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여행 ] 서울을 가장 아름답게 볼 수 있는 곳

서울 종로 인왕산 자락길

by여행노트

여행노트x한국관광공사

우리나라 생태자원

서울 종로 인왕산 자락길

여행노트와 한국관광공사가 진행하는 우리나라 생태자원! 열여덞번째로 소개해드릴 지역은 서울을 가장 아름답게 볼 수 있는 곳. 서울 종로 인왕산자락길 입니다! 함께 보러 가시죠!!!

인왕산자락길

서울 종로 인왕산 자락길

조선시대부터 근대까지의 유적을 고스란히 품고 있어 도심에서 역사와 문화, 생태의 흔적을 찾을 수 있는 대표적 명소로 구간에 따라 숲길탐방로, 무장애탐방로로 구분된다.

여행팁

인왕산자락길은 나무테크로 바닥이 장 정비되어 걷는데 어려움이 없지만 약간의 오르막과 내리막이 있으며 2.5km에 달하는 거리가 초보자들에게는 긴 감이 들지도 모른다. 그래서 경복궁역에서 출발점까지 갈 경우에는 대중교통 이용을 추천하며, 독립문역에서는 대중교통 이용없이 출발점까지 쉽게 갈 수 있다.

 

주요정보

  1. 연락처 : 종로구청 관광체육과 02-2148-1856
  2. 위치ㆍ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동, 옥인동, 청운동 일원

서울의 역사와 문화, 생태의 흔적이 묻어있는 “서울 종로”

서울 종로 인왕산 자락길

조선시대부터 근대까지 늘 서울의 중심이였던 종로. 다양한 역사적 문화 유적과 도심 한복판에서 생태의 흔적을 찾을 수 있는 곳으로 예로부터 수려한 경치를 감상하며 풍류를 즐기던 곳이기도 하다.

 

화가와 시인들의 주 활동부대로 겸재 정선의 인왕제색도 배경이 된 수성동계곡, 윤동주가 시상을 떠올리기 위해 올랐다는 윤동주시인의 언덕과 윤동주문학관 등이 자리해 바쁜 일상을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시간이 느리게 가는 장소'로도 불리고 있다. 이밖에도 사직단과 황학정, 청운공원 등이 인접해 있는 숲길이다.

주요생태관광지

인왕산

서울 종로 인왕산 자락길

서울 진산 중 하나로 조선 초 도성을 세울 때 인왕산을 우백호(右白虎)로 삼았던 조선의 명산이며 치마바위, 선바위, 기차바위 등 기암괴석이 많다.

 

'인왕(仁王)'은 불교적 명칭으로, 무학대사가 이 산을 주산으로 삼으면 불교가 융성할 것이라고 하였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군사적인 이유로 1968년 1월 출입이 통제되었다가 1993년 3월부터 다시 개방되었다.

  1.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무악동 산2
  2. 문의 : 02-2148-2834~5

서울 한양도성

서울 종로 인왕산 자락길

한양도성은 조선왕조 도읍지인 한성부 도심의 경계를 표시하고 그 권위를 드러내며 외부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축조된 도성으로 현존하는 전 세계의 도성 중 가장 오랫동안(514년) 도성 기능을 수행했다.

 

조선 초 태조 5년(1396년) 백악(북악산)ㆍ타락(낙산)ㆍ목멱(남산)ㆍ인왕의 내사산 능선을 따라 축조한 이후 여러 차례 개축 및 보수하였다. 평균 높이 약 5~8m, 전체 길이 약 18.6km에 이른다.

  1.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누상동 산1-3외
  2. 문의 : 02-2148-1864 (종로구청 관광체육과)
  3. 홈페이지 : http://seoulcitywall.seoul.go.kr

사직단

서울 종로 인왕산 자락길

종묘와 함께 토지의 신과 곡식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던 곳이다. 조선을 세운 태조가 한양에 수도를 정하고, 궁궐과 종묘를 지을 때 함께 만들었다.

