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탄산수가 시린이의 원인?

byYTN 오늘의 건강

Q. 탄산수가 시린이 원인?

A : O

탄산수 마실 때는 빨대 사용하세요!

콜라나 사이다 등 탄산음료가 치아 건강에 좋지 않다는 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죠. 그런데 탄산수 역시 너무 자주 마시면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다는데요. 바로 탄산수의 산성성분 때문입니다. 물에 이산화탄소를 녹여 만든 탄산수의 산성도는 콜라나 오렌지 주스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하는데요. 이 산 성분은 치아의 가장 바깥쪽인 법랑질을 부식시켜 시린이의 원인이 됩니다. 직접 입을 대고 마시는 것보다 빨대를 이용해 마시면 탄산수가 치아에 직접 닿지 않아 치아 부식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오렌지, 레몬 등의 신맛이 강한 과일이나 주스 햄버거, 라면 등도 산성분이 강해 치아부식의 원인이 되므로 자주 섭취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 섭취 후에는 바로 양치질을 하는 것보다 일단 물로 헹군 뒤, 약 30분의 후에 하는 것이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잘못된 칫솔질도 시린이의 원인

이가 시려 치과를 찾는 분들 중에는 잘못된 양치 습관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칫솔질은 반드시 위아래로 하고, 너무 강한 칫솔모나 마모도가 높은 치약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스케일링 1년에 2번, 흡연자는 3~6개월에 1번씩

스케일링을 받은 후 이가 시린 증상은 일시적인 반응으로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사라진다고 합니다. 또 충치가 생기거나 치아의 균열이 있을 때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린이 걱정 없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치석 제거에 신경 써야 합니다. 올바른 칫솔질 뿐 아니라 치실, 치간 칫솔 사용도 잊지 마시고요. 6개월에 한번씩! 치과를 찾아 정기적인 스케일링도 꼭 해주세요. 오늘부터 꼼꼼한 구강관리로 여러분의 치아 건강 최고로 지켜주세요!

오늘의 건강 보너스 TIP

  1. 1년에 1회,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본인부담금 ‘20살 이상 성인’)
  2. 치과 의원 약 13,000원
  3. 치과 병원 약 19,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