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잡곡과 이거 섞어 먹지 마세요"

[푸드]by 마음건강 길
건강을 위해 현미밥, 잡곡밥을 먹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데 어떤 현미를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제대로 알고 먹는 이들은 많지 않다. 보통 마트나 인터넷에서 주문해 현미를 사고, 건강에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하며 콩, 보리, 기장, 흑미, 율무, 수수 등을 섞어 잡곡밥을 해먹는 경우가 많다. 


기왕이면 건강을 위해 먹는 현미밥을 어떻게 먹어야 할지 유튜브 '황성수힐링스쿨'의 얘기를 들어보자.

유튜브'황성수힐링스쿨'캡처

유튜브'황성수힐링스쿨'캡처

◇ 현미, 어디서 어떻게 구입하는게 좋을까?

시골에 농사짓는 가족이나 지인이 있어 무농약 쌀을 직접 도정해 보내주는 현미는 무척 좋은 현미일듯 하지만 개인이 쓰는 가정용 도정기계로는 현미를 만들 수 없다.


소비자 협동조합이나 오래전부터 현미를 팔아온 유통마트들, 예를 들자면 '한살림', '초록마을'이나 'ㅇㅇ마트' 같은데서 구입하면 된다. 인터넷으로 구입하면 현미가 아닌경우가 많다.

◇ 진짜 현미 구별하는 방법

현미를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먹기가 백미보다 거칠고 맛이 없자 백미처럼 부드럽고 맛있는 것을 찾게 된다.이런 점을 맞춰 모양만 현미인 가짜현미를 만들어 파는 업자들이 있다.


물에 담글 때, 쌀뜨물이 우러나면 현미가 아니다. 그리고 2~3일 정도 물에 담가 놓았을때 싹이 트면 현미이고, 싹이 안나고 썩어버리면 현미가 아니다. 싹이 난 현미는 껍질이 터져 부드럽긴 하지만 이미 영양분도 손실됐고, 값조차 비싸니 굳이 사먹을 필요가 없다.

◇ 현미를 다른 잡곡과 섞어 먹는게 좋을까?

현미와 다른 잡곡(옥수수, 보리, 조, 기장, 율무등)들은 성분이 비슷하다. 때문에 잡곡을 섞어 먹을 필요가 없다. 여러가지가 섞이면 더 건강에 좋을듯 싶지만 별 효과가 더 있는건 아니니 굳이 비싼 잡곡을 살 필요가 없는 것이다.

◇ 도정을 덜하니 농약이 걱정이라면?

현미는 백미보다 껍질을 덜 깎는 것이라 농약이 더 남아 있을까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농약이 걱정된다면 유기농 현미를 사면 된다. 그러나 값이 비싸고, 요즘은 예전처럼 쌀농사에 농약을 많이 치지 않는다. 또, 현미식을 하면 몸 속 독소 배출도 도와주므로 걱정하지 말고 먹자.

◇ 현미엔 독이 있다?

현미에 독성분이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밝혀진 건 하나도 없고 현미식하는 사람들의 모발을 검사해보니 백미식하는 사람들과 다를게 없었다. 독성분은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


현미식을 하다보면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된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현미의 특성이다. 현미는 도정이 덜 된 쌀이니 빨리 소화가 안된다. 오히려 식탐도 줄고 건강에도 좋으니 서서히 적응해가며 스스로 내 체질을 만들고 건강한 생활을 하자.

2021.05.14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마음, 행복한 인생, 성숙한 삶의 길로 안내합니다.
채널명
마음건강 길
소개글
건강한 마음, 행복한 인생, 성숙한 삶의 길로 안내합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