 

나라에 큰 일이 있을 때나 가뭄에 비를 기원하는 기우제 그리고 풍년을 비는 기곡제들을 이 곳에서 지냈다. 일제강점기에 공원이 들어서면서 주요 건물들이 많이 훼손되었다.

  1.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동 1-48
  2. 문의 : 02-2148-1856 (종로구청 관광체육과)

단군성전

서울 종로 인왕산 자락길

우리나라의 시조 단군의 영정과 위패를 모신 성역으로 단군성전 또는 백악전이라고 불린다

  1.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동
  2. 문의 : 02-736-6375 (사단법인 현정회)
  3. 홈페이지 : http://blog.daum.net/lgb301

황학정

서울 종로 인왕산 자락길

경희궁 회상전 북쪽 담장 가까이 세웠던 궁술 연습을 위한 사정(射亭)이었다. 1922년 일제가 경성중학교를 짓기 위해 경희궁을 헐면서 경희궁내 건물들이 일반에게 불하될 때 이를 받아 사직공원 북쪽인 등과정(登科亭) 옛터인 현 위치에 이건하였다.

  1.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9길 15-32
  2. 문의 : 02-738-5784 (사단법인 황학정)
  3. 홈페이지 : http://www.hwanghakjeong.org

수성동계곡

서울 종로 인왕산 자락길

인왕산 동쪽에 있는 계곡으로 복원 사업을 통해 자연 계곡의 모습을 되찾았다. 도성 내 유일하게 원위치에 원형보존된 돌다리는 통돌로 만든 제일 긴 다리라는 점에서 매우 가치가 있다.

 

조선시대 역사지리서인 <동국여지비고>, <한경지략> 등에 명승지로 소개되었으며, 겸재 정선의 <수성동> 회화에도 등장하였다. 또한 이 일대가 조선후기 중인층을 중심으로 한 위항문학(委巷文學)의 주 무대였다는 점에서 문학사적으로도 의미가 있다.

  1.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옥인동 185-3
  2. 문의 : 02-2148-4175 (종로구청 관광체육과)

청운공원

서울 종로 인왕산 자락길

서울 시내가 내려 다 보일 정도로 전망이 좋은 곳으로 넓은 공터와 정자, 놀이터, 공중화장실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드라마 촬영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1.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운동 3-55
  2. 문의 : 02-2148-1856 (종로구청 관광체육과)

청운 문학도서관

서울 종로 인왕산 자락길

종로구 최초 한옥 공공도서관으로 한옥이 주는 평안함을 느끼며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누구나 한번쯤 시인이 될 수 있을 것 같은 분위기의 문학 특화 도서관이다.

 

공원관리사무소로 사용하던 낡은 2층짜리 양옥 건물이 있던 자리에 들어섰으며 지하 1층, 지상 1층 건물이다.

  1. 위치 :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36길 40
  2. 문의 : 070-4680-4032

윤동주 문학관

서울 종로 인왕산 자락길

윤동주가 소설가 김송(金松)의 집에서 하숙하며 인왕산에 올라 시정(詩情)을 다듬었던 인연으로, 종로구는 용도 폐기된 청운수도가압장을 리모델링하여 윤동주문학관을 조성하였다.

  1. 관람시간 : 10:00 ~ 18:00
  2. 휴관일 : 매주 월요일, 명절 연휴(신정, 구정, 추석 연휴)
  3. 관람료 : 무료 (해설사 무료 운영)
  4.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의문로 119
  5. 문의 : 02-2148-4175

여행코스정보

서울 종로 인왕산 자락길

1코스 (무장애 탐방로)

  1. 코스 안내 : 사직단 → 단군성전 → 황학정 → 국궁전시관 → 무장애탐방로 → 청운공원 → 윤동주 시인의 언덕 → 윤동주문학관 → 서울 한양도성
  2. 소요 시간 : 1시간 30분

 

2코스 (숲길 탐방로)

  1. 코스 안내 : 사직단 → 단군성전 → 황학정 → 국궁전시관 → 숲길 탐방로 (1) → 수성동계곡 → 숲길 탐방로 (2) → 윤동주 시인의 언덕 → 윤동주문학관
  2. 소요 시간 : 1시간 3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