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젊음을 유지하는 10가지 방법

[라이프]by ㅍㅍㅅㅅ

※ 데이브 휴스(Dave Hughes)의 블로그에 실린 ‘10 Ways to Stay Young-at-Heart after You Retire‘를 번역 및 요약한 글입니다.

은퇴 후 젊음을 유지하는 10가지 방

일찍이 유대교 랍비이자 시인인 사무엘 울만(Samuel Ullman)은 ‘청춘(Youth)’이라는 시에서 다음과 같이 노래했다.

청춘이란 일생의 한 시기가 아니라, 어떤 마음가짐을 뜻한다.

 

Youth is not a time of life, it is a state of mind.

젊음이란 곧 나이가 아니라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달렸다는 말이다.

 

이와 관련해 미국 ‘유에스뉴스(U. S. News)’ 은퇴 섹션의 칼럼니스트이자 『Design Your Dream Retirement』의 저자인 데이브 휴스(Dave Hughes)는 은퇴 후에도 젊음을 유지하려면 다음과 같은 열 가지를 실천하라고 조언한다.

 

1. 젊었을 때의 열정을 되살려라(Resurrect youthful passions).

젊었을 때 즐겼던 취미나 관심사가 있을 것이다. 가족을 부양하느라 미뤄 두었다면 은퇴 후 다시 즐기거나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라. 나이 든 사람 중에는 고등학교 때처럼 합창단이나 밴드에 참여하거나 사진, 예술, 글쓰기, 공예 등 다양한 교육을 받는 사람도 많다.

 

2. 해를 끼치는 사람을 멀리하라(Rid your life of toxic people).

삶을 우울하게 하거나 나쁘게 전락시킬 수 있는 사람들과 가까이하지 마라. 인생은 너무 짧다. 직장생활을 할 때는 어쩔 수 없었다 하더라도, 이제 누구와 함께 시간을 보내느냐에 대해 훨씬 더 많은 선택권을 갖게 된 만큼 흥미롭고 재미있는 사람들을 만나라.

 

3. 활동적으로 생활하라(Stay active).

골프, 자전거 타기, 수영, 볼링과 같은 스포츠를 하며 시간을 보내라. 일주일에 며칠 혹은 매일 30분 동안 운동하려고 노력하라. 클럽에 가입하여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새로운 것을 경험할 기회를 가져보라. 직장 다닐 때 바빠서 가지 못했던 레스토랑, 공원, 박물관 같은 지역 사회의 명소를 찾아보라.

 

4.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라(Maintain a positive attitude).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재미있는 일을 찾아라. 불평하거나 분개하지 말라. 누구도 매정하고 성격 괴팍한 사람과 함께 다니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친절하고, 품위 있고,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갖도록 노력하라.

 

5.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을 사귀어라(Make friends with people of different ages).

젊은이들이 나이 든 사람과 ‘친구’ 맺는 일을 얼마나 즐겁게 생각하는지 알게 되면 놀랄 것이다. 많은 사람에게 나이는 단지 숫자일 뿐이다. 그들은 여러분의 성격, 태도 및 공통 관심사에 더 관심이 있다. 또한 당신의 삶에 활력과 신선한 시각을 제공할 수 있다.

 

6. 최신 기술을 따라잡으라(Keep up with modern technology).

필요하다면 컴퓨터 전문가가 돼라. 인터넷을 할 줄 알면 관심 있는 거의 모든 주제를 탐색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편지나 전화 통화와 같은 과거 통신 방법보다 더 선호하는 시대다. 젊은 사람과 자유롭게 소통하기를 원한다면 그들이 선호하는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7. 세상과의 연결을 유지하라(Stay connected with the world).

현대 음악 및 최신 엔터테인먼트를 별로 좋아하지 않더라도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친숙해지려고 노력하라.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현재 상황을 잘 파악하고 편견과 부정확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출처의 뉴스를 접하라.

 

8. 생각나는 대로 말하지 마라(Don’t say whatever comes into your head).

나이 든 사람 가운데 판단이나 비판적인 견해에 대해 여과 없이 말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것처럼 행동하는 경우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반드시 필터와 격식이 필요하다. 까다롭고 괴팍한 행동은 빨리 늙어가는 모습일 뿐이다. 또 같은 이야기와 농담을 반복해서 이야기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9. 과거를 미화하지 마라(Don’t glorify the past).

직면한 어려운 상황을 외면한 채 과거의 좋은 시간만 기억하기는 쉽다. 젊은 시절과 비교하는 것을 중단하라. 옛날이 좋았다 하더라도 그 시절은 지나갔다. 당신이 가진 것은 오늘 지금이다. 오늘을 최고의 날로 만들어라.

 

10. 건강 문제를 장황하게 얘기하지 마라(Avoid the “organ recital”).

최근 겪은 질병이나 향후 수술에 대해 간략하게 이야기하는 것은 좋다. 하지만 이를 전체 대화의 초점으로 삼지는 마라. 통증, 고통 및 질병을 대화의 주제로 삼는 것처럼 나이가 많이 들어 보이게 하는 것은 없다.

 

이와 관련된 ‘은퇴 후에도 현역으로 사는 법‘ 또한 참고하기 바란다.

은퇴 후 젊음을 유지하는 10가지 방

필자 곽숙철 (블로그, 페이스북)

LG그룹에서 30여 년 근무하면서 LG그룹 혁신학교장, LG전자 창조혁신학교장 등을 역임했다. 퇴직 후 2007년부터 'CnE 혁신연구소' 대표로 재직하고 있으며, 경영 혁신 전반에 걸친 연구와 강의, 집필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펌핑 크리에이티브", 경영 2.0 이야기에서 답을 찾다", "Hello! 멘토", "그레이트 피플"이 있다. 누적 방문객이 1,000만에 육박하는 파워블로거이기도 하다.

2017.02.10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필자와 독자의 경계가 없는 이슈 큐레이팅 매거진 - ppss.kr
채널명
ㅍㅍㅅㅅ
소개글
필자와 독자의 경계가 없는 이슈 큐레이팅 매거진 - ppss.kr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