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돈으로 태국에서 관광 + 자격증까지!

[여행]by 볼로

나는 동해에서 태어나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서울 한번 못가본 촌놈이었다. 어릴 땐 그렇게 바다가 지겹고 싫었는데 막상 서울에 와서 살다보니 기쁠 때, 울적할 때 혼자 있고 싶을 때 그냥 더울 때 시도 때도 없이 바다가 그렇게 보고 싶더라. 그러던 중 필리핀 여행에서 처음으로 스킨스쿠버 다이빙이란걸 해보게 되었다.

국내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돈으로

바다 속이 이렇게 이쁠줄이야. 좀 더 깊이 더 들어가 보고 싶었지만.. 나는 그럴 수 없었다. 왜냐하면 나는 끽해야 10미터 밖에 못들어가는 체험다이빙 나부랭이였기 때문이다. (사실 왠만큼 제대로 바다를 보려면 최소한 30미터 이상은 들어가줘야 한다.) 한국에 돌아온 나는 결심했다. 다이빙 자격증을 따겠어! 나도 멋지게 수트 입고 자유롭게 바다 속을 누비리라.

국내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돈으로

체험다이빙은 이렇게 강사가 나를 끌고 다닌다. 그냥 물 속에서는 아무것도 못하는 아기라고 보면 된다. 그렇게 다이빙 자격증을 따려고 준비를 하는데.. 왠걸 가격이 생각보다 너무 비싸다 ㅠㅠ 국내에서 다이빙 자격증을 취득하기 좋은 곳으로는 속초, 제주도, 울진 등이 꼽히는데 자격증 교육 및 취득 비용이 6~70만원. 헉 소리가 절로 나왔다.

 

어쩔 수 없이 포기하려는데 같이 자격증을 알아보던 친구왈. 야 해외가 더 싸다는데? 엥? 이게 무슨 소리인가. 우리나라보다 외국이 더 싸다고? 하지만 기쁨도 잠시. 덜컥 걱정이 됬다. 아무리 싸도.. 교육도 들어야 하고 시험도 봐야 하는데 영어가 안되는 나는 어떡하지. 시원스쿨을 먼저 등록해야 하나? 근데 왠걸. 외국에도 한국인 강사가 있고 한국어로 시험볼 수 있는 다이빙 샵들이 널려있다는 사실! 오예. 그렇게 우리는 일사천리로 태국 코따오에서 오픈워터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다. 직접 다녀오고 느낀 태국에서 자격증 취득시 장점!

(1) 가격이 싸다. 가격 깡패

실제로 3박4일동안 교육비 + 자격증 취득비 + 숙소까지 (심지어 숙소 퀄리티가 엄청 좋았다. 게스트하우스가 아니라 약간 저렴한 리조트 수준의 2인실) 전부다 합쳐서 1인당 39만원. 거기가 아무리 맛있는걸 먹어도 한끼에 5천원 넘기기 힘든 저렴한 태국 물가는 덤.

국내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돈으로 국내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돈으로
국내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돈으로 국내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돈으로

우리가 코따오에 묵으며 먹은 것들!

(2) 바다가 진짜 아름답다.

우리나라의 해변은 진짜 아름답지만 아쉽게도 동해상의 특성상 바닷속은 그리 좋은 환경이 못된다. 수심도 급격히 깊어지고 바닷물도 차서 산호나 각종 해양 동식물들이 다양하게 살지 못한다. 그에 반해 태국 코따오는 전세계인이 찾는 다이빙 성지 중 하나이다. 아름다운 산호와 물고기들이 즐비하고 파도도 잔잔하고 일년 내내 날씨도 좋아서 다이빙하기에 이만한 곳이 없다. 코따오라는 지명의 뜻도 거북이섬이라는 뜻이다. 섬모양이 거북이 등을 닮기도 했지만 다이빙을 하면서 거북이를 만나기도 쉽다.

국내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돈으로

거북이가 헤엄치는 모습은 정말 아름답다.

아, 하지만.. 초보자인 당신은...! 저렇게 아름다운 모습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바닷속에서 이런 모습으로.. 훈련을을 받고 있을 확률이 더 높다는 것. 너무 환상을 갖고 가지 말라는 말씀! 일단 스쿠버 다이빙 자격증을 딴 후, 프리다이빙을 1~2회 끊는다면 저런 풍경을 볼 확률이 높지만.. 스쿠버다이빙 오픈워터 자격증을 따는 과정에서 저렇게 아름다운 풍경을 보는 것은 쉽지 않다.

국내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돈으로 국내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돈으로

다들 초보들이기 때문에 오리발로 모래를 하도 쳐서.. 저렇게 바다가 뿌옇게 될 확률이 굉장히 높다는 것!

(3) 해외여행까지 즐길수 있다!

도랑치고 가재잡고, 꿩먹고 알먹고, 마당쓸고 돈줍고, 자격증 따고 여행하고! 국내에서 자격증을 따는것보다 30만원정도 저렴하다보니(실제로 국내에서 따도 제주도나 동해로 이동하는 교통비가 추가로 드니까 실제로는 더더더욱 저렴하다) 차액으로 태국 여행비용정도는 충분히 커버된다. 실제로 국내에서 코따오로 바로가는 항공편은 없다. 코따오로 가기 위해서는 인천공항 -> 방콕 -> 코따오 순서로 이동하는 것이 제일 좋다. 즉 방콕으로 가서 하루 이틀정도 신나게 여행하고 버스 + 배편으로 코따오로 이동해서 3박4일 정도 자격증을 따면서 바다를 누비면 된다는 이야기.

