을 먹습니다. 이때 룰라의 활동을 잠시 접고 ‘상마인드’라는 회사를 설립, 본격적으로 신인 가수들을 발굴해 프로듀서 준비를 하게 됩니다.

이때 샤크라를 비롯해 S#ARP, 컨츄리꼬꼬 등 수많은 히트곡을 낸 그룹들을 제작하면서, 룰라 때의 명성을 넘어 당대 최고의 프로듀서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샤크라’는 인도 오리엔탈 컨셉을 보여주면서 당시 아이돌 중에서도 독보적인 매력을 발산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걸스 힙합 그룹인 디바와 코믹함을 가지고 있었던 컨츄리꼬꼬 등 당시로서는 매우 도전적이고 파격적인 시도를 했었고, 주변의 난색에도 불구하고 이를 모두 성공시켰습니다. 더불어 백지영을 발라드 가수로 만든 게 이상민인 만큼 당시 그의 눈썰미와 능력은 비교할 사람이 없었습니다.

출처 : KBS2 ‘해피투게더3’

하지만 2000년 초부터 이상민의 명성은 삐거덕거리게 됩니다. 그룹 QOQ와 엑스라지가 실패하게 되고, 믿었던 김지현과 백지영의 솔로 앨범마저 고배를 마시게 되면서 위기를 맞이한 것인데요. 당시 이를 만회하기 위해 사업을 시도했지만 2005년 결국 부도를 맞으며 자그마치 69억 8천만 원의 큰 빚을 지었습니다.

출처 : 채널A ‘아이콘택트’

이때부터 여태까지 쌓아올렸던 명성이 순식간에 나락으로 떨어지게 되고 각종 구설수에 오르면서 항간에는 더 이상 재개하지 못할 것이라는 평이 내려지기도 했습니다.

출처 : SBS ‘미운우리새끼’

이상민은 2012년 ‘음악의 신’이라는 프로그램으로 다시 재기에 성공하면서 현재 예능인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가 인기를 끈 이유 중 상당수는 ‘빚’을 성실히 잘 갚는 이미지 때문인데요. 실제로 방송에서 빚을 갚기 위해 궁상스러운 모습을 보이며 ‘궁상민’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습니다.

출처 : SBS ‘숏터뷰’

이상민의 빚 중 상당수는 동업자들이 투자금을 가지고 도망가는 바람에 생긴 것으로 채권자들 역시 이를 알고 매년 ‘파이팅’하라는 의미로 선물을 보내기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SBS ‘미운우리새끼’에서 빚 때문에 공황장애가 생겨 쉬는 틈마다 커피를 마신다고 해 짠함을 더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 채널A ‘풍문으로 들었쇼’

공황장애 약의 특성상 잠이 많이 오게 되는데, 프로그램의 특성상 활기가 없어 보이고 무기력해지기 때문에 얻은 해법이 바로 커피였습니다. 빡빡한 스케줄을 졸음 없이 소화할 수 있도록 매일 엄청난 양의 커피를 마시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 tvN ‘더지니어스’

한때 채무를 거의 상환했다는 보도가 뜨기도 했으나 이런 소식과 달리 어머니의 건강이 안 좋아지면서 병원비, 간병인 비용, 세금 등에 의해 아직도 채무 상환을 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열심히 일만 하고 있지만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처럼 다소 지친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출처 : 채널A ‘풍문으로 들었쇼’

2010년 후반 이상민이 ‘빚’아이콘으로 떠오르며 상당한 이슈를 일으켰었습니다. 엄청난 빚을 졌음에도 불구하고 성실히 갚아나가는 모습에 대단하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하지만 동시에 허탈하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게 많았습니다. 70억이라는 돈은 일반인으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금액인 만큼 이를 상환해 가는 것이 상대적 박탈감을 준 것인데요. 더불어 ‘빚’으로 장기간 계속된 이슈를 만들어 내면서 질린다는 의견을 받기도 했습니다.

출처 : JTBC ‘아는형님’

이상민은 인기만큼이나 구설수도 많아 항상 이슈가 많은 연예인으로 꼽힙니다. 멋진 활동으로 빚도 상환하고 웃는 모습으로 보이길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