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푸드 ]

언제 먹어도 좋은 식재료로 꾸민 한 상 ‘알토란’ 오감만족! 집밥의 진수

by시티라이프

따라 하고 싶은 한 끼, ‘알토란’에서는 언제 먹어도 좋은 ‘집밥’ 요리법을 소개한다.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시래기를 활용한 ‘무시래기고등어조림’ 레시피부터, 임성근 요리연구가의 달걀 요리 3종도 만나본다. 이종임 요리연구가는 요리할 때 활용 가능한 천연 양념이자 차로 마시기에도 좋은 활용도 만점 양념 ‘우엉청’과 ‘바나나 식초’, ‘파인애플 식초’를 소개한다.

김하진 요리연구가 ‘매일 반찬’

Recipe : 무시래기고등어조림

언제 먹어도 좋은 식재료로 꾸민 한

-재료: 시래기 불린 것 200g, 무 400g, 고등어 600g, 다시마 10cm짜리 2장, 청양고추 3개, 양파 200g, 홍고추 2개, 참기름 2큰술, 물 4컵

-양념 재료: 고추장 5큰술, 간장 1컵, 다진 마늘 5큰술, 고운고춧가루 3큰술, 깨소금 3큰술, 설탕 2큰술, 맛술 5큰술, 생강즙 1큰술


① 시래기는 겉 줄기에 붙어 있는 질긴 섬유질은 벗기고, 물기를 꼭 짜 실량으로 200g 준비한다. 준비한 시래기를 5~6cm 길이로 썰어주고, 무도 도톰하게 썬다.

② 분량의 양념을 합하여 조림장을 만든다.

③ 다시마는 살짝 씻어 한입 크기로 자른다.

④ 넓은 냄비 바닥에 다시마를 전체적으로 깐 다음에 그 위에 고등어와 무를 담는다. 그 후 위에 조림장을 고루 얹는데 이때 조림장을 조금 남겨둔다.

⑤ 남겨둔 조림장으로 시래기를 무쳐서 옆에 담는다. 냄비 한 쪽에 무, 고등어, 시래기를 담고, 그 후 가장 위에 도톰하게 썬 양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고루 얹고 물을 부어 조린다.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조린 다음, 먹기 전에 참기름을 살짝 뿌려 완성한다.

임성근의 제철밥상 ‘달걀요리 3종’

Recipe : 반숙달걀


-재료: 달걀 10개, 삶는 물(물 6컵, 소금 8큰술, 식초 5큰술), 숙성 물(물 4컵, 소금 5큰술)


① (달걀 준비) 냉장 보관한 달걀은 실온에 30분간 두거나 찬물에 담가 냉기를 뺀다.

② 달걀을 흔들어 노른자를 가운데 오도록 한다.

③ (달걀 삶기) 물 6컵에 소금 8큰술, 식초 5큰술을 넣고 끓이다가 기포가 올라오면 달걀을 넣은 후 6분간 삶는다.

④ 삶은 달걀은 바로 냉수에 담가 식힌다.

⑤ (소금물에 담그기) 물 4컵에 소금 5큰술을 넣고 녹인 후 완전히 식힌 달걀을 넣고 4시간 이상을 담가둔다.

언제 먹어도 좋은 식재료로 꾸민 한
언제 먹어도 좋은 식재료로 꾸민 한

Recipe : 달걀 조림


-재료: 껍데기 깐 반숙 달걀 10개, 양파 1개, 청양고추 3개, 쪽파 3줄기, 참기름 2큰술, 멸치, 육수 1컵

-양념 재료: 진간장 4큰술, 설탕 2큰술, 물엿 3큰술, 후추 약간, 고추장 2큰술, 고운 고추가루 3큰술


① (조림장 만들기) 분량의 양념 재료를 냄비에 넣고 끓인다.

② (조리기) 양념장이 끓으면 썬 양파, 청양고추, 쪽파를 넣은 후 달걀을 넣고 2분간 조린다.


Recipe : 양파달걀찜


-재료: 적양파 1개, 송송 썬 쪽파, 달걀물(달걀 4개, 물 1컵, 새우젓 1큰술, 설탕 반 큰술, 청주 3큰술)

-준비물: 랩, 찜기


① (달걀물 만들기) 달걀 4개, 물 1컵, 새우젓 1큰술, 설탕 반 큰술, 청주 3큰술을 섞어 달걀물을 만든다.

② 달걀물을 체에 거른다.

③ (양파 준비) 적양파는 끝이 1cm 정도 남도록 칼집을 4번 넣는다.

④ (찌기) 움푹 파여 넓은 접시에 양파를 정중앙에 담는다.

이종임 요리연구가의 ‘천연양념 완전정복’

Recipe : 우엉청

언제 먹어도 좋은 식재료로 꾸민 한

-재료: 우엉 300g, 생강채 30g, 흑설탕 300g, 소금, 흑설탕 시럽(청주 1컵, 우엉채수 1컵, 흑설탕 300g)


① 우엉은 껍질 째 소금에 비벼 깨끗이 씻는다. 우엉 껍질은 벗기고, 우엉은 잘게 썬다.

② 볼에 우엉, 흑설탕을 넣고 손으로 주물러 설탕이 녹을 때까지 즙을 우려낸다. 생강채를 넣고 버무린다.

③ 1cm 굵기의 우엉 끝 부분을 얇게 썬 후 물 3컵을 넣고 10분간 끓인다. 냄비에 우엉채수, 청주, 흑설탕을 넣고 끓으면 중불에서 10분 정도 끓인다.

④ 볼에 우엉과 흑설탕 시럽을 넣고 섞어준다. 소독한 병에 우엉청을 담고 한 달 후 체에 걸러 냉장고에 넣어 보관한다.


Recipe : 바나나 식초 & 파인애플 식초


-재료: 바나나 2~3개, 파인애플 500g, 현미식초 1.4L×2, 비정제설탕 5T×2


① 바나나 껍질을 벗기고 0.5cm 두께로 썬다. 파인애플은 깍둑썰기를 한다.

② 현미식초에 설탕을 넣어 완전히 녹인다.

③ 소독된 병을 각각 준비해 바나나와 파인애플을 담고 설탕 녹인 식초를 넣는다.

④ 서늘한 곳에 3주 정도 두었다 걸러서 보관한다.


글 이승연 기자 자료제공 MB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