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여행 ]

해외 카드 결제 수수료, 이것만 알아도 걱정 NO! 해외 카드 사용 Tip

by호텔스닷컴

해외여행의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은 바로 쇼핑과 먹방이죠. 환전한 돈을 모두 써버려서, 또는 현금을 가지고 다니기 불안한 마음에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매번 적지 않은 카드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국내 카드를 사용할 경우 자칫하면 상당한 수수료를 낼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해외에서 사용하는 카드의 수수료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꼼꼼하게 준비해서 새는 돈 없는 즐거운 여행이 되세요!

해외 카드 결제 수수료의 모든 것!

해외 결제 수수료, 왜 부과될까?

해외에서 신용카드를 이용할 경우 비자, 마스터, 아멕스 등과 같은 국제 브랜드 카드사를 경유해 외화로 결제를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국제 브랜드 카드사가 수수료를 부과하고, 또 외화로 환전되는 과정에서 환전 수수료까지 발생되죠. 때문에 처음 구매한 결제 금액과 최종 결제 금액에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해외 결제 환율, 수수료 적용 방식

해외에서 카드로 결제할 경우, 먼저 결제한 금액이 국제카드 브랜드사가 정한 환율에 의해 사용 금액만큼 미국 달러로 환산됩니다. 이 과정에서 외화 환전 수수료와 국제카드 브랜드사의 수수료가 부과되죠. 여기에 국내 각 카드 발급사에서 부과하는 해외 결제 수수료까지 더해진 것이 최종적으로 카드사에 지불해야 할 금액이 됩니다.


수수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해외에서 현지통화가 아닌 원화(KRW)로 결제하는 서비스인 해외 원화결제 서비스(DCC : Dynamic Currency conversion)를 차단하면 됩니다. 해외 원화결제 서비스는 해외 가맹점에서 카드를 결제할 때 거래 금액을 원화로 표시한 뒤 결제하는 서비스인데요.


이럴 경우 현지 통화를 원화로 변환하고 이를 다시 달러로 변환하기 때문에 수수료가 이중으로 부과됩니다. 5~10%의 수수료가 더 부과될 수 있어요. 그러니 해외여행을 떠나기 전 카드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해서 해외 원화결제 서비스를 꼭 차단하고 가세요!


알아두면 좋은 카드사별 해외 결제 수수료

국제 브랜드 카드사 수수료

국내 카드사 수수료

카드사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수수료가 다르고, 카드별 수수료를 면제하거나 캐시백으로 돌려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해외에서 카드를 사용하기 전, 사용하고 있는 카드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등을 통해 다양한 혜택을 확인하고 활용하세요.

해외여행 전, 이것만은 꼭 확인!

해외 전용 카드 여부 확인

신용카드, 체크카드는 국내전용 카드와 해외 전용 카드로 구분됩니다. 만약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국내전용 카드라면 해외에서 사용할 수 없어요. 따라서 해외 전용 카드로 재발급 받아야 하니 참고하세요.


영문명 & 이용 한도 확인

해외에서 카드 결제를 할 때 카드에 새겨진 영문명이 여권의 영문명과 같아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권과 카드의 영문명이 서로 다르다면 새로 발급받아야 해요. 또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용 한도는 카드사에서 부여하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용 대금 청구서나 홈페이지, 전화상담 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C 칩 비밀번호도 체크!

국내에서는 카드 결제를 할 때 비밀번호가 필요하지 않지만, 해외에서는 비밀번호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장이나 카드의 비밀번호가 아닌 카드 IC 칩에 등록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니 출국 전 미리 확인하세요. 4자리의 비밀번호가 필요할 경우 기존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되지만, 5자리 이상의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면 난감합니다.


이럴 땐 기존 비밀번호를 누르고 그 뒤에 숫자 ‘0’을 입력해주면 돼요. 만약 비밀번호가 1234인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 6자리의 IC 칩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면 ‘123400’을 입력하세요.

해외 결제 수수료를 줄여 주는 카드는?

하나카드 1Q Tour1

해외여행의 키워드가 ‘먹방’이라면 이 카드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해외 가맹 음식점에서 결제할 경우 결제 금액의 최대 20%까지 포인트로 적립해주고, 음식업종 외 가맹점을 이용해도 0.2%~5%까지 적립 가능해요. 단, 이용하는 시기의 직전 6개월 동안 항공, 숙박, 여행사 업종을 이용한 이력이 있어야 하니 참고하세요!


씨티 글로벌 월렛 체크카드

장기간 해외에 체류하는 여행객이라면 씨티 글로벌 월렛 체크카드를 활용해보세요. 해외에서 씨티은행의 외화계좌를 연결한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국제 브랜드사 수수료(1.0%)와 해외 서비스 수수료(0.25%)를 면제받을 수 있거든요. 외화계좌에서 결제 금액이 인출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수수료 없이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화계좌에서 외화계좌로의 환전은 모바일로 가능하고 개설할 수 있는 외화계좌 통화는 미국 달러, 유로, 일본엔, 중국 위안, 싱가포르 달러, 홍콩달러 6종입니다.


썸(SUM) 타는 우리 체크

우리카드의 썸(SUM) 타는 우리 체크카드는 이미 많은 여행객들에게 입소문 난 카드입니다. 전월 실적에 상관없이 해외 가맹점에서 결제할 경우 건당 0.5달러의 수수료를 면제 주거든요. 또 해외 ATM에서 현금 인출을 할 때도 건당 3달러의 수수료를 면제해줍니다(마스터카드 브랜드로 발급할 경우). 전월 이용금액이 50만 원 이상의 실적이라면 최대 연 2회(월 1회) 인천 공항 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니 적극 활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