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되는 일본의 ‘아몬드밀크’ 시장

[푸드]by 리얼푸드

[리얼푸드=육성연 기자]일본에서 ‘아몬드밀크(Almond Milk)가 소비자의 건강지향을 배경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아몬드밀크는 아몬드를 갈아서 만든 식물성음료로 우유, 두유에 이어 ‘제3의 밀크’로 불린다. 미국 및 유럽 시장에서 두유를 제치고 식물성밀크류 판매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소비자의 관심이 높다. 우유 대체품으로 활용할 수 있어 채식인 및 유당불내증(우유에 함유된 유당을 소화하지 못하는 증상) 인구의 소비가 많다.

일본의 아몬드밀크연구회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아몬드밀크 판매량은 1만 3000㎘로 전년 대비 30% 증가했다. 판매금액은 24% 증가한 60억엔(한화 약 653억원)으로 나타났다. 올해 1~7월에도 작년 동기 대비 판매가 10% 늘었으며 향후 시장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기존에는 일본 여성이 아몬드밀크의 주 구매층이었으나 최근에는 남성과 어린아이로 구매층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외출 및 장보기 횟수를 줄이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대용량(1ℓ) 제품의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다. 관련 제조업체들은 소비자 수요에 맞춰 상미기한(해당 식품을 가장 맛있게 섭취할 수 있는 기간)을 230일에서 270일로 늘린 신제품 등을 출시하고 있다.

일본에서 출시중인 아몬드밀크 제품들

일본에서 출시중인 아몬드밀크 제품들

아몬드밀크는 우유, 두유보다 칼로리가 낮은 것이 특징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올레산과 식이섬유, 그리고 항산화작용을 하는 비타민E(일일 권장량인 10 ㎎ 함유, 200㎖ 기준)가 다량 들어있다.




‘집밥’, ‘홈카페’ 등을 즐기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아몬드밀크를 활용한 레시피에도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일본의 대표 요리 레시피 사이트인 쿡패드(cookpad)에는 아몬드밀크 레시피가 천 건 넘게 등록돼있으며, 매주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일본 스타벅스(Starbucks Coffee Japan)는 올해부터 우유 대신 아몬드밀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gorgeous@heraldcorp.com

2020.11.08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
채널명
리얼푸드
소개글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