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테크 ]

친구를 잃지 않고 이메일 주소를 바꾸는 방법

byITWorld

예전 이메일 주소가 모든 곳에 남아 있어서 사람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주고 있는데, 정작 당사자는 바로 손을 쓸 수 없는 상황을 생각해 보라.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그 주소는 다른 사람들의 주소록과 다른 사람의 받은 편지함, 이메일 주소를 로그인 ID로 사용하는 웹 사이트, 그리고 예전 명함에까지 남아 있다.

 

이 때문에 이메일 주소를 바꾸는 일은 이렇게 저렇게 손이 많이 가는 자질구레한 일이 될 수 있다.

 

1. 예전 주소를 한동안은 유지한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기존 이메일 서비스 업체를 확인해 예전 이메일 주소를 얼마나 오래 유지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비용이 들더라도 최소한 몇 개월은 유지하는 것이 좋다.

 

2. 새 주소 알리기 : 숨은 참조

이제 모두에게 주소가 바뀌었다고 이야기할 차례다. 새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자신의 주소록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이메일을 보내자. 이 때 중요한 것은 숨은 참조이다. 수신자는 자신으로 설정하고 나머지 모든 사람을 숨은 참조로 보내는 것이다. 모든 사람에게 다른 모든 사람의 주소를 보내는 것은 누군가 전체 회신이라도 하는 날에는 모두의 공분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3. 자동 전달 및 자동 응답

메일 클라이언트는 신구 계정의 메시지 모두를 받도록 설정하자. 그리고 메일 클라이언트에서 자동 응답 기능을 찾아 구 계정으로부터 오는 모든 메시지에 자동으로 답신을 보내도록 한다. 물론 자동 응답 메시지는 주소가 바뀌었으니 새 주소로 메일을 보내달라는 것이다.

 

메일 클라이언트 설정을 통해 받는 사람 주소로 메시지를 분리해 누가 아직도 예전 주소로 이메일을 보내고 있는지 확인할 수도 있다.

 

지메일을 예로 들면, 필터를 만들어 메시지를 특정 라벨(지메일에서는 폴더 역할을 한다)로 보내거나 메시지 옆에 별표를 붙일 수 있다.

 

1. 오른쪽 상단의 도구 아이콘을 클릭해 환경 설정을 선택한다.

2. 필터 및 차단된 주소 메뉴로 이동한다.

3. 아래쪽의 ‘새 필터 만들기’를 클릭한다.

4. 필터 입력창에서 ‘받는 사람’에 예전 주소를 입력한다.

5. ‘이 검색 기준으로 필터 만들기’를 선택한다.

6. 이어지는 옵션 선택 창에서 ‘다음 라벨 적용’을 클릭해 ‘새 라벨’을 선택한다.

7. ‘필터 만들기’를 클릭해 작업을 완료한다.

친구를 잃지 않고 이메일 주소를 바꾸
친구를 잃지 않고 이메일 주소를 바꾸

4. 사이트 로그인과 구독 정보를 업데이트한다.

이메일 주소로 로그인하는 모든 사이트에 들어가 새 주소가 반영되도록 계정 정보를 변경한다. 이 작업은 메일링 리스트에도 똑같이 해야 한다. 만약 블로그나 뉴스레터, 아니면 그냥 친구 그룹이라도 가입해 있다면, 리스트에서 빠지지 않도록 주소를 변경한다.

 

5. 게으른 대응법

이 모든 번거로운 과정을 피할 수도 있다. 예전 이메일 주소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메일 서비스가 무료라면 더욱 생각해 볼 만한 방법이다. 원하는 속도로 서서히 사용하지 않거나 쓰레기 메일의 저장고로 만들 수 있다.

 

6. 이메일 주소를 관리하는 더 쉬운 방법

한편으로는 예전 이메일 주소를 간단하게 없애버리고 싶은 사람도 있다. 받은 편지함에 쌓인 쓰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라면 새 주소 역시 스팸메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이때 유용한 것이 실제 이메일 주소로 메시지를 전달해주는 일회용 이메일 주소 서비스이다. 누군가에게 이메일 주소를 주는 것이 걱정된다면, 일회용 주소를 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자신만의 도메인을 구매해 이를 기반으로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는 방법도 고려하기 바란다. 만약 자신의 도메인을 가지고 있다면, 아무도 이메일 주소를 건드리지 못한다. 물론 도메인 호스팅 비용은 천차만별이니 신중하게 알아봐야 한다. 비용이 드는 방법이지만, 명함을 다시 찍을 때 드는 비용을 생각해 보라. editor@itworld.co.kr

 

Lincoln Spector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