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청국장 만들기, 지금 먹기 좋은 여름음식

[푸드]by 4월의라라

편안한 휴일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여름에 먹기 좋은 강청국장 만들어봅니다. 갖은 채소와 소고기까지 듬뿍 들어간 영양이 좋은 음식입니다. 입맛 없을 때 밥 위에 올려 슥슥 비벼 먹기에 좋아요. 날이 더워지니 뜨거운 청국장 보다 자박하게 끓여낸 강청국장 맛있더라고요. 차게 먹어도 맛있어서 밥도둑이 따로 없습니다. 여름에 먹기 좋은 강청국장 만드는 법 구경해 보시고 아래 유튜브 동영상도 챙겨 보세요.

전 따뜻하게 먹기 위해 뚝배기에 담아 냈습니다. 구수하고 푸짐하니 영양적으로도 좋고, 맛도 좋았습니다. 만들기도 복잡하지 않으니 찬찬히 구경해 보세요.

강청국장 레시피

재료: 청국장 250g, 다진 소고기 100g, 감자 1개, 호박 1/5개, 새송이버섯 1개, 두부 1/4모, 대파 1/2대, 육수 2.5컵, 들기름 2T, 다진마늘 1T, 고춧가루 1t, 김칫국물 3T

 

1. 감자, 새송이, 호박, 두부는 깍뚝 썰고, 대파는 송송 썰어둔다.

2.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대파와 다진마늘을 볶아 향을 낸다.

3. 향이 올라오면 고기를 넣어 볶는다.

4. 고기의 색이 변하면 잘라둔 채소를 모두 넣어 볶다가

육수와 두부를 넣고 국물이 자박해질 때까지 조린다.

5. 국물이 자박해지면 청국장, 고춧가루, 김칫국물을 넣고 5분간 끓여 완성한다.

 

참고. 알토란 강청국장 레시피

재료들 모두 모아봤습니다. 시판 청국장 이용하는데, 국물용이라 간이 좀 센 편이라 전 다른 간은 하지 않았습니다. 청국장마다 짠 정도가 다르니 간은 직접 보세요. 소고기 대신 돼지고기 이용하셔도 좋고, 갖은 채소는 냉장고에 있는 다른 것들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먼저 모든 채소를 깍뚝썰기를 해주세요. 자박하게 끓여 밥에 비벼 먹을거니 크기가 크면 좋지 않습니다. 모두 비슷한 크기로 잘라주세요.

들기름을 넣고 마늘과 파를 볶아 향을 냅니다.

향이 올라오면 고기를 넣어 볶아주세요.

고기의 색이 변하면 잘라둔 채소를 모두 넣고 볶다가 육수를 넣습니다.

두부를 넣어 끓여줍니다. 끓는 동안 떠오르는 거품은 거둬주고, 국물이 자박자박해질 때까지 끓여주세요.

국물이 자박해지면 청국장을 넣어줍니다. 무염청국장이 아니라면 국물용으로 나온 청국장의 간은 좀 센 편입니다. 청국장마다 간이 좀 다르니 만드시면서 꼭 체크해 보세요.

고춧가루와 김칫국물을 넣어 한소끔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마지막에 넣는 고춧가루와 김칫국물이 들어가면서 매콤하니 맛이 확 살아납니다.

청국장을 넣고 5분 정도만 끓인 것 같아요. 몸에 좋은 청국장 오래 끓이지 마시고 빨리 마무리 하세요.

따뜻하게 먹기 위해 뚝배기에 담아냈습니다. 처음만 이리 먹고, 나머진 차게 먹었는데, 더운 밥 위에 찬 강청국장 올려 먹어도 참 맛있더라고요.

강청국장 짭조름하니 밥도둑이 따로 없어요. 밥 한공기가 금방 사라집니다. 더욱 고기부터 갖은 채소까지 영양식이 따로 없어요. 쌈채소 남은 거랑 함께 넣어 비벼 드셔도 좋습니다.

 

오늘은 여름에 먹기 좋은 강청국장 만드는법 소개해 봤는데요. 맛도 있고, 한 번 만들어두면 꽤 오래 가니 이점도 좋더라고요. 지치기 쉬운 여름철 영양식으로 강청국장 어떠세요.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

2021.03.03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