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과 오토바이, 그 뗄 수 없는 관계에 대하여

[여행]by 클룩 KLOOK

베트남 하면 "쌀국수!" 가 자동반사적으로 먼저 튀어나올 정도로 이미 우리나라에서 많은 분들이 베트남 음식을 즐기고 계시죠. 그런데 베트남 여행을 다녀오고 나면 "베트남!" 했을 때 맛있는 음식들보다도 도로를 가득 메운 오토바이가 가장 먼저 생각이 난다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베트남에서 보게 되는 수많은 오토바이 행렬은 그야말로 장관이거든요. 차선을 따라 매우 질서정연하게 운전하면서도 절대 부딪치지 않는 사람들. 연인의 허리를 꼭 잡고 타고가는 오토바이를 바라보면서는 왠지 모를 낭만까지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베트남과 오토바이. 왜 베트남 사람들은 그토록 오토바이를 타게 되었으며, 베트남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우리도 직접 가서 오토바이를 타 보는 것은 어떠한지 클룩과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베트남과 오토바이

베트남 사람들이 오토바이를 타고 이동하는 모습을 보면 흡사 경이롭기까지 합니다.

베트남과 오토바이, 그 뗄 수 없는 베트남과 오토바이, 그 뗄 수 없는

좁은 골목길과 차 사이를 요리조리 빠져 나가면서도 결코 부딪치지 않고요, 아주 어린 아이들도 서스럼없이 부모의 품에 안겨 오토바이를 타는데, 조금 큰 아이들은 뒤에 타고 가면서 운전자 허리나 손잡이를 잡지 않고 유유히 스마트폰을 하기도 하거든요.

 

이처럼 베트남에서는 요람부터 무덤까지 오토바이와 함께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생활 깊숙히 자리하고 있는데요, 그 배경엔 급격하게 산업화된 베트남의 빠른 경제 발전 속도가 있다고 합니다.

베트남과 오토바이, 그 뗄 수 없는

산업화가 되어 가면서 사람들은 거주하는 곳이 아닌 도시로 출퇴근을 하게 되었고, 그렇다보니 당연히 이동 수단이 필요해진 거죠. 그런데 과거 베트남의 자동차 관세는 무려 300%에 육박, 정말 돈 많은 사람들만 탈 수 있는 전유물이었다고 해요. 그렇다보니 자동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어디든 갈 수 있고 주차하기도 편리한 오토바이가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각 가정마다 꼭 한대씩은 오토바이를 마련하게 되었고 대국민적 이동수단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이죠.

 

하지만 이 숫자가 굉장히 많아지다 보니 오토바이 배기가스, 교통체증 등 파생되는 문제들도 적지 않아, 베트남 정부에서는 지하철을 새로 짓고 전기 자전거와 전기 오토바이를 도입하는 등의 많은 노력을 펼치고 있다 합니다.

베트남에서 오토바이를 타려면?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한껏 뽐낸 오색찬란한 헬멧을 쓴 거대한 오토바이 행렬에 동참하고 싶어 베트남 오토바이 여행을 꿈꾸는 분들도 많이 계신데요,

베트남과 오토바이, 그 뗄 수 없는

푸꾸옥이나 무이네처럼 상대적으로 도로가 한적한 곳에서는 오토바이를 타셔도 비교적 안전한 편이랍니다. 호텔이나 리조트에 따라, 우리나라 운전면허증만 있으면 오토바이를 무료로 빌려주기도 하니까요.

베트남과 오토바이, 그 뗄 수 없는

하지만 호치민이나 하노이와 같은 대도시에서는 아무리 한국에서 운전실력이 출중하다 해도 오토바이를 개별적으로 빌려 타는 것은 위험할 수 있어요. 신호등을 따라 움직이는 것만 해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함께 움직이는 오토바이 행렬, 좁은 공간 사이 조금만 중심이 흐트러져도 옆사람과 부딪히기 일쑤고요, 앞 옆 뒤에서 조심하라는 사인을 서로서로 보내주곤 하는데, 뒷모습만 보아서는 외국인인지 구분할 길이 없어 사인을 못알아 듣기도 하지요. 무엇보다도 아주 경미한 사고일지라도 해외에서 교통사고가 나게 되면 그 절차와 치료가 매우 복잡해져요.

 

그래서 클룩이 추천하는 베트남 오토바이 낭만 즐기는 법, 바로 오토바이 투어를 하는 것이랍니다.

베트남과 오토바이, 그 뗄 수 없는

먼저 호치민에서 즐기는 사이공모터사이클 투어를 소개해 드릴게요. 사이공 모터사이클 투어는 4시간 동안 스쿠터로 호치민을 둘러보는 액티비티에요.

 

베트남 현지인들의 삶을 가까이에서 살펴봄과 동시에 호치민의 역사와 문화를 엿볼 수 있는 곳들을 위주로 투어를 하니 오토바이와 함께 하는 특별한 라이딩은 물론, 호치민 전체를 돌아볼 수 있는 경험도 선사해 준답니다.

베트남과 오토바이, 그 뗄 수 없는

불교 탄압에 저항하며 분신한 승려 틱쾅둑의 이야기와 같은 역사 속 주요 사건들도 알아보고요, 호치민의 과거를 간직한 1968년에 지어진 아파트 단지를 방문해서 인증샷도 남길 수 있어요.

베트남과 오토바이, 그 뗄 수 없는 베트남과 오토바이, 그 뗄 수 없는

하지만 사이공모터사이클 투어의 정점은 바로 참가자들과 다함께 즐기는 먹방투어에 있답니다. 뛰어난 풍미를 자랑하는 쌀국수와 사탕수수 주스를 함께 투어하는 친구들과 맛보는 시간! 오토바이 라이딩 그 이상을 경험할 수 있어요.

베트남과 오토바이, 그 뗄 수 없는

그 외에도 하노이 오토바이 투어, 다낭 오토바이 투어도 준비되어 있으니 베트남 오토바이의 낭만은 즐기되, 안전함을 겸비한 여행을 하자구요!

2018.11.19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자유여행의 새로운 이름, 클룩 전 세계 여행지의 잊지 못할 순간을 예약하세요.
채널명
클룩 KLOOK
소개글
자유여행의 새로운 이름, 클룩 전 세계 여행지의 잊지 못할 순간을 예약하세요.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