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봄봄봄, 멸치 왔어요~! 남해 죽방멸치쌈밥과 멸치회

[푸드]by 대한민국 구석구석

봄에 더 맛있는 죽방멸치 먹으러 남해로 떠나자!

꼬물꼬물 봄이 움트고 있다. 여기저기서 터지는 꽃망울이 봄소식을 전한다. 봄의 전령은 또 있다. 추위를 이겨내고 새 생명의 기운을 담뿍 담아낸 음식이다. 겨우내 잃은 입맛을 돋우고 몸에 활력을 줄 제철 음식이 전국 각지에서 유혹한다. 모든 유혹을 떨치고 따뜻한 남쪽으로 달려간다. 은빛 반짝거리는 죽방멸치가 봄을 머금고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지 않은가.

창선·삼천포대교 가운데 사천에서 지족해협 죽방렴까지 갈 수 있는 삼천포대교

한려수도의 비경을 품은 남해는 태생적으로 섬이나, 후천적으로 뭍과 연결됐다. 노량대교와 남해대교가 남해와 하동을, 창선·삼천포대교가 남해와 사천을 잇는다. 죽방멸치로 유명한 남해 지족해협 죽방렴(명승 71호)으로 가기 위해선 창선·삼천포대교를 이용하는 게 빠르다. 창선·삼천포대교는 삼천포대교, 초양대교, 늑도대교, 창선대교, 단항교가 육지와 섬, 섬과 섬을 연결하는 명물로, 2006년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 대상에 선정됐다.

창선도와 남해도를 잇는 창선교 아래로 지족해협이 지난다.

바다와 섬이 빚어내는 수려한 풍광을 눈에 담고 다리를 건너면 남해 창선도다. 남해는 크게 본섬인 남해도와 창선도로 나뉘는데, 두 섬은 다시 창선교로 연결된다. 창선도는 북쪽이 사천과 창선대교로, 남쪽이 남해도와 창선교로 이어진다. 창선교 아래, 즉 창선도의 창선면 지족리와 남해도의 삼동면 지족리 사이로 지족해협이 지난다.

대나무 발을 이용해 물고기를 잡는 전통 어로 방식, 죽방렴

지족해협은 좁은 물목이라 전국에서 몇 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물살이 거세다. 게다가 조수 간만의 차가 크고 수심이 얕아, 죽방렴을 설치하기 좋은 조건을 두루 갖췄다. 죽방렴은 문자 그대로 대나무 발을 이용해 물고기를 잡는 일이며, 조선 시대 문헌에도 기록이 있는 전통 어로 방식이다. 지족해협 죽방렴은 물길을 따라 나무 말뚝을 ‘V 자형’으로 박고, 그 꼭짓점에 원형 통발을 설치한 형태다. 빠른 물살을 따라 이동하던 물고기가 죽방렴의 넓은 입구로 들어가면 통발에 갇힌다. 통발은 촘촘히 엮은 대나무 발로 둘러싸여, 물은 빠져나가도 물고기는 빠져나갈 수 없다. 어민들은 썰물 때 통발에 모인 물고기를 뜰채로 건진다.

죽방렴을 가까이 보는 죽방렴관람대

단순한 조업 방식이지만 생태 환경과 물고기의 습성, 물때 등 자연의 섭리를 복합적으로 고려한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다. 이런 가치를 인정받아 죽방렴을 포함한 ‘전통 어로 방식-어살’이 2019년 국가무형문화재 138-1호로 지정됐다. 죽방렴홍보관에서 죽방렴의 역사와 원리를 자세히 볼 수 있다. 홍보관에서 해안로를 따라 약 1km 거리에 죽방렴을 가까이 보는 죽방렴관람대도 있다. 단 죽방렴홍보관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에 따라, 죽방렴관람대는 기상 상황에 따라 개방 여부가 달라지므로 방문 전에 확인해야 한다.

오동통 살이 오른 봄멸은 어떤 요리로 먹어도 맛있다.

죽방렴에서 잡히는 다양한 어종 가운데 대표 주자는 단연 멸치다. 물살이 빠른 지족해협을 헤엄치던 멸치는 탄성이 좋아 살이 탱글탱글하고, 죽방렴에서 소량씩 건져 올린 덕에 비늘이 훼손되지 않을 정도로 싱싱하다. 죽방멸치가 상대적으로 비싼 이유다. 특히 봄멸(봄에 잡히는 멸치)은 오동통 살이 오르고 기름기가 많아, 씹는 맛이 좋고 고소하며 뼈는 연하다. 회, 구이, 찌개 등 어떤 요리로 즐겨도 맛있다.

멸치회는 주로 매콤하고 새콤한 양념에 무쳐 먹는다.

봄에 많이 잡히는 대멸은 어른 손가락만큼 길고 굵직해 제법 생선다운 모습이다. 싱싱한 대멸은 회로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다. 마른 멸치가 워낙 익숙해서 멸치회라는 메뉴가 낯설게 느껴질지 모른다. 하지만 영롱한 은빛을 빛내는 죽방멸치를 보면 생각이 달라진다. 멸치회는 주로 매콤하고 새콤한 양념에 무쳐 먹는다. 대가리와 내장을 없앤 멸치를 각종 채소와 함께 무치는데, 막걸리 식초로 비린내를 잡는다. 굵은소금 톡톡 뿌려서 구워도 그 맛이 일품이다.

남해마늘로 담근 장아찌 곁들이기! 멸치쌈밥을 더 맛있게 즐기는 법이다.

