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킹 선박의 급선회···다뉴브강 비극 불렀다

[이슈]by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29일(현지시간) 유람선 사고가 발생했다. 한국인 탑승객 33명 중 7명이 숨졌고 19명이 실종됐다. 정부는 19명 규모의 신속대응팀을 현장에 급파했다. 사고 전후 상황을 재구성했다.

사고 유람선 탑승자 30명은 ‘참좋은여행’ 여행사 패키지 여행상품을 구매한 관광객들이었다. 대부분 가족 단위로, 72살 노인과 6살 어린이도 있었다. 이들은 토요일이던 지난 25일 오전 10시 15분 인천공항에서 독일 뮌헨행 루프트한자(독일항공) 직항편에 탑승했다.

한국인 가이드 1명과 함께 발칸반도 2개국(크로아티아·슬로베니아)과 동유럽 4개국(체코·헝가리·오스트리아·독일)을 7박 8일간 돌아보는 여정이었다. 독일 뮌헨에 도착한 이들은 나흘 동안 오스트리아와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를 둘러봤다. 버스를 타고 많게는 하루 7시간가량 이동하며 주요 도시를 두루 관광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행 닷새째인 29일 일행은 다섯 번째 관광국인 헝가리에 도착했다. 하루 동안 부다페스트 관광을 한 뒤 이튿날 아침 일찍 오스트리아 비엔나로 이동할 계획이었다. 그런데 그날 밤,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당일 부다페스트에는 종일 비가 내렸다. 악천후에도 관광은 일정에 맞춰 진행됐다. 이날 마지막 코스는 다뉴브강 야간 유람선 탑승이었다. 황금색 불을 켠 왕궁과 국회 등의 전경을 감상하는 다뉴브강 야간 유람선은 헝가리 부다페스트 관광객들의 필수 코스로 꼽힌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배를 탄 한국인은 총 33명이다. 한국에서 출발한 31명(여행객 30명, 가이드 1명)에 현지에 사는 한국인 가이드와 사진작가까지 2명이 추가로 탑승했다. 배 이름은 헝가리어로 ‘인어’라는 뜻의 ‘허블레아니(Hableany)’였다. 유람선은 야간 투어를 위해 오후 8시 선착장을 출발했다.

비를 뚫고 물살을 가로지르던 유람선은 40~50분 유람 코스 중 최대 장관으로 꼽히는 국회의사당 인근 머르기트(Margit) 다리 부근에서 변을 당했다. 투어를 거의 마치고 선착장으로 되돌아가던 중이었다. 강물 위에는 유람선 말고도 크루즈 형태의 더 큰 배들이 여럿 오가고 있었다. 한국인들이 탄 허블레아니 옆에 있던 스위스 크루즈선 ‘바이킹리버크루즈’가 방향을 급히 바꿨다. 충돌 위기였다.

사고 발생 시각은 9시 5분(현지시각)이다. 거대한 선체를 가진 바이킹리버크루즈는 인명피해가 없었다. 하지만 큰 배와 부딪힌 허블레아니의 갑판과 선실 안으로 거센 물살이 밀려들어 침몰했다.

참좋은여행 측은 서울 본사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야경 투어를 거의 마치고 돌아오는 과정에서 도착까지 몇 분 남지 않았는데 갓 출발한 바이킹 크루즈라는 큰 배가 배(허블레아니) 후미를 추돌했다고 구조자 중 한 분이 말했다”고 밝혔다.

강형식 외교부 해외안전관리기획관은 “현지 공관이 전한 내용에 따르면 사고가 순식간에 발생했고, 당시 유속이 워낙 빨라서 순탑승한 분들이 순식간에 물 속으로 빠졌다”고 전했다. 유람선이 침몰했지만 우리 당국에 사고가 접수된 건 오후 10시쯤이었다. 강 기획관은 “현지 교민이 오후 10시쯤 사고 주변을 지나가다가 현장을 목격했고 헝가리 공관 영사에게 상황을 알렸다”며 “현지 공관은 이어 10시45분(한국시간 30일 새벽 5시45분)쯤 한국 본부 해외안전관리센터에 보고를 했다”고 전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형 크루즈 급선회 왜?

해당 유람선을 운영하는 ‘파노라마 데크’ 회사 홈페이지는 “허블레아니는 회사 소유 선단(船團)에서 가장 작은 배 중 하나”라고 소개하고 있다.

