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 노래 결제했는데 돈은 다른 가수 통장으로?

[비즈]by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많은 사람들이 음원 서비스 업체를 통해 노래를 듣습니다. 각자 플레이리스트에는 다양한 노래들이 담겨 있을 텐데요. 내가 업체에 지불한 돈이 내가 지금 듣고 있는 가수에게 가지 않는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는 ‘비례 배분제’ 방식으로 음원에 대한 수익이 배분되기 때문입니다. 비례 배분제란 모든 음원의 재생 비중을 계산해 그 비율에 따라 음원에 대한 값을 배분하는 것을 말합니다.


비례 배분제는 인기가 많은 쪽으로 수익이 몰린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비주류 가수를 좋아할 경우 그 사람의 노래만 들어도 재생 비중이 적으면 본인이 결제한 돈이 해당 가수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는 것.


이에 이용자가 들은 음원에 대해서 음원료가 분배되도록 하는 ‘이용자 중심 배분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한 가수의 노래만 들으면 내가 지불한 요금이 모두 해당 가수에게 가는 방식인데요.


지난 2017년 핀란드 음악가협회에서 두 배분제를 비교한 연구에서도 이용자 중심 배분제가 음원료 쏠림 현상을 줄인다는 결과가 나온 바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바이브 페이먼트 시스템’이라는 이름으로 이용자 중심 배분제 실시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


음원료 배분 방식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어떤가요? 상식 ‘업그레이드’ 되셨나요?


이석희 기자 seok@

2020.03.13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알차고 정확한 기사, 인간미 넘치는 보도, 경제대국 이끄는 언론입니다.
채널명
뉴스웨이
소개글
알차고 정확한 기사, 인간미 넘치는 보도, 경제대국 이끄는 언론입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