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운동] 어깨 결린다고 마사지? 절대 안돼요!

목덜미 '승모근' 슬기롭게 푸는 법

by마음건강 길

어릴 때 부모님이 집안일을 하거나 퇴근하시면 어깨를 주물러 드린 경험이 있을 것이다. 아픈 곳을 오히려 꼬집어 달라니. 그땐 이해할 수 없었지만 이제서야 알 것 같다. 하루종일 책상에 앉아 있거나 육체적인 고된 일을 하면 어깨나 허리가 아프다. 이때 마사지를 해주면 시원한 느낌이 든다. 그러나 어깨를 잘못 주무르면 건강에는 더 안 좋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m_3ZiKcvJpeqMYdVVY (1).jpg

◇ 승모근이란

승모근이란 목덜미부터 등뼈까지 내려오는 근육이다. 옆으로는 어깨뼈까지 걸쳐져 있다. 어깨뼈를 움직이고 팔을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
shutterstock_674886658 (1).jpg

◇ 승모근 주무르면 위험!

턱관절 치료를 하다 근육 통증에 관심을 두게 된 사토 세이지 치과 원장이 승모근에 대해 <근육에 힘 좀 빼고 삽시다>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신체 부위 중 절대 주물러서 안 되는 부위가 '승모근'이다. 장시간 앉아 있는 직장인의 승모근은 팽팽하게 당겨져 있다. 거북목이 되면서 목과 등 뒤쪽의 근육인 승모근이 늘어나는 것이다. 이때 무리하게 마사지를 하면 근육이 찢어질 수도 있다.

이것은 만성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찢어진 겉 근육은 자연스럽게 치유가 된다. 하지만 피로 물질을 배출하는 속 근육은 딱딱해져서 만성 통증을 일으킨다. 결국, 아픈 근육 풀기 위해 승모근을 주무르면 일시적으로는 괜찮아지지만, 만성적으로 아플 수 있다는 것이다.

◇ 딱딱한 승모근 푸는 법

경희대한방병원 침구과 이승훈 교수는 어깨를 주무르는 것보다 꾹 눌러주는 것을 추천했다. 20~30초 정도 누르는 허혈성 압박이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shutterstock_1808104258 (1).jpg

승모근 스트레칭

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 김원 교수는 '승모근 스트레칭'을 소개했다. 아픈 승모근의 반대쪽으로 고개를 기울인다. 기울인 쪽의 반대를 손으로 잡고 눌러준다. 이 자세를 10초 이상 유지한다.

김영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