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나오는 이 노래, 스마트폰으로 알아보는 법

[테크]by IT동아

하루에 몇 곡이나 노래를 듣는지 계산해본 적은 없지만, 따져보면 수십 곡은 될 것이다. 그리고 그 노래가 좋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 그 노래에 흥미를 가지고 찾게 된다. 해당 곡을 이미 알고 있거나, 또렷하게 노래 가사를 들었다면 포털 사이트 검색으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반면, 가사의 단편적인 부분이나 멜로디만 듣고 노래를 알기란 매우 어렵다. 예를 들어 '내일 아침 하얀 눈이 쌓여 있었으면 해요-그럼 따뜻한 차를 한 잔 내려드릴게요'를 들었다면 자이언티의 '눈'이라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으나, '눈이 올까요' 라는 가사만 가지고 해당 곡을 찾기란 매우 어렵다. 만약 가사가 없는 연주곡이라면 알아낼 방법이 거의 없다.


만약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있는 샤잠(Shazam) 애플리케이션과 정확한 사용법을 알면, 포털 검색 없이 즉석에서 가수와 곡명을 알 수 있다. 이번 IT하는법을 통해 샤잠의 사용법, 그리고 방송 및 라디오에서 방금 나온 곡을 알아내는 법을 소개해드린다.

상업용 음악 식별 애플리케이션 샤잠, 앱 설치 후 클릭 한번이면 어떤 노래든 찾아줘

IT동아

샤잠은 상업용 음악 식별 서비스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제공된다. 샤잠은 스마트폰의 마이크를 통해 재생되고 있는 노래의 디지털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와 동일한 소리를 가진 노래를 찾아낸다. 사람이 특정 노래를 찾을 때 멜로디를 듣고 기억을 짚어보는 것처럼, 샤잠은 디지털로 노래를 분석하고 이와 일치하는 곡을 알려주는 것이다.


애플리케이션은 애플 앱스토어에서 Shazam,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Shazam을 검색하고 다운로드하면 된다. 샤잠을 설치하고 나면 애플리케이션이 마이크 및 위치 기반 서비스의 권한을 요구하며, 이를 승인하면 본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위치 정보를 요구하는 이유는 곡을 검색한 위치를 함께 기록해 나중에 다시 검색 기록을 찾아볼 때 쉽게 떠올리게 하기 위함이다.

IT동아

이론만 보면 거창해 보이지만 사용법은 대단히 단순하다. 찾고싶은 노래가 재생되고 있는 순간, 샤잠 앱 버튼을 누르고 소리를 기록하면 해당 곡을 찾아주는 게 끝이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애플리케이션이 소리를 뚜렷이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이다. 만약 카페같은 환경이라면 노래가 재생되고 있는 스피커에 마이크를 가져다 대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공공장소라면 가급적 조용하게 측정하는 것이 좋다.


만약 정확하게 노래를 기록하기 어렵거나, 멜로디만 알고 있다면 비슷한 서비스인 사운드하운드(SoundHound)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사운드하운드는 측정 속도가 느리지만, 입으로 내는 멜로디를 통해서도 노래를 추론해낸다. 다만, 등록된 데이터가 적어서 한국 가요의 검색 성공률이 샤잠에 비해 크게 떨어진다.

IT동아

샤잠을 활용하면 곡명과 가수, 발표일, 앨범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기록된 곡은 샤잠 애플리케이션에 저장되므로 향후에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참고로 샤잠 엔터테인먼트는 애플의 자회사이므로, 애플 아이뮤직으로 바로 연결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애플 시리를 통해 샤잠을 실행시킬 수 있다.

IT동아

외국에서 제작된 애플리케이션이지만, 한국 가수가 부르는 노래도 정확히 찾아낸다. 텔레비전이나 라디오를 통해 지금 나오는 곡이 재생되고 있다면, 샤잠을 실행한 다음 갖다대 기만 하면 해당 곡을 찾을 수 있다. 한 가지 단점은 라이브로 부르고 있는 곡을 검색할 수 없다는 점이다.

지금 방송, 라디오에서 나온 곡을 나중에라도 찾고 싶다면?

IT동아

샤잠은 특정 곡이 재생되고 있는 순간에만 활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라, 노래를 기록할 타이밍을 놓치면 그 곡을 다시 찾을 수 없다. 특히 운전 중에 라디오를 듣고 있거나, 라디오를 튼 순간 이미 한 곡이 거의 끝나 검색할 타이밍을 놓쳤다면 다른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카카오엠이 서비스 중인 멜론(Melon)이 서비스 중인 '방금그곡' 기능을 사용하면 샤잠을 활용하지 않고도, 오늘 하루 티비 프로그램 및 라디오 방송에서 재생된 곡을 찾을 수 있다.


구글 안드로이드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멜론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한 후, 앱 검색창에 '방금그곡'이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매체에서 재생된 곡이 순서로 배열돼있으며, 프로그램 정보가 동시에 제공된다. 만약 샤잠을 사용하지 못했어도, 방금 노래가 재생된 시간이나 프로그램 이름을 알면 '방금그곡'을 통해 확인하도록 하자.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2019.11.21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바라본 쉽고 친절한 IT정보 제공
채널명
IT동아
소개글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바라본 쉽고 친절한 IT정보 제공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