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이색적인 조합, 커피 칵테일 만들기

술과 커피의 만남,
커피 칵테일

by드링킷

커피와 술은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이젠 물보다 커피와 술이 더 친근할 정도. 활기찬 아침을 함께 해주는 커피와 피로한 하루를 마무리해주는 술, 이 둘이 만나면 어떤 맛을 만들어 낼까? 조합이 왠지 잘 안 어울릴 것 같지만 뜨거운 커피 덕분에 알코올의 맛이 더욱 살아나면서 굉장한 조합을 이뤄낸다. 고소한 풍미의 커피와 알코올의 만남을 직접 제조하여 마셔보자. 이색적인 맛으로 한 번 반하면 탈출구는 없어!

아이리쉬 커피

아이리쉬 커피(Irish Coffee)는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 아일랜드의 더블린 항공에서 태풍으로 인해 고립된 관광객들을 위하여 고안해 낸 술이다. 겉모습은 우리가 아는 기네스 흑맥주와 유사하다. 그렇다면 아이리쉬 커피를 만드는 방법은?


재료

에스프레소(인스턴트커피 가능), 아이리쉬 위스키(다른 위스키도 가능), 설탕, 휘핑크림


제조법

1. 투명색 글라스에 인스턴트커피 1~2 T 스푼과 설탕 1~1.5 T 스푼을 넣어준다. 위스키의 쓴맛이 싫다면 설탕을 더 넣어줄 것.이때 인스턴트커피 말고 에스프레소를 넣어주면 더욱 깊은 커피의 맛을 느낄 수 있다.
2. 뜨거운 물을 부어 커피를 어느 정도 녹여준 뒤 커피와 위스키가 3:2 정도 비율이 되도록 위스키를 넣어준다.
3. 시음한 뒤 물과 위스키의 양을 취향에 맞게 조절한다. (술의 맛을 더 느끼고 싶다면 위스키를 더 넣어주자)
4. 아이리쉬 커피의 화룡정점은 바로 휘핑크림! 따뜻한 아이리쉬 커피 위에 달달한 휘핑크림을 얹어주면 단쓴단쓴 맛이 매력적인 '아이리쉬 커피' 완성!

커피 사워 칵테일

아이스티와 술의 조합이 괜찮다던데. 그렇다면 레몬과 커피, 술과의 조합은 어떨까? 비주얼은 일반 레몬 아이스티와 다를 게 없지만 진한 커피 향과 레몬의 상큼함은 기존에 경험하지 못한 이색적인 맛을 낸다. 거기에 술까지 가미되니 으른의 아이스티란 이런걸까? 커피 사워 칵테일을 만들어 보자.


재료

에스프레소(인스턴트 커피 가능), 레몬즙, 설탕, 탄산수, 위스키


제조법

1. 투명 글라스에 커피 2T 스푼과 설탕 1~2T 스푼을 넣고 소량의 끓는 물로 녹여준 뒤, 냉장고에 차갑게 식힌다.
2. 차가워진 커피에 찬물을 추가로 더 넣고 글라스의 입이 닿는 부분에 레몬즙을 뿌린 뒤 설탕도 뒤이어 포슬포슬 뿌려준다.
3. 커피에 레몬즙과 위스키를 넣어준다. 신맛을 좋아한다면 레몬즙을 더 많이, 강한 술 맛을 즐기고 싶다면 위스키를 더 넣는다.
4. 여기에 탄산감을 원한다면 탄산수를 더 넣어주자. 마지막으로 레몬을 썰어 컵 윗부분을 장식하면 상큼하면서도 알싸한 커피 사워 칵테일 완성!

커피 알렉산더

과실을 발효한 술을 증류한 브랜디와 카카오 향이 어루러져 가장 전통적인 느낌을 주는 '커피 알렉산더'. 커피의 이름은 '알렉산더'라는 칵테일에서 비롯했으며 알렉산더 왕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증류주인 브랜디를 혼합하여 알코올의 맛이 진한 이 술은 남성들에게 특히 인기가 좋다는데, 어떻게 만드는 걸까?


재료

에스프레소(인스턴트 커피 가능), 설탕, 브랜디, 카카오 리큐르, 휘핑크림


제조법

1. 투명 글라스에 커피와 설탕을 1~2T 스푼 넣어 녹여준다. 일정 시간 동안 냉장고에 보관해 차갑게 식혀줄 것.
2. 미리 차갑게 식혀 둔 다른 글라스에 브랜디와 카카오 리큐르를 2:1 비율로 넣어준다. (카카오의 진한 맛을 느끼고 싶다면 카카오 리큐르를 좀 더 넣어주자.)
3. 2번 글라스에 냉장고에 보관 중인 커피를 부어 섞어준 뒤 표면에 휘핑크림을 살살 얹어주면 커피 알렉산더 완성! 부드러움을 느끼고 싶다면 약간의 우유를 추가해도 좋다. 정말 간단하지?


특이한데? 집에 있던 위스키로 이색적인 맛을 느껴보자!


Editor 이유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