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연예 ]

유재석이 신인상에 축하무대까지…전무후무 부캐릭터 '유산슬'

by엑스포츠뉴스

엑스포츠뉴스

유재석이 신인상을 품에 안았다. 부캐릭터 '유산슬'의 이름으로 받은 상이긴 하지만, 데뷔 29년 만의 일이다.


2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공개홀에서 전현무, 화사, 피오가 진행을 맡은 가운데 '2019 MBC 방송연예대상'이 열렸다.


이날 유재석은 이영자, 박나래, 김구라, 김성주, 전현무와 함께 대상 후보에 올랐다. 그런데 신인상 후보이기도 했다. '놀면 뭐하니?'를 통해 트로트 신인 가수로 데뷔, 부캐릭터로 열심히 활동 중인 상황. 이에 신인상 후보에 이름을 올린 것.


그 '신인상 후보'는 곧 '신인상'으로 바뀌었다. 유재석의 부캐릭터 유산슬은 장성규와 함께 예능 부문 남자 신인상을 수상했다. 유산슬에게도 유재석에게도 데뷔 후 처음 받는 신인상이었다. 1991년 제1회 KBS 대학개그제로 데뷔한 후 무려 29년 만이다.


이에 무대에 오른 유재석은 "제가 후보에 유산슬 씨가 있어서 너무 깜짝 놀랐는데 제가 유재석으로 나왔는지 유산슬로 나왔는지도 헷갈린다"고 수상소감을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러면서 "(유산슬로) 데뷔한 지 얼마 안 됐는데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았다"며 작곡가, 작사가는 물론 선배 트로트가수 이름까지 언급했다.


그렇게 유산슬로서 소감을 밝히던 유재석은 다시 본캐릭터로 돌아와 "평생 받을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던 상이 신인상이다. 코미디대상 때 딱 한번 후보에 올라서 신인상을 꼭 타고 싶었는데 어쨌든 평생에 탈 수 있을까 했던 상을 받았다"고 뜻깊은 소감을 전했다. 마무리는 "산슬 씨, 축하드린다"는 말이었다.

엑스포츠뉴스

유재석의 부캐릭터 '유산슬'의 활약은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2부 오프닝 공연을 맡아 '합정역 5번 출구', '사랑의 재개발'을 선보인 것. 유산슬의 월드 투어 마지막 공연이었던 '2019 MBC 방송연예대상' 2부 오프닝 무대는 동료 스타들의 뜨거운 응원과 함께 펼쳐졌다.


특히 많은 공연을 통해 무대 매너를 장착한 유산슬은 응원봉 '짬봉'을 들고 있는 동료들의 곁으로 다가가는 것은 물론 MC석에 오르는 여유까지 보였다. 이러한 유재석의 무대는 시상식 전 미리 예고되며 일찌감치 뜨거운 관심을 받기도 했다


유재석은 '국민 MC'이자 이미 수많은 대상을 거머쥔 '대상 연예인'이다. 바로 전날 진행된 '2019 SBS 연예대상'에서도 장수 프로그램 '런닝맨'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그런 유재석이 연예대상에서 신인상 수상에 축하공연이라니, 쉽게 볼 수 없는 장면들이 여럿 나온 셈이다.


이날 '놀면 뭐하니?'로 뮤직&토크 부문 특별상을 받은 작사가 이건우는 "신인가수 유산슬이 이대로 그만두려고 한다. 그만 두지 못하게 해달라"는 말로 유산슬의 더 많은 활동을 독려했다. '2019 MBC 방송연예대상'처럼 이전까지 볼 수 없었던, 앞으로도 볼 수 없을 그림이 계속해서 그려지고 있는 상황. 시청자들의 사랑 때문에라도 '유산슬'은 계속 돼야 하지 않을까.


다음은 '2019 MBC 방송연예대상' 수상자(작) 명단.


▲ 대상 = 박나래('나혼자산다', '구해줘! 홈즈')

▲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 최우수상 = 양세형('호구의 연애', '구해줘! 홈즈', '전지적 참견 시점')

▲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최우수상 = 송은이('전지적 참견 시점')

▲ 뮤직&토크 부문 남자 최우수상 = 노홍철('같이 펀딩', '구해줘! 홈즈')

▲ 뮤직&토크 부문 여자 최우수상 = 김숙('구해줘! 홈즈')

▲ 라디오 부문 최우수상 = 양희은('여성시대 양희은, 서경석입니다')

▲ 올해의 예능프로그램상 = '나혼자산다'

▲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우수상 = 성훈('나혼자산다'), 유병재('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전지적 참견 시점')

▲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우수상 = 화사('나혼자산다')

▲ 뮤직&토크 부문 남자 우수상 = 조세호('놀면 뭐하니?', '언니네 쌀롱')

▲ 뮤직&토크 부문 여자 우수상 = 안영미('라디오스타')

▲ 라디오 부문 우수상 = 산들('산들의 별이 빛나는 밤에'), 옥상달빛('푸른 밤 옥상달빛입니다')

▲ 베스트 커플상 = 기안84, 헨리('나혼자산다')

▲ 올해의 예능인상 = 이영자, 유재석, 박나래, 김구라, 김성주, 전현무

▲ 올해의 작가상 = 정다운 작가('구해줘! 홈즈')

▲ 인기상 = 김병현, 서장훈, 안정환('편애중계')

▲ 공로상 = 김현철, 유영석, 윤상('복면가왕')

▲ 멀티테이너상 = 유준상('같이 펀딩'), 한혜연('나혼자산다', '언니네 쌀롱')

▲ 글로벌 트렌드상 = '복면가왕'

▲ 버라이어티 부문 특별상 = 설민석('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 뮤직&토크 부문 특별상 = 박현우, 정경천, 이건우('놀면 뭐하니?')

▲ 베스트 팀워크상 = '나혼자산다' 네 얼간이(이시언, 기안84, 헨리, 성훈)

▲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 장도연('같이 펀딩', '호구의 연애')

▲ 예능 부문 남자 신인상 = 유산슬(유재석)('놀면 뭐하니?'), 장성규('마이 리틀 텔레비전 V2', '전지적 참견 시점')

▲ 예능 부문 여자 신인상 = 홍현희('언니네 쌀롱', '전지적 참견 시점')

▲ 라디오 부문 신인상 = 김이나('김이나의 밤편지'), 장성규('굿모닝FM 장성규입니다')


​[엑스포츠뉴스 김예은 기자] ​dpdms1291@xportsnews.com / 사진 = MBC 방송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