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신 소비’ 트렌드에 비건·친환경 제품 출시 활발

[비즈]by 리얼푸드

-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비건, 친환경, 동물복지 식음료 제품 인기

- 식품업계, 제품 비건 인증, 동물복지 제품 출시, 친환경 패키지 도입 등 소비자 선택폭 확대 나서


[리얼푸드=육성연 기자]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환경적, 윤리적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가치 소비' 문화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이에 식품업계는 정식 비건 인증을 받은 제품이나 동물복지 실천 제품, 친환경 제품 등을 활발하게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선택폭을 넓히고 있다.

정식품의 경우 최근 한국비건인증원으로부터 비건 인증을 획득한 제품들을 내놓았다. 열아홉 가지 채소 및 과일즙 100%를 담은 과채주스 라인 ‘건강담은 야채가득 V19’과 ‘건강담은 야채과일 V19’ 2종, 그리고 64가지 100% 국내산 농산물로 만든 생식 제품 ‘리얼 자연담은 한끼생식’ 이 이에 해당된다. 한국비건인증원은 동물성 원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동물 실험과 연구를 하지 않으며, 제품 생산 과정에서 교차오염이 일어나지 않는 제품에만 비건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정식품 측은 “채식주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원하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비건 인증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풀무원은 지난 8월 동물복지 달걀로 만든 편의점용 제품인 ‘동물복지 촉촉란’을 선보였다. 유럽식 오픈형 계사의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사육된 닭이 낳아 동물복지인증을 받은 달걀을 반숙 조리한 제품으로 2018년 출시한 '동물복지 훈제란'에 이은 두 번째 편의점용 동물복지 가공란이다.




하림이 출시한 '자연실록 동물복지 IFF 큐브닭가슴살 청양고추'는 동물 습성 그대로 자유롭게 키운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닭가슴살을 개별 급속 동결했다. 마켓컬리를 통해 선보인 동물복지 닭가슴살 제품 'IFF 닭가슴살 큐브 스테이크'와 '자연실록 동물복지 닭가슴살 큐브 스테이크 갈릭'에 이어 세 번째로 출시한 제품으로 별도의 양념이나 손질 없이 바로 익혀서 섭취할 수 있다.




친환경 패키지를 도입한 제품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동원F&B는 최근 조미김 포장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용기를 없앤 ‘양반김 에코패키지(Eco-Friendly Package)’를 선보였다. 양반김 에코패키지는 외부 충격으로부터 내용물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플라스틱 용기를 없앤 제품으로 포장 부피가 줄어들면서 제품에 사용되는 비닐과 종이까지 절감했다.






gorgeous@heraldcorp.com

2020.09.08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
채널명
리얼푸드
소개글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