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 대처못한 쏘카에 뿔났다…이용자들 "탈퇴인증"

[비즈]by 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

쏘카 [출처: 쏘카 홈페이지 캡처]

승차 공유 서비스 쏘카의 비난 여론이 서비스 불매 움직임으로까지 확산하는 분위기다. 미성년자 성폭행 용의자 정보를 제 때 제공하지 않아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이용자들의 여론이 싸늘해지고 있다.


박재욱 쏘카 대표이사가 서둘러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이용자들의 서비스 탈퇴 ‘인증글’이 지속적으로 게시되는 등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상에는 쏘카의 서비스를 탈퇴했다는 이용자들의 관련글이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다.


한 이용자는 “공유경제서비스 회사에서 범죄사고 대응 프로세스가 이 정도로 부실하면 누가 믿고 쓰겠냐”는 사유가 적힌 탈퇴 신청 페이지를 인증했다.


또 다른 이용자들 역시 “한 사람의 미래가 짓밟히게 방치한 사업자가 모빌리티의 미래를 운운하는 꼴을 보고 싶지 않아 탈퇴한다”, “아동 성폭력건을 보니 회사의 기본이 의심된다”등의 사유가 적힌 탈퇴 인증글을 잇따라 게시한 상태다.

헤럴드경제

온라인 커뮤니티에 확산하고 있는 쏘카 탈퇴 인증 게시글 [출처: 클리앙 게시판 캡처]

앞서 30대 남성 A씨가 소셜미디어(SNS) 상에서 만난 초등생을 유인해 차에 태워 납치, 성폭행한 사건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부모가 곧장 경찰에 신고해 용의 차량이 쏘카 차량인 것을 확인했다. 경찰이 쏘카 측에 이용자 정보를 요청했으나 쏘카는 “영장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사이에 초등생은 성폭행 피해를 입었다.


쏘카 회사 내부에 ‘범죄 수사를 위해 이용자 정보를 요청할 경우 협조해야 한다’는 매뉴얼이 있었음에도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결국 쏘카의 늑장 대응으로, 막을 수 있었던 성폭행 피해가 발생했다는 지적이 일면서 이용자들의 비난이 거세지고 있는 상태다.


이에 쏘카 대표이사가 나서 “이용자의 범죄행위에 대한 경찰수사 협조 요청에 신속하게 협조하지 못한 회사의 대응과 관련해 피해자와 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회원을 보호하고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원칙과 과정에 대해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점검하겠다”고 공식 사과했다.


대표의 사과에 불구하고 이용자들은 과거 본인들이 경험한 쏘카의 서비스 대응 경험담까지 공유하며 여론이 악화되고 있어, 당분간 논란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헤럴드경제=박세정 기자] 

2021.02.14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