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오른 제철 흰다리새우 듬뿍 넣은 쌀국수 어때요"

[푸드]by 중앙일보

사시사철 자연에서 제때 나는 식재료는 그 자체로 맛있는 요리다. COOKING에서는 맛과 영양 모두 뛰어난 제철 식재료를 소개하고, 각 식재료의 맛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조리법을 소개한다.

제철 레시피 ⑤ 새우볶음 쌀국수

태국에 가면 쌀국수를 넣고 볶아낸 볶음쌀국수 ‘팟타이’를 맛봐야 하는데요. 새콤, 달콤, 짭조름한 맛이 어우러져, 특히 매력적인 팟타이는 국내에서도 인기인데요. 오늘은 제철인 ‘흰다리새우’를 넣어 고소한 풍미를 더한 볶음 쌀국수를 소개할게요. 가을 제철 식재료 하면 ‘대하’를 떠올리기 쉬운데, 정확히는 대하는 산란 직전인 3~4월, 10~11월이 제철이에요. 그 사이인 8월에서 10월에는 흰다리새우가 맛있게 살이 오른답니다.

중앙일보

태국의 대표 음식, 팟타이. 제철인 흰다리새우로 만들어 먹음직스럽다. 사진 대한민국농수산

흰다리새우는 한국에선 양식을 하는데, 맛과 영양 모두 대하 못지않습니다. 게다가 가격은 저렴하죠. 필수아미노산과 칼슘,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고 탱글탱글한 새우살은 달면서도 고소한 풍미를 자랑합니다. 싱싱한 흰다리새우는 몸이 투명하고 윤기가 나면서 껍질이 단단해요. 대한민국농수산 정종청 대표에 따르면, 흰다리새우는 클수록 맛이 좋은 만큼 통통하게 살이 올라 크기가 큰 것을 고르는 게 좋아요. 또한 구매 후 하루까지는 냉장 보관을, 2일 이상 보관해야 한다면 꼭 냉동실에 넣어두세요.

Today’s Recipe 오기중 셰프의 새우볶음 쌀국수

중앙일보

새우볶음 쌀국수의 재료. 사진 대한민국농수산

“쌀국수는 찬물에 30분 정도 불려서 사용하고, 새우는 머리 위쪽의 뾰족한 뿔을 가위로 잘라주세요. 볶을 때 약간 뻑뻑한 느낌이 든다면 물을 추가해서 괜찮아요.”

재료 준비

중앙일보

재료(2인분) : 쌀국수면 150g, 흰다리새우 10마리, 건새우 10g, 달걀 2개, 마늘 5톨, 양파 1/2개, 고추·홍고추 조금, 땅콩‧부추 약간씩, 숙주 취향껏, 피시소스 1큰술, 굴소스 1/2큰술, 간장 1큰술, 황설탕 1큰술, 식용유 약간

만드는 법

1. 쌀국수를 찬물에 불려 두고 숙주를 씻어서 준비한다.


2. 양파‧마늘‧고추는 잘게 썬다.


3. 부추‧건새우는 큼직하게 썰어 준비한다.


4. 새우의 껍질과 다리, 뿔을 제거한다.


5. 달궈진 팬에 식용유를 두른다. 마늘·양파를 넣어 약불에서 볶다가 색이 살짝 나면 건새우·고추·새우를 넣고 타지 않게 볶는다. 볶은 새우 중 몇 마리는 플레이팅 용으로 따로 빼둔다.


6. 어느 정도 색이 나면 굴소스‧간장‧피시소스‧황설탕을 넣는다.


7. 물기를 뺀 불린 쌀국수를 넣고 볶는다.


8. 면이 풀어지면 팬 한쪽으로 옮긴 후 식용유를 두르고 달걀을 넣고 스크램블 한다.


9. 달걀이 익으면 면과 함께 섞는다.


10. 숙주와 부추를 넣고 불을 끄고 잔열로 섞듯이 볶는다.


11. 그릇에 옮겨 담은 뒤 ⑤의 빼둔 새우를 올리고, 땅콩을 뿌려 마무리한다.


오기중 셰프, 강미숙 쿠킹 객원기자 cooking@joongang.co.kr

2022.09.04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