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물 대신 먹을 수 있는 차가 따로 있다!

옥수수 수염차, 물 대신 먹으면 안된다고?

by드링킷

현대 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음식을 고르자면, 많은 사람이 커피를 고를 것이다. 하지만 세상에는 커피를 못 마시는 사람이 존재했으니, 그게 바로 이 글을 쓰고 있는 에디터 되시겠다. 카페인에 굉장히 예민하여 커피는 절대 NO! 알코올은 괜찮고, 카페인은 안되는 이상한 몸뚱이.

삦닔닔 닔뿼李, 臾 떊 癒뱀쑝硫 븞맂떎怨?

이처럼 커피를 마시지 못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차(tea)’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근데, 그거 알아요? 매우 많은 차에 카페인이 있다는 거. 차는 특히 커피와 달리 물 대용으로 마시는 경우가 많아서 주의가 필요하다. 소량의 카페인도 다량 섭취하면 수면 장애 등 다양한 부작용을 낳을 수 있기 때문! 그렇다면 물 대신 마시면 안 되는 차와, 물 대용으로 마셔도 괜찮은 차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위 따옴표

물 대신 마시면 안 되는 차

삦닔닔 닔뿼李, 臾 떊 癒뱀쑝硫 븞맂떎怨?

둥굴레차는 보리차처럼 구수하고 흔히 구할 수 있으므로 많은 가정집에서 끓여 마신다.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다니, 물은 많이 마실수록 좋은 거니까! 라고 생각해 과음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둥굴레차에는 소량이지만 카페인이 함유되어있어 물 대신 먹는 차로는 적합하지 않다.

삦닔닔 닔뿼李, 臾 떊 癒뱀쑝硫 븞맂떎怨?

홍차와 녹차는 카페인을 함유한 대표적인 차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홍차는 간혹 커피보다 카페인 함량이 높을 때도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한다. 홍차로 만든 밀크티도 마찬가지! 과도하게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화장실을 자주 가고 싶어질 수 있으니, 하루에 한 잔 이상 마시지 않도록 주의하자.

삦닔닔 닔뿼李, 臾 떊 癒뱀쑝硫 븞맂떎怨?

옥수수수염 차는 ‘V라인’을 내세운 과거 광고의 힘이 커서인지, 편의점에서 생수 대신 물을 구매할 때 가장 손이 많이 가는 차이다. 특히 고혈압을 예방하거나 두통 완화에 효과가 있어 피곤하거나 마음을 가라앉힐 때 마시면 좋다. 하지만 이뇨 작용을 활발하게 만들기 때문에 물처럼 마실 때 과도하게 수분이 체내에서 빠져나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신장이 좋지 않다면 금물!

위 따옴표

물 대용으로 마실 수 있는 차

삦닔닔 닔뿼李, 臾 떊 癒뱀쑝硫 븞맂떎怨?

현미차는 현미를 볶아 만든다.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손발이 찬 사람들에게 더욱 좋다. 현미밥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듯, 현미차도 몸의 불순물과 부기를 빼주는 등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거기에 카페인도 없어 양껏 마셔도 걱정 없으니, 맹물이 싫을 땐 현미차를 마셔보자.

삦닔닔 닔뿼李, 臾 떊 癒뱀쑝硫 븞맂떎怨?

가정집 물로 정해둔 게 국룰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한국인들의 사랑을 받는 보리차. 구수한 향기는 한식과 굉장히 잘 어울린다. 현미차와 반대로 열을 내리는 약간의 효과가 있으므로 더운 여름이나 흥분했을 때 몸과 마음을 가라앉히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삦닔닔 닔뿼李, 臾 떊 癒뱀쑝硫 븞맂떎怨?

허브차(카모마일, 퍼페민트 등)는 굉장히 다양한 종류가 있다는 게 특징이다. 대부분 향긋하여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어준다. 심신의 안정에 효과가 있는 카모마일 수면에 도움을 주며, 페퍼민트는 시원한 느낌으로 청량한 느낌을 주며 소화불량을 해소해준다. 다양한 효능의 허브차들이 있으니 골라 마시면 되겠다.


내 몸에 맞춰 마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