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푸드]by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뉴스웨이

가슴통증, 하면 심장이나 폐 쪽 문제라고만 생각하기 쉬운데요. 가슴통증의 원인 중에는 역류성식도염의 빈도가 상당히 높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역류성식도염’이란

위에서 식도로 음식물과 위산 등이 역류함에 따라 식도 점막이 손상돼 통증을 느끼는 질환

가슴통증 외에 가슴 쓰림, 소화불량, 신물 오름, 목 이물감, 구취까지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발병 원인 역시 불규칙한 식습관을 비롯해 과식·야식, 음주·흡연, 스트레스, 식사 후 바로 눕기 등 다양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협착, 바렛 식도, 식도 궤양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 진단은 위내시경 및 식도 산도 검사를 통해 받을 수 있으며, 치료에는 위산 분비 억제제가 쓰입니다.


단 만성적이고 재발이 잦다는 점, 평소 음식물을 충분히 씹어 먹고 과식이나 야식은 삼가는 게 좋습니다. 특히 역류성식도염을 앓는 중이거나 앓은 적이 있다면, 예방에 좋은 음식/나쁜 음식 정도는 꼭 알아둬야겠지요?


역류성식도염을 예방·완화시킬 수 있는 음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양배추 : 위장 점막의 보호·재생, 원활한 신진대사에 도움(비타민U), 위장 내 상처 지혈에 도움(비타민K), 풍부한 섬유질이 천연 소화제 역할, 열로 조리하지 말고 섭취
  2. 마 : 끈끈한 점액질인 뮤신이 손상된 위벽 보호, 소화효소와 식이섬유가 위장은 물론 대장 환경 개선에 도움
  3. 마늘 : 알리신 성분이 살균과 항균 작용, 소화에도 도움, 공복에 과다 섭취는 삼가고 꿀에 절이거나 익혀서 섭취
  4. 브로콜리(살짝 데친 것)
  5. 감자(생으로 갈거나 즙)
  6. 단호박(껍질째)

반대로 도움과는 거리가 먼 음식들도 있지요.

  1. 커피와 녹차 : 카페인이 식도와 위장, 하부식도괄약근을 자극
  2. 신맛 나는 과일 : 위산 과다 분비로 속 쓰림 등 통증 유발
  3. 밀가루 음식 : 글루텐 성분이 소화를 더디게 만듦
  4. 육류와 튀김 : 위장에 부담, 역시 소화를 더디게 함

어떤가요? 역류성식도염 환자는 물론 평소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도 참고하면 좋겠지요? 단, 속 쓰림·소화불량 등이 지속되고 특히 가슴통증 가시지 않을 때는 병원을 통한 진단과 치료가 최선이라는 점, 기억하세요.


이성인 기자 silee@

2020.05.06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알차고 정확한 기사, 인간미 넘치는 보도, 경제대국 이끄는 언론입니다.
채널명
뉴스웨이
소개글
알차고 정확한 기사, 인간미 넘치는 보도, 경제대국 이끄는 언론입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