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 소재별, 종류별 세탁법 | 신발 오래 신는 법 | 신발 관리 꿀팁

[라이프]by 혼족의제왕

안녕하세요!


1인가구를 위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혼족의제왕입니다:) 
​오늘 알아볼 꿀팁은 신발 종류별 세탁 방법입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신발마다 다른 소재로 인해 어떻게 세탁해야 하는지 고민해 본 적... 다들 한 번쯤은 있으시죠?

소재에 알맞은 세탁법은 별도의 세탁비를 아껴줄 뿐만 아니라, 한 신발을 좋은 컨디션으로
오래 착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되기도 한답니다:)

그럼, 종류/소재별 신발 세탁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캔버스화

신발장에 하나쯤은 있는 캔버스화!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장점이 있지만, 가볍고 무난해 자주 손이 가 때가 잘 탄다는 단점이 있죠.

ⓒ게티이미지뱅크

특히! 흰색이나 베이지색의 캔버스화의 경우에는 잘못된 건조 방법으로 인한 변색 위험이 큽니다.

​|올바른 캔버스화 세탁방법

STEP  1

대야 등에 미온수를 가득 담고 신발끈을 분리한 신발을 충분히 물에 담근다. 
TIP! 
만약 대야가 없다면 봉지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STEP 2

중성세제를 풀고 약 20~30분간 때를 불린 뒤 신발솔 등으로 살살 문지른다. 
​TIP! 
너무 세게 문지를 경우 망가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STEP 3

오염이 심해 중성세제만으로는 때를 빼기 어렵다면 과탄산소다를 이용해보자. 
​TIP!
1. 너무 뜨겁지 않은 물에 과탄산소다를 풀고  신발을 충분히 불린 뒤 닦아주면 더 효과적으로 때를 지울 수 있다.

2. 고무로 된 밑창은 다 쓴 칫솔에 치약을 묻혀 닦아주면 쉽게 때를 지울 수 있다.
STEP 4

헹굼 단계에서는  반드시 여러번 헹궈 잔여 세제가 없도록 한다. ​
TIP!
마지막 단계에서 식초물로 한 번 더 헹궈주면 눈에 보이지 않는 세제까지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다.
STEP 5

세탁이 다 끝난 캔버스화는 직사광선을 피해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말려주도록 한다. 이때 통풍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신발에서 악취가 나거나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다.
​TIP!
1. 신발이 약간 물기를 머금은 정도로 건조됐다면 키친타올이나 신문지를 구겨 신발 안에 채워넣으면 변형 방지와 빠른 건조에 도움이 된다.

2. 신발 겉면을 휴지나 키친타올로 둘둘 감아 말리면 잔여 세제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노란 얼룩을 흡수해 변색을 막는다. 

가죽 신발

특히 가을 겨울에 많이 착용하는 가죽 신발!

ⓒ게티이미지배뱅크

가죽으로 된 신발은 천연가죽이냐 인조가죽이냐에 따라 세탁방법이 나뉘게 되는데요,

​|올바른 천연가죽 세탁방법

STEP 1

천연가죽으로 된 신발은 조심스럽게 다뤄야 하기 때문에 가죽 전용 클리너를 사용하도록 한다.

​STEP  2

구석구석 클리너를 발라준 뒤 마른 천으로 닦아주어야 한다. 
TIP! 
간단한 먼지나 얼룩을 제거할 때에는 가죽신발 전용 솔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인조가죽 세탁방법

반면 인조가죽의 경우, 조금 더 세탁이 수월합니다.😉 ​단, 인조가죽 세탁 전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인조가죽 신발의 경우에도 물에 담그는 것은 금물❗❗

STEP 1

솔을 이용해 먼지 등을 털어내고 세제를 푼 물이나 슈즈샴푸로 오염 부위를 닦아낸다. 
STEP 2

이후 흐르는 물에 빠르게 헹궈낸 뒤 마른 걸레로 물기를 최대한 없애준다. 

STEP 3

세탁이 끝났다면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말려준다. 

​스웨이드 신발

ⓒ게티이미지뱅크

스웨이드 역시 인조가죽 신발과 마찬가지로 물에 취약한 소재이기에 물세탁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STEP 1

오염된 스웨이드 신발은 전용 솔이나 칫솔을 사용해 먼지를 먼저 털어낸다. 
​TIP!
검은 때와 얼룩 등은 지우개를 이용해 살살 지워주면 좋다. 지우개 사용 후에는 다시 브러쉬로 지우개 때를 제거한다. ​
STEP 2

만약 겉면 오염 외에도 신발 내부에서 악취가 나는 경우라면 물세탁을 피할 수 없다. ​앞서 가죽신발과 마찬가지로 물 사용을 최소화 해 세척한다. 
TIP! 
이때 사용하는 세제는 반드시 울 샴푸, 주방세제 등의 중성세제여야 한다. 
STEP 3

흐르는 찬물에서 헹궈준 뒤 마른천을 이용해 물기를 최대한 제거한다. 이후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려준다.
TIP!
1. 이염을 방지하기 위해 한 짝씩 밀폐 용기에 보관하고, 신문지나 제습제를 신발 안에 넣어 주도록 한다.

2. 비나 눈이 오는 날에는 착용을 피하고 만약 비를 맞았다면 최대한 물기를 제거해 건조시킨 뒤 보관하도록 한다.
신발 소재 및 종류별  세탁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얼마 신지 않은 신발을 잘못된 세탁 방법으로 망가트려 재구매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F록 모두모두 평소 관리를 잘 해줍시다!
2022.05.13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널리 혼족을 이롭게 하라" 혼족들의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게 도와주는 1인가구 자취매니저 혼족의제왕입니다.
채널명
혼족의제왕
소개글
"널리 혼족을 이롭게 하라" 혼족들의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게 도와주는 1인가구 자취매니저 혼족의제왕입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