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선선해지는 환절기에
관절건강이 악화되는 이유

by하이닥

선선해지는 날씨 변화가 반갑지 않은 사람들이 있다. 날씨 변화를 관절부터 느끼며 ‘뼈가 시린’ 통증을 호소하는 관절염 환자들은 삐걱대는 관절 때문에 벌써 걱정이 앞선다. 환절기에 관절 통증을 호소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선선해지는 환절기에 관절염이 더 심해지는 이유

낮아지는 기온에 근육·혈관 수축하면서 통증 악화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요즘처럼 높았던 기온이 떨어지면 근육과 혈관이 수축하게 된다. 근육이 수축되면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관절이 굳어지고, 혈관 수축으로 혈액순환이 저하되면서 근육과 관절통증이 더 심해진다. 


골절 위험 증가

요즘처럼 일교차가 큰 시즌에는 외부 온도 변화로 관절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고, 관절, 연골이 굳어지면 작은 충격에도 골절 등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도 문제다.


일조량 감소로 통증에 더 민감해져

일조량이 줄면 행복감을 주고 통증감각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로토닌 분비는 감소하고, 우울감을 주는 멜라토닌 분비는 증가해 통증에 좀 더 민감해질 수밖에 없다. 

선선해지는 환절기에 관절건강이 악화되

환절기에도 건강한 관절을 지키는 법

적당한 운동

오랜 시간 한꺼번에 작정하고 하는 운동보다는, 평소에 시간이 나는 대로 무리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전문가들은 ‘관절이 아프니까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는 말은 매우 위험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전문의 진단 하에 약간의 통증이 있더라도 적정 운동을 병행해야 관절의 운동 범위를 유지하고, 관절 주위의 근육을 강화할 수 있고, 이는 관절염 악화 및 통증을 줄이는데 필수적이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쉽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도 인체의 혈액순환과 근육을 이완하는데 도움을 주어 통증 경감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선선해지는 환절기에 관절건강이 악화되 

환절기 일교차를 대비한 옷차림

통증 예방을 위해 여벌의 옷을 준비해 큰 일교차에도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것이 좋다. 


관절 통증 완화에 도움되는 냉·온찜질

노화에 따른 퇴행성 관절염엔 온찜질을, 류마티스 관절염엔 냉찜질을 하여 관절의 통증과 근육 경직을 줄일 수 있다.

 

표준체중 유지

비만은 관절을 자극하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표준체중을 유지하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다.


숙면을 위한 수면위생 관리

관절염 환자가 통증 때문에 잠을 잘 못 이루면, 피로와 스트레스가 쌓여 통증을 자극하게 된다. 따라서 소음, 빛(휴대폰 포함) 등 숙면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고, 편안한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수면환경을 갖춘다.


스트레스 완화, 해소

관절염 환자의 심한 스트레스는 관절의 경직과 일시적인 근육마비까지 유발하여 관절건강을 악화시킨다. 휴식과 여유를 가지고 자신만의 건강한 스트레스 해소법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김선희 건강의학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