두 개의 갑판을 가진 이 형태의 유람선은 45인승과 60인승 두 종류가 있으며, 이번에 사고가 난 유람선은 45인승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유람선 측이 탑승객들에게 구명조끼 착용을 강제하지 않은 것도 피해를 키운 요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강 기획관은 “유람선에 구명조끼는 비치돼 있었는데 여러 이우로 탑승객들이 착용하진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헝가리 현지 매체 데일리뉴스헝가리는 “대부분 한국인 관광객이었던 탑승자들이 모두 차가운 물 속으로 빠졌다”고 전했다. 현재 다뉴브 강 수온은 섭씨 10~12도로 체온보다 훨씬 낮은 상태다. 한 달 가까이 계속된 비로 강 수위가 높고 물살도 빨랐다. 외신에 따르면 한 목격자는 “배가 전복돼 급류에 휘말린 듯 빠른 속도로 가라앉았다”고 말했다. 신고를 받은 헝가리 소방당국이 다급히 구조대를 급파했다.

헝가리 기상정보 사이트 ‘이도캡(www.idokep.hu)’은 이날 홈페이지에 사고 현장으로 추정되는 17초 분량 영상을 올렸다. 오후 9시 5~10분쯤 머르기트 다리 아래서 바이킹리버크루즈로 보이는 대형 선박이 급선회하는 장면이 담겼다. 이후 나란히 운행하던 작은 유람선(허블레아니 추정)과 부딪힌다. 크루즈선이 왜 갑자기 방향을 바꿨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람선 회사 측은 사고 당시 항로나 시설 등 선박 운항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한다. 파노라마 데크 대변인 미하이 토스는 “사고 당시 일상적인 도시 관광 항로를 운항하고 있었다”며“배에 어떠한 기술적 문제도 보고받지 못했고 통상 운항을 했다”고 현지 방송 인터뷰에서 설명했다.

헝가리 소방당국은 군인과 잠수사 수십명을 투입해 물속에서 실종자를 찾았다. 외교부에 따르면 35명의 탑승자 중 30일 오후(이하 한국시간)까지 14명을 발견했는데 이 중 한국인 7명은 사망한 채 발견됐거나 구조 직후 숨졌다. 나머지 7명은 무사히 구조됐다. 나머지 한국인 19명과 헝가리인 승무원 2명은 실종 상태다. 이후로도 구조작업이 계속됐지만 악천후와 밤이 깊어지면서 수색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가 발생한 지 14시간이 지나도록 추가 구조자 소식은 없었다.

현지 언론은 “현장에 폭우가 쏟아지고 강이 범람해 구조 여건이 매우 좋지 않다”고 전했다. 피테르 콜로치 재난대책본부 대변인은 “96명의 전문 소방관과 구조 차량, 특수 장비를 동원해 생존자를 물색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구조 작업이 (예상보다) 더 지연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지 매체들은 구조자 중 한 명이 사고 지점에서 약 3.2㎞ 떨어진 페테피(Petofi) 다리 인근에서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아직 찾지 못한 실종자들은 더 먼 곳까지 떠내려갔을 개연성도 있다.

전원 한국인인 생존자 7명은 비교적 건강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AP통신은 “구조자 7명은 안정된 상태(stable condition)로 병원에 입원 중”이라는 팔 기오르피 헝가리 국립구조대 대변인의 말을 전했다. 30대 3명과 40대 1명, 60대 3명 등이 구조 직후 병원 세 곳에 분산 입원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 중 4명이 이미 퇴원했거나 퇴원을 앞두고 있다.

외교부가 30일 오후 발표 때까지 사망자 신원은 파악되지 않았다. 외교부는 “주 헝가리 대한민국 대사관 직원이 병원에 가 있지만, 신원 확인은 못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한국 정부는 사고 직후 강경화 외교부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재외국민보호대책본부를 꾸렸다. 문재인 대통령이 “외교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중대본을 즉시 구성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대책본부는 신속대응팀을 구성해 이들을 30일 오후 비행기로 사고 현장에 급파했다. 외교부 6명, 소방청 13명(구조대 포함) 등 총 19명 규모다. 강경화 장관도 30일 밤 11시30분 부다페스트로 출발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고자 가족 중 16명은 30~31일 이틀에 걸쳐 현지를 향해 출발한다. 참좋은여행 측에서도 부사장 등 15명이 헝가리로 떠났다. 이들이 도착할 때까지는 주 헝가리 한국 대사관 직원 14명이 현장 대응을 한다.

최우선 과제는 ▶실종자 수색 ▶사망자 신원 확인 ▶정확한 사고 원인 파악 등이다. 왜 충돌이 이뤄졌는지, 누구의 과실로 사고가 났는지는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헝가리 정부는 슬로베니아로 향하던 바이킹리버크루즈를 억류해 조사 중이다. 사고 피해자들은 체코와 독일을 거쳐 다음 달 2일 한국으로 돌아가기로 돼 있었다. 현재는 귀국 일정이 불투명하다.

심새롬 기자 saero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