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폴스타2 페이스리프트 후륜구동 그리고 라이다!

[비즈]by Trend B Magazine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프리미엄 전기차 신생 브랜드로는 3년차, 소비자에게는 2년차 접어든 폴스타가 대대적인 업그레이드(페이스리프트)를 단행했다.

프리미엄 전기차 폴스타 2

폴스타는 볼보의 고성능 디비전에서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로 보수적인 자동차 시장에 등장과 함께 성공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치며 세간을 이목을 집중시킨 이후, 다소 무리일 수도 있을 것만 같았던 판매 목표를 초과 달성하며 신생 브랜드로는 몇 안 되는 성공적인 자리매김을 완성한 브랜드이다.

국내 시장에서 또한 연간 계약 물량을 일찌감치 달성하고, 니어 프리미엄 전기차에서부터 고성능 퍼포먼스 전기차까지 단일 모델, 3가지 트림 구성을 통해서 대중에게 브랜드를 알리고 판매 목표까지 달성하는 성공적인 지난 한 해를 보냈다.

2024 폴스타 2 업그레이드(페이스리프트)

폴스타는 페이스리프트, 풀 체인지 등의 단어가 아직은 먼 내일이다 보니, 브랜드는 '업그레이드 또는 업데이트'라는 단어를 통해서 소프트웨어의 지속적인 개선을 진행해 왔다. '페이스리프트'라는 키워드를 사용했지만, 브랜드는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하드웨어까지 변경하며 폴스타 2의 매력을 또 한 번 대중들에게 제공하며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기 시작했다.

2024 폴스타 2 업그레이드(페이스리프트)

2024 폴스타 2는 외관 디자인의 변경 그리고 구동방식의 변경이라는, 내연기관에서는 쉽지 않은, 풀 체인지가 아니면 불가능한 드라이브 유닛의 변경을 전기차가 가지고 있는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며 전기차가 가진 적극적인 변화의 가능성을 현실로 옮겼다.​

2024 폴스타 2 업그레이드(페이스리프트)

외관의 변화는 폴스타 Smart Zone(스마트존)이라는 불리는 그릴의 변화이다. 기존의 배터리 셀을 상징하는 블록 디자인을 대체하는 매끈한 디자인의 스마트존은 새로운 카메라를 전면에 배치하는 구성의 변경과 함께 했다.


스마트존(Smart Zone)은 올해 출고를 시작한 대형 전기 전기 SUV 폴스타 3와 같은 디자인, 구성이다. 폴스타 3의 경우 더 많은 카메라와 함께 레이더, 라이다(Lidar)를 비롯한 다양한 센서들이 전방을 정확하고 세밀하게 관찰하고 인지하는 기능을 담기 위한 준비의 시작이다.

2024 폴스타 2 업그레이드(페이스리프트)

볼보에서 출발한 디자인이 그릴을 통해서 차별화를 두었던 모습은 다시금 볼보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이 강해진 것은 사실이지만, 안정을 위한 브랜드의 투자, 노력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안전한 폴스타 2를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환영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이다.


기존에서 카메라 및 라이다(Ridar) 센서가 추가되지는 않지만, 새로운 카메라 위치는 전방 시야를 45도, 200m 더 먼 거리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고, 추후 이어진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카메라와 센서 등이 추가되어 자율주행에 대한 브랜드의 발걸음을 계속해서 이어갈 것으로 예정되어 있다.

​​

2024 폴스타 2 업그레이드(페이스리프트)

이와 함께 20인치 퍼포먼스 휠을 추가했다. 새로운 디자인의 20인치 퍼포먼스 휠은 포지드(Forged Wheel) OEM으로 디자인의 변화만을 추구한 것이 아닌 30% 증가한 인장강도를 통해서 성능 그리고 안전에 대한 업그레이드이다.​

2024 폴스타 2 업그레이드(페이스리프트)

2024 폴스타 2 업그레이드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는 전륜 기반의 파워트레인에서, 후륜 구동방식으로 변화했다는 점이다. 내연기관에서 구동방식을 바꾸는 것이 차를 새로 만드는 것과 다름이 없지만 폴스타는 전기차 플랫폼의 장기이자 장점을 120% 활용해 구동방식 변경을 통해서 운전의 즐거움 '퓨어 일렉트릭 퍼포먼스 패스트백'을 실현했다.


이는 후륜 구동방식이 가지는 승차감 및 핸들링의 변화 그리고 주행 밸런스와 퍼포먼스에 대한 자신감을 잘 보여주며 운전의 즐거움을 더욱 강화한 폴스타 2 페이스리프트(업그레이드)는 '라이딩 스타(Riding Star)' 브랜드 슬로건이 이미지를 위한 것이 아닌 현실이라는 것을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부분이다.​

2024 폴스타 2 업그레이드(페이스리프트)

전륜에서 후륜으로 구동방식의 변화와 함께 기존 170kW(환산 238마력)의 성능은 최고출력 220kW(환산 299마력), 최대토크 49.9kgm로 더욱 강력해진 성능으로 업그레이드됐다. 출력이 높아지고 구동방식의 변화는 0-100km/h까지 걸리는 시간을 1.1초 단축해 5.9초만에 100km/h에 도달할 수 있게 됐다.


이는 현행 싱글모터의 출력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했던 소비자들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변화로 브랜드 보급을 위한 효율성에 초점을 맞춘 싱글모터 트림의 행보를 끝내고 브랜드 아이덴티티인 퍼포먼스 전기차로서의 본색을 드러내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2024 폴스타 2 업그레이드(페이스리프트)

출력이 더욱 높아진 만큼,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주행거리에 대한 인식 변화를 촉구하고, 바꾸는 계기를 만들었다. 폴스타 2의 주행거리는 동일한 82kWh 배터리 용량으로 동일하지만 WLTP 기준 635km로 늘어나 주행거리는 출력과 효율 모두를 만족시키는 변화라는 결과를 만들어냈다.


충전시간 또한 단축했다. 초 급속충전을 지원하지 않았던 충전방식은 205kW DC 고속 충전을 지원해 28분 만에 충전을 완료할 수 있어 충전시간에 대한 소비자의 아쉬움을 충족시켜 준다.


듀얼모터 또한 높아진 성능을 보여주는데, 기존 최고출력 402마력에서 421마력, 최대토크는 67.3에서 75.5kg.m로 더욱 강력한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다. 동일한 78kWh 배터리 용량으로 주행 상황 및 필요에 따라 전륜모터의 비활성화해 효율성을 확보하는 기능을 통해서 주행거리를 조금 더 늘렸다.​

고성능 전기차 폴스타 2 퍼포먼스 팩

최상위 트림이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경험할 수 있는 듀얼모터 퍼포먼스 팩은 새로운 20인치 휠을 포함해 최고출력을 455마력으로 높였고, 정지에서 100km/h까지 걸리는 시간은 4.1초로 더욱 단축했다.​

고성능 전기차 폴스타 2 퍼포먼스 팩

실내의 변화는 없으며, 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을 더욱 촘촘하게 구성해 상품성을 개선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의 성공적인 자리매김 이후 고성능 디비전 폴스타의 명맥을 전기차 브랜드에서 새롭게 실현하며 본색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2024 폴스타 2 업그레이드(페이스리프트)

폴스타 그리고 폴스타 2는 업그레이드라 쓰고 페이스리프트라 불리는 대대적인 변화는 폴스타의 진짜 모습인 'The electric performance fastback'이라는 이빨을 드러내며 프리미엄 그리고 고성능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대중적이고 친화적인 고성능 퍼포먼스 전기차 브랜드로 그 세를 더 할 것으로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2023.02.08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