멸치쌈밥은 멸치찌개 속 통통한 멸치를 상추에 싸 먹는다. 멸치찌개는 싱싱한 죽방멸치에 시래기, 고춧가루, 다진 마늘 등을 넣고 자작하게 끓인다. 음식점마다 다르지만, 남해의 또 다른 특산물 남해마늘로 담근 장아찌를 함께 내는 곳도 있다. 상추에 멸치와 시래기, 마늘장아찌를 싸 먹으면 더욱 맛깔스럽다. 삼동면 죽방렴 일대에 오래된 멸치쌈밥 음식점과 죽방멸치 판매장이 여러 곳 있다. 40년 전통을 자랑하는 우리식당이 유명하다.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는 설리스카이워크의 대형 그네

지족해협 죽방렴에서 동부대로를 따라 남쪽으로 내려가며 남해의 다양한 매력을 만끽하자. 2020년 말 개장한 설리스카이워크가 새로운 명소로 인기를 끈다. 설리스카이워크는 캔틸레버(한쪽 끝은 고정되고 다른 끝은 받쳐지지 않은 상태로 있는 보) 방식으로 제작돼 이색적이다. 높이 38m 스카이워크 끝에서 타는 대형 그네가 포인트다. 세계적인 명물인 인도네시아 발리의 그네를 모티프로 제작해, 어느새 ‘SNS 성지’로 떠올랐다. 스카이워크 끝에서 세차게 출발한 그네는 바다 위를 날아오른다. 기분이 짜릿하고 사진은 예술이다. 최근 드라마 〈여신강림〉에 등장해 더 유명해졌다.

탁 트인 바다를 배경으로 짜릿한 재미를 맛보는 남해보물섬전망대 스카이워크 체험

물미해안전망대라고도 불리는 남해보물섬전망대는 원통형 구조로 이뤄져 파노라마 바다 전망을 자랑한다. 이곳의 백미는 바닥이 유리로 된 길을 와이어에 의지해 걷는 스카이워크 체험이다. 어떤 사람들은 걷는 것만으로 다리가 후들거리겠지만, 어떤 이들은 와이어를 잡고 공중에서 점프하거나 스카이워크 끝에 발을 대고 바다를 향해 몸을 뻗기도 한다. 이런 체험은 안전 요원의 도움을 받아 진행한다.

이국적인 풍경이 매력적인 독일마을

이국적인 분위기로 눈길을 사로잡는 독일마을도 놓치기 아쉽다. 독일마을은 1960~1970년대 독일로 파견돼 우리나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한 간호사와 광부들이 고국에 돌아와 정착할 수 있도록 조성한 마을이다. 물건항이 내다보이는 언덕배기에 오밀조밀 들어선 전통 독일식 건축물이 그림 같은 풍경을 완성한다. 파독 간호사와 광부들의 역사를 보여주는 남해파독전시관, 독일 맥주와 독일식 소시지를 판매하는 가게, 독일마을 전경이 내다보이는 전망대 등 즐길 거리가 풍성하다.

〈당일 여행 코스〉
지족해협 죽방렴(죽방멸치쌈밥과 멸치회)→독일마을→남해보물섬전망대→설리스카이워크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지족해협 죽방렴(죽방멸치쌈밥과 멸치회)→독일마을→물건리 방조어부림→남해보물섬전망대→설리스카이워크

둘째 날 / 상주은모래비치→보리암→다랭이마을→섬이정원

여행 정보

○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남해문화관광

 - 남해보물섬전망대

 - 독일마을


○ 문의 전화

 - 남해군청 문화관광과 055)860-8601

 - 남해관광안내 1588-3415

 - 설리스카이워크 070-4231-1117

 - 독일마을관광안내소 055)867-8897


○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남해, 서울남부터미널에서 하루 4회(07:10~19:30) 운행, 4시간 30분~5시간 소요.

남해공용터미널 정류장에서 뚜벅이버스(09:00, 14:00) 이용, 지족 죽방렴 정류장 하차.

* 문의 : 서울남부터미널 1688-0540 시외버스통합예매시스템 남해공용터미널 1668-3506 뚜벅이버스


○ 자가운전 정보

통영대전고속도로→진주 JC→남해고속도로→사천 IC→사천·사천공항 방면 우회전→사천대로→창선·삼천포대교→동부대로→창선교→지족해협 죽방렴


○ 숙박 정보

- [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남해비치호텔 : 남면 남서대로, 055)862-8880

· 한국관광 품질인증 이란?

  ☞ 숙박, 쇼핑 등 관광시설과 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국가에서 인증하는 제도로서 엄격한 심사를 통해 선발되며, 다양한 사후관리를 통해 품질을 유지합니다.

  ※ 더 많은 품질인증업소가 궁금하시다면? KQ 접속!

 - 남해편백자연휴양림 : 삼동면 금암로, 055)867-7881

 - 쉴가펜션 : 삼동면 동부대로1122번길, 010-9411-6363

 - 엘림마리나앤리조트 : 삼동면 동부대로1122번길, 055)867-6767


○ 식당 정보

 - 우리식당 : 멸치쌈밥, 삼동면 동부대로1876번길, 055)867-0074

 - 단골식당 : 멸치쌈밥, 삼동면 동부대로1876번길, 055)867-4673

 - 동천식당 : 멸치쌈밥세트, 삼동면 동부대로, 055)867-3560

 - 힙한식 : 힙한식솥밥, 미조면 동부대로, 070-8810-1966


○ 주변 볼거리

원예예술촌, 송정솔바람해변, 두모마을, 양모리학교


글,  사진  :  김수진(여행 작가)​​

2021.03.25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국내 여행의 믿을 구석! 어디로 떠나도 막힘 없는 맞춤형 여행 서비스
채널명
대한민국 구석구석
소개글
국내 여행의 믿을 구석! 어디로 떠나도 막힘 없는 맞춤형 여행 서비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