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To | 맥의 비밀번호를 초기화하는 방법

[테크]by ITWorld

맥OS는 강력한 보안으로 유명한데, 그 중심에 사용자 계정 암호가 있다. 이 암호를 이용해 계정에 로그인하는 것은 물론 시스템 환경 설정을 변경하거나 새 앱을 설치하고, 중요한 파일을 삭제한다. 그런데 이 중요한 암호를 잊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다행히 몇 가지 방법이 있다(이 방법은 애플 ID를 초기화하는 것이 아니라 맥의 암호를 초기화하는 것이다).


암호 힌트 암호를 기억하는 데 애를 먹는다면 암호 힌트를 설정하는 것이 방법이다. 계정을 설정할 때 미리 설정하면 된다. 로그인 화면에서 암호를 3번 틀리면 힌트가 나타난다.
  1. 로그인 화면에서 계정을 클릭한다.
  2. 암호 필드를 클릭한 후 엔터 키를 3번 누른다.
  3. 암호 필드 아래에 암호 힌트가 나타난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암호 힌트를 설정하지 않았거나 사용한 힌트가 별 도움이 안된다면 다음 방법으로 넘어가자. 단, 나중에 암호를 초기화하는 데 성공하면, 계정 설정으로 돌아가 암호 힌트를 다시 설정할 것을 권한다. 이런 상황을 다시 시작하지 않는 좋은 방법이다. 시스템 환경 설정 > 사용자 및 그룹에서 암호 변경을 누르면 된다.

애플 ID 사용하기 사용자 계정을 처음 설정할 때 애플 ID로 로그인했을 것이다. 이를 통해 맥과 아이클라우드를 연결해, 연락처와 사진, 비디오, 메시지를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 간에 연동한다. 그런데 애플 ID는 암호 처리 과정에서 계정의 실제 소유주인지 증명하는 인증 역할도 한다. 애플 ID를 이용해 맥 암호를 초기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로그인 화면에서, 사용하려는 계정 아이콘을 클릭한다.
  2. 엔터 키를 3번 입력한다.
  3. 암호 필드 옆에 있는 물음표 표시를 클릭한다.
  4. '애플 ID를 이용해 초기화'를 클릭한다.
  5. 애플 ID와 암호를 입력한다.
  6. '다음'을 누른다.
  7. 화면에 나타난 안내를 따른다.

일단 성공적으로 초기화하면 문제없이 기존 계정을 사용할 수 있다.

다른 계정을 이용해 암호 바꾸기 맥을 다른 이와 공유해 사용하는 이들이 있다. 가족이나 연인 혹은 직장에서 공용 PC로 쓰는 경우다. 이렇게 사용하면서 맥에 또 다른 관리자 계정이 있다면 이 계정을 이용해 나의 맥 계정 암호를 바꿀 수 있다. 준비됐으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1. 관리가 계정으로 로그인한다.
  2. 시스템 환경 설정을 열어 사용자 및 그룹을 클릭한다.
  3. 왼쪽 아래에 있는 열쇠 모양 아이콘을 클릭한 후 계정 암호를 다시 입력한다.
  4. 사이드바에서 접속하려는 계정을 클릭한다.
  5. 암호 초기화를 클릭한다.
  6. 새 암호를 입력한다. 가능한 한 암호 힌트도 입력하는 것을 추천한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관리자 계정에서 로그아웃하면 본래 사용하던 맥 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있다. 단, 모든 앱과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지만, 키체인(저장된 암호)에 접근할 수 없다. 이때는 유틸리티 > 키체인 접근 앱을 실행한 후 새 키체인 만들기를 클릭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꽤 귀찮은 작업이지만 다른 이가 암호를 재설정해 다양한 사이트와 서비스에 마구 로그인하는 것을 막아주는 안전장치다. 맥 암호를 잊은 대가기도 하다.


이 방법은 맥을 공유해 사용하는 경우에만 쓸 수 있다. 만약 맥을 혼자만 사용했다면 무용지물이다. 이제 마지막 4번째 방법으로 넘어가자.

복구 모드를 이용해 암호 초기화하기 애플은 복구 모드를 이용해 맥 암호를 바꾸는 방법을 제공한다. 파일볼트 암호화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이 방법으로 맥 암호를 초기화할 수 있다.


  1. 맥 전원을 끈다.
  2. 커맨드+R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을 켠다.
  3. 애플 로고가 나타날 때까지 커맨드+R을 누른다.
  4. 디스크 유틸리티를 클릭하고 '계속'을 누른다.
  5. 유틸리티 > 터미널을 클릭한다.
  6. resetpassword(모두 소문자)라고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른다.
  7. 계정이 포함된 볼륨을 선택하다. 일반적으로 메인 하드드라이브다.
  8. 변경하려는 계정을 선택한다.
  9. 새 암호를 입력하고, 한 번 더 입력해 인증한 후 암호 힌트를 추가한 후 저장한다.
  10. 암호가 변경됐다는 팝업 창이 나타난다. 그러나 키체인 암호는 바뀌지 않는다. '확인'을 누른다.
  11. 애플 아이콘을 클릭하고 시스템 종료를 누른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재부팅 하면 새 암호로 로그인할 수 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앞서 언급한 것처럼 키체인이 잠긴 상태가 된다. 따라서 '새 키체인 만들기'를 실행해야 한다.

다른 이가 암호를 초기화하지 못 하도록 막는 방법 지금까지 맥 암호를 바꾸는 방법을 살펴봤다. 다른 이가 맥 암호에 접근할 방법이 생각보다 쉽다는 사실에 놀랐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이제 다른 의문이 남는다. 나의 맥 암호를 어떻게 보호할 수 있을까?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돈도 들지 않는다. 바로 파일볼트다.


맥OS에 내장된 기본 기능으로 맥의 모든 콘텐츠를 암호화한다. 이렇게 하면 복구 모드와 사용자 및 그룹 메뉴의 암호 초기화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계정에 미리 설정해 둔 복구 키가 있어야만 초기화할 수 있다. 복구 키는 파일볼트를 처음 실행할 때 확인할 수 있으므로, 이때 적어뒀다가 다른 곳에 안전하게 보관해야 한다. 이 키를 잊으면 맥과 그 속의 모든 콘텐츠를 잃을 수 있다. 준비됐으면, 시스템 환경 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 FileVault를 선택한 후 활성화하면 된다. editor@itworld.co.kr


Lewis Painter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0.07.04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