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 시작된 6월, 제철 보양 식재료들

[푸드]by 리얼푸드

일찍 시작된 이른 더위가 길게 이어질 것이라는 예고가 나왔다. 더욱이 올여름에는 평년보다 높은 기온이 예상되면서 기력보충에 좋은 보양식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바다의 보양식으로는 대표 식품인 전복을 비롯해 성게를 꼽을 수 있다. 제철을 맞이한 가지 등 땅에서 나는 채소 또한 활력증진에 좋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전복

‘조개류의 황제’로 불리는 전복은 산란 전인 5월에서 7월이 제철이다. 칼로리가 비교적 높은 다른 보양식들과 달리 저칼로리 식품이기 때문에 체중감량을 하는 이들에게도 적합하다. 특히 아르기니과 글리신 등 아미노산이 풍부해 원기회복이나 성장이 어린이에게도 이롭다.


전복은 내장을 소스 등의 별미로 이용하는 수산물이다. 특히 최근에는 전복 내장 추출물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 19)의 증식 억제에 효과를 보였다는 국내 연구 논문이 발표돼 주목을 끌기도 했다. 세계적 권위의 해양 의약 분야 학술지 마린 드럭스(Marine Drugs) 최신호에 실린 전남바이오산업진흥원 해양바이오연구센터의 논문이다.


영양소가 풍부한 전복 내장은 암컷과 수컷에 따라 색깔이 다르다. 녹색을 띤 암컷은 육질이 연하기에 죽이나 찜, 조림 등 가열 조리에 사용하고, 수컷인 노란색 전복은 몸이 오돌오돌하기 때문에 회나 초무침 등 날것으로 먹어야 좋다.


전복은 영양 흡수율이 높으며, 찜이나 구이, 죽 등 다양한 조리가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다만 제철이 지난후 산란기(참전복 기준 9~11월)에 먹는 전복은 내장에 독성이 있으므로 익혀서 먹는 것이 안전하다.

▶성게

성게 또한 ‘바다의 호르몬’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보양식품으로 인기가 좋다. 5월 말에서 8월까지가 제철로, 이 때 먹어야 가장 최상의 성게를 맛볼 수 있다.


성게알은 일본어인 우니로 많이 불리는데, 이는 전 세계 생산량의 대부분을 일본이 소비하기 때문이다. 노란 성세알은 부드러운 식감과 신선한 바다향, 고소한 풍미를 가지고 있다. 성게알 100g에는 약 15g의 단백질이 들어있으며, 세포를 구성하고 대사과정을 조절하는 아연이 풍부하다.


성게와 가장 뛰어난 조합을 자랑하는 것은 미역국이다. 제주도 대표 음식인 성게 미역국은 숙취해소에도 좋으며, 칼슘이나 철분 등이 다량 들어있는 영양식이다. 성게미역국을 비롯해 가정에서도 비빔밥이나 계란찜, 전, 파스타 등에 넣어서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가지

보양식이라고 해서 가격이 비싸거나 손질이 어려운 음식에서만 찾을 필요는 없다. 제철 채소들도 피로해소나 활력증진에 좋은 항산화물질과 비타민이 풍부하다. 특히 가지의 경우 한국인에게 부족한 보라색 색깔의 안토시아닌 항산화물질을 갖고 있다. 이는 혈액순환과 눈 건강에 좋은 대표 항산화물질로,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만 가지는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며, 수분(95%가량) 이 많아 간을 맞추기가 어려워 요리 초보자에게 쉽지 않은 식재료이다. 이럴 때는 구이나 튀김요리로 만들면 비교적 대중적인 맛을 쉽게 낼 수 있다. 가지구이의 경우, 가지를 세로로 잘라 오븐에 구워주면 끝이다. 위에 올리브유, 양파 및 토마토, 리코타치즈 등의 양념을 올려서 먹어도 좋으며, 치즈를 올려서 구우면 아이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가지튀김을 만들 때는 가지사이에 재료가 잘 들어가도록 먼저 소금물에 담가두는 것이 포인트다. 십자로 잘려진 사이사이에 양념을 넣고 튀김옷을 입혀 튀겨주면 고소한 가지튀김이 완성된다. 한식 외에도 가지파이나 가지샌드위치, 가지카나페 등으로 만들면 보다 새로운 가지를 즐기 수 있다.


가지는 구부러짐 없이 꼿꼿한 모양을 가지고, 색이 선명하며, 꼭지 부분이 마르지 않아야 맛이 좋은 상품이다.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gorgeous@heraldcorp.com

2022.05.26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
채널명
리얼푸드
소개글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