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연예 ]

‘D.P.’ 보신 분들이 저를 ‘코리안 조커’라 부르더라고요

by치어풀24

넷플릭스 드라마 ‘D.P.’가 큰 화제를 끌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선한 모습에서 흑화 하는 과정을 소름 돋게 잘 연기한 조석봉 일병 역, 배우 ‘조현철’이 중심에 서있는데요. 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D.P.’에서 흑화 된 모습으로 ‘코리안 조커’라는 별칭까지 얻게 된 조현철은 어릴 때부터 영화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특히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너무 좋아해 매일 끼고 살 정도였다고 하는데요. 영화 ‘쉬리’가 큰 인기를 끌며 영화계를 들썩일 때, 그는 영화인이 되겠다는 꿈을 품고 한예종에 입학하였습니다.

좌 : 조현철 / 우 : 매드 클라운

조현철의 형은 래퍼 매드 클라운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어렸을 때부터 형은 미국에 살았고, 자신은 공주 기숙사에 있었던 터라 6년 넘게 얼굴을 못 본 적도 있었다고 합니다. 서로 SNS를 통해 근황을 파악할 정도였다고 하는데요.

출처 : 매드 클라운 ‘사랑은 지옥에서 온 개’ M/V

조현철보다 먼저 얼굴을 알린 매드 클라운(조동림) 덕에 작품 활동을 할 때마다 ‘매드 클라운 동생’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니곤 했습니다. 한때 형이 뮤직비디오 출연을 부탁해 컴퓨터를 받고 나간 적이 있긴 하지만 매드 클라운의 랩을 좋아하지는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출처 : 영화 ‘초행’

대부분 조현철을 보고 연기를 전공한 사람이라 생각하지만 사실 그의 전문 영역은 ‘연출’입니다. 연출에 워낙 관심이 많았던 터라 연기에 대한 생각은 없었는데 우연한 기회에 친구들 작품을 도와주다가 연기를 시작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 영화 ‘척추 측만’

그렇게 연기의 매력을 알게 되었고, 연출과 연기를 계속 병행하고 싶다는 생각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조현철은 2010년 멜로와 좀비의 아이러니한 결합으로 이슈가 된 ‘척추 측만’이라는 영화를 통해 감독으로 데뷔하였고, 이를 통해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습니다.

출처 : 영화 ‘건축학개론’

이후 옴니버스 독립영화인 ‘서울 연애’, ‘뎀프시롤:참회록’ 등을 연출하여 큰 호평을 받았고, 충무로에서 눈에 띄는 신인 감독으로 인지도를 쌓았습니다. 그는 감독이 아닌 배우로서도 꽤 많은 필모그래피를 쌓고 있습니다. 영화 ‘건축학개론’의 이제훈 친구 역을 시작으로 대부분의 연출작에서 주연까지 병행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출처 : 영화 ‘이웃사촌’

조현철은 작품의 연출자로서 누구보다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인데요. 그가 주연배우까지 맡아함에 따라 캐릭터를 훨씬 완성도 높고 매력적이게 만든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그는 배우 못지않은 연기력과 열정을 선보이며, 매 작품마다 연기자들을 놀라게 할 정도라는 후문이 있을 정도입니다.

출처 : 영화 ‘차이나타운’

조현철이 배우로서 관객들에게 눈도장을 찍은 건 영화 ‘차이나타운’부터입니다. 김고은의 동생 역인 정신지체아 ‘홍주’를 맡아 연기했는데요. 사실 그는 이 역할을 잘 소화하면 오히려 다른 배역으로 이미지를 변신하기 어렵지 않을까라는 고민을 하기도 했었다고 합니다. 마치 ‘바보 역할 전문 배우’라는 소리를 들을 수도 있었기 때문인데요.

출처 : 영화 ‘차이나타운’

감독과 많은 논의를 하였고 그는 홍주 캐릭터를 완벽하게 연기하기 위해 요양병원에 몇 차례 방문하여 모습을 익혔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영화 ‘데인저러스 메소드’와 ‘마스터(폴 토마스 앤더슨 감독’를 보며 어떻게 연기해야 할지 끊임없이 생각했었습니다.

출처 : 영화 ‘차이나타운’ 촬영 중

과하거나 부족하면 연기가 어색해질 수 있는 역할이었기에 평소 걸어 다니면서도 홍주의 느낌을 살리려고 노력했고, 그의 혼신에 힘을 다한 연기 덕분에 관객들에게 배우 ‘조현철’의 이름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출처 : 넷플릭스 ‘D.P.’

2021년 단연 엄청난 화제를 일으키고 있는 넷플릭스 드라마 ‘D.P.’, 그중에서도 조석봉 일병 역의 조현철은 잊을 수 없는 연기력을 선보이며 이목을 끌고 있는데요. 지속적인 괴롭힘으로 착했던 조석봉 일병이 흑화 하는 과정을 완벽하게 보여주며, 시청자들에게 표현할 수 없는 안타까움과 여운을 남긴 인물입니다.

출처 : 넷플릭스 ‘D.P.’

통통하고 선한 외모를 가진 조석봉 일병이 지속적인 가혹행위로 인해 살이 빠지고 광기스러운 모습으로 변하는 모습을 그려내며 마치 연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조석봉 일병인 것 같은 몰입감을 선사했습니다.

출처 : 넷플릭스 ‘D.P.’

버스에서 안준호(정해인)과 광기 어린 모습으로 격투를 하다가 부딪친 유모차를 보며 괜찮은지 확인하는 선한 모습의 그는 정말 ‘연기 천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시청자를 소름 돋게 했습니다. 더불어 전역한 황병장을 찾아가 다치게 한 후, 도망가면서 미소 짓는 씬은 ‘코리안 조커’라는 별명이 과언이 아닐 정도로 충격을 주었습니다.

출처 : 넷플릭스 ‘D.P.’

조현철은 ‘D.P.’를 통해 명품 배우로 떠오름과 동시에 그동안의 작품들이 재조명 받으며 놀라움을 사기도 했는데요. 영화 ‘삼진그룹 토익반’ 최동수 대리, 드라마 ‘호텔델루나’ 산체스,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게임 전문가 등 조현철이라 생각 못 할 정도의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JTBC 드라마 ‘구경이’로 다른 모습을 보여줄 예정인 배우 조현철, 그가 어떤 모습으로 시청자들에게 다가올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