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원 살아도, 한국이라 좋아요.” 두 딸 엄마가 된 ‘미수다’ 따루 근황

[연예]by 근황올림픽

유난히 유창한 한국어에 막걸리를 즐겨마셨던 그녀. 한국에 대한 각별한 애정도 보여줬지만, 가끔씩 진심 어린 조언과 건강한 비판까지 들려주던 사람. 현재는 두 아이의 엄마가 되어 핀란드에서 살고 있지만 여전히 과메기에 막걸리를 마시고 핀란드 학생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만나면 괜히 신나고 기분 좋아지는 사람, ‘따루’와 대화를 나눴습니다.


어떻게 지내시나요?
출처 – ‘근황올림픽’유튜브

두 딸의 엄마가 된지 거의 5년이 다 됐습니다. 육아한다고 바쁜 엄마입니다. 그래서 다시 가족 때문에 한 5~6년 전부터 핀란드에서 주로 지내고 있습니다. 그래도 한국 자주 오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미녀들의 수다’로 익숙한 얼굴이에요.
출처 – ‘근황올림픽’유튜브

한 15년 전이죠? 세월이 벌써 이렇게 흘렀군요. 그때 핀란드 대사관에 다닐 때였어요. 사실 지금 남편이 ‘미수다’에 연락을 한 거예요. 저는 이미 프로그램 시작할 때 계란 한판이었으니까 약간 언니 역할을 했던 것 같아요.


좋았던 점과 힘들었던 점이 있었다면..
출처 – ‘근황올림픽’유튜브

좋았던 점은 한국 문화에 대해서 너무 많이 알게 됐어요. 왜냐면 남희석 오빠 같은 사람들하고 술 먹게 되면 제가 몰랐던 또 다른 세상이 열려요. 다양한 폭탄주부터 고급 진 안주까지 다~ 제가 이제 모르는 게 없습니다.ㅎㅎ


힘들었던 점, 끝까지 적응 안 됐던 점이 있을까요?
출처 – ‘근황올림픽’유튜브

그런 건 없었어요. 단 제가 그때 직장 생활을 했기 때문에 녹화 준비하는 게 저한테 조금 힘들었어요. 그 다음주의 주제가 공개되면 먼저 저희 생각을 써달라고 했어요. 예를 들어 ‘한국 택시에 대해서 이야기한다’면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서 며칠까지 항상 보내야 했어요. 사실 그 당시에는 술도 먹고 논다고 바빴는데, 제가 마감 놓친 적이 제일 많았을 거예요. 항상 마감에 쫓기면서 써서 보내고 그랬어요.


‘따루 주막’을 오픈하기도 했었죠.
출처 – ‘근황올림픽’유튜브

저는 진짜 막걸리를 지금도 너무 사랑하고요. 한국 술 중에 가장 사랑하는 술이 바로 막걸리였어요. 안주도 두부랑 김치 많이 먹잖아요. 다음 날 화장실을 너무 잘 가요. 유산균 때문에 몸이 가벼워져요. 그래서 막걸리가 최고라고 생각을 했어요.


알아보시는 분들도 많았을 것 같아요.
출처 – ‘근황올림픽’유튜브

처음에는 정말 적응이 안 됐어요. 너무 부끄러웠는데, 조금씩 마음을 열기 시작했어요. 이분들이 나쁜 의도로 오는 게 아니라 좋은 의도니까 같이 사진도 찍고 항상 친절하게 하려고 노력을 했어요. 제가 그 당시에 춤을 많이 췄어요. 살사라는 춤에 정말 꽂혀가지고 어느 바에 가서 한 3시간 정도 춤추다 나오면 땀에 홀딱 젖어 있어요. 그때 누가 다가오면 ‘제발 사진 안 찍었으면 좋겠는데 ㅎ’ 그런 생각을 한 적은 있어요.


한국에 관심이 생긴 계기가 궁금해요.
출처 – ‘근황올림픽’유튜브

일단 제 고향 마을 덕분이라고 생각해요. 제 고향 마을 주소에는 ‘코리아’라고 적혀 있어요. 저희 마을 이름은 ‘KORIA’예요. 90년대 초반에 한국 펜팔 잡지에 ‘펜팔 구합니다.’라는 광고를 보냈어요. 거기에 제 주소를 보고 “와~ 주소에 코리아가 있다 전생에 한국인이었나 보다” 그래서 한국 사람들하고 처음 알게 됐어요. 그때는 손 편지로 주고받았죠.


한국으로 오시게 된 계기도 궁금해요.
출처 – ‘근황올림픽’유튜브

헬싱키 대학교에서 한국어를 공부하게 됐어요. 요즘은 한국어 교재 되게 잘 돼 있는데 옛날에는 되게 이상한 문장들이 많았어요.ㅎㅎ 한국말도 2년 정도 배우고 98년에 한국에 처음 그냥 여행 왔던 거예요. 펜팔 친구들 몇 명 만났어요. 너무 반가웠고 저한테 너무 잘해줬어요. 그때 제가 한국인의 정을 처음 느껴봤어요.


한국에 오셔서는 고시원에 살았다고..
출처 – ‘근황올림픽’유튜브

한 달에 35만 원 정도였던 거 같아요. 그런 경험은 정말 처음이었어요. 아주 코딱지만 한 방이었어요.ㅎㅎ “이렇게 작은방이 있구나”,”화장실만 하구나”라고 생각했어요.


‘미녀들의 수다’, 그 이후의 이야기도 궁금해요.
출처 – ‘근황올림픽’유튜브

‘미수다’가 2010년에 끝났어요. 끝나고 한 5년 동안은 방송 많이 했어요. 그다음에 나이가 꽉 차 가지고 결혼을 하고 아이도 갖게 됐어요. 그러면서 새로운 세상이 열렸어요. 아이 낳기 전, 후의 삶으로 나뉜 것 같아요.


아이들이 크고 난 이후의 계획..
출처 – ‘근황올림픽’유튜브

생각해 본 적 있어요. 지금 핀란드 투르크 대학교에서 한국어를 5년째 가르치고 있거든요. 그게 너무 재밌어요. 그리고 이미 사업하는 게 있어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열어서 핀란드 원조 자일리톨이라든지 핀란드에서만 구할 수 있는 직구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마 ‘핀란드 자일리톨’,’핀란드 따루’라고 검색하시면 뜰 겁니다.


마지막으로 보시는 분들에게..
출처 – ‘근황올림픽’유튜브

출처 – ‘핀란드 띠루’인스타그램


정말 오랜만이었죠. 너무 반가웠습니다. 제가 조금 더 자주 뵙도록 노력하겠고요. 여러분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아이 낳기 전, 후의 삶으로 나뉜 것 같아요.

새로운 세상이 열렸어요.”


다른 인물들의 근황이 궁금하다면?


2021.08.15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궁금해 하시는 추억의 스타, 화제의 인물을 직접 만나고 근황과 이야기를 영상으로 담아 전하고 있습니다.
    채널명
    근황올림픽
    소개글
    여러분이 궁금해 하시는 추억의 스타, 화제의 인물을 직접 만나고 근황과 이야기를 영상으로 담아 전하고 있습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