(4) Party tonight!

코따오에서 배로 조금만 가면 코팡안 이라는 섬이 있다. 이곳이 어떤 곳이냐 하면 바로... 파티의, 파티에 의한, 파티를 위한 섬. 동양의 이비자라고 불리는 곳이다. 일년내내 섬 곳곳에서 파티가 벌어지는 이곳에서 정글 속 파티를 즐기고 한국으로 컴백하면 된다. 참고로 이곳에는 매일 같이 벌어지는 파티로 인해 현지인들은 많이 떠나갔고 파티를 좋아하는 서양인들이 더 많이 살고 있다. 많고 많은 파티중에도 보름달이 뜨는 날에 벌어지는 풀문 파티가 제일 유명하고 사람도 많이 오니 일정을 짤때 이 날짜를 고려하는것도 좋은 방법.

국내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돈으로

청춘들의 광란의 밤을 함께 즐겨볼수 있다!

스쿠버다이빙 open water 자격증을 따기까지..

위의 포스팅에서 코따오에서 스쿠버다이빙 자격증을 딸 때의 장점을 이야기 했다. 장점은 알겠고.. 그럼 어떻게 자격증을 따는 것인지 궁금할 독자들을 위해 open water과정을 설명해주려고 한다.

 

(1) 샵 찾기

국내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돈으로

코따오에서 스쿠버다이빙 샵을 찾아 보려면, 한인 샵을 검색 하면 된다. 여러 리조트와 연계되어있는 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PADI라는 교육회사에 연계되어 있는 샵을 갔는데, 스쿠버다이빙 교육 회사는 PADI와 NAUI, SSI, SDI, TDI 등 많다. 사실 어디든 상관 없지만 padi와 연계되어 있는 샵들이 전 세계에 많은 것은 사실이다. 잘 생각해보고 결정 하시길!

 

(2) 처음엔 수영장 교육과 + 이론 수업이다.

국내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돈으로

우리는 이 수영장에서 수업을 했다. 엄청 깊은 수영장에서 산소통 메고 훈련을 하기 때문에.. 굉장히 힘들다. 바다보다 힘들다 ㅠ

처음부터 바로 바다에 들어가서 멋진 풍경을 보는 것이 아니다. 처음엔 수영장에서 기초를 공부하고 (이게 정말 가장 힘들다) 이론 수업을 한 후 시험도 본다. 시험점수도 기준치 이상 나와야 하기 때문에.. 공부 하랴, 수영장에서 기초 쫓아하랴.. 정말 정신이 하나도 없을수 있다. 그러니 밤에 술을 마신다던가.. 논다던가.. 는 사실 힘들다. 한 2일 정도는 ㅠ 공부와 이론에 충실하기를! 여튼.. 목숨과 직결되는 것이니, 잘 배워두면 좋다.

 

(3) 시험이 무사 통과되고, 수영장 교육이 마무리되면 바다로 나간다.

 

바다로 나가서 바로 좋은 풍경을 보러 돌아다니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수영장에서 했던 교육을 바다에서도 고대로 한다. 그러므로 수영장에서 잘 배워두고 기억해둬야 한다. 산소통 메는 법, 산소 여는 법, 물안경이 벗겨졌을 때, 산소가 모자를 때 등등 정말 다양한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을 배운다. 그러므로.. 이것도 역시 어렵다. 몇몇 사람들은 여기에서 패닉이 와서 아예 다이빙 자격증을 못 따기도 한다. 파도 치는 망망대해에서.. 산소가 모자른 상황에 놓여지게 된 것이니. 패닉이 안 오는것도 이상하지 ㅠ 하지만! 배운대로 차근차근 하다보면 금세 바다에도 적응이 될 것이다!

국내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돈으로 국내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돈으로

처음엔 어리바리였는데.. 사진도 제법 찍고 브이도 하는 여유가 생겼다.

혹 배우자나 연인이 있다면 함께 스쿠버 다이빙에 도전해보는것은 어떨까. 스쿠버다이빙엔 '버디'가 필요하다. 내가 산소가 모자라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 나를 도와주는 것이 바로 버디이다. 버디가 없이는 스쿠버다이빙 자체가 불가능 하다. 항상 2인이 한 조를 이루어서 하기 때문에, 함께 하는 사람과 같이 배운다면 정말 너무너무너무 좋다. 특히나 망망대해에서 서로를 의지하며, 평상시에 볼 수 없었던 풍경들을 보는 것은 연대감을 극대화 시켜준다. 부부나 연인이 함께 하기에 최고의 스포츠가 아닌가 싶다. 또 시키는 대로만 한다면! 최고로 안전하기도 하고..!

국내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돈으로

서로에게 최고의 '버디'인 우리!

by 제제미미

2018.03.26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여행의 순간을 생생하고 간편하게 기록하는 볼로(VOLO)입니다.
채널명
볼로
소개글
여행의 순간을 생생하고 간편하게 기록하는 볼로(VOLO)입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