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 라이프 ]

전문가들이 말하는 비듬이 생기는 원인 및 해결법

byGirlStyle 걸스타일 코리아

비듬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보통은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일이 대다수야. 항상 어두운 옷을 입을 때마다 어깨 위 만년설처럼 내리는 비듬. 그럼 비듬을 어떻게 제거해야 할지 오늘부터 알아보자.

비듬이야 각질이야?

열심히 관리하는 얼굴에도 각질이 생기는데 하물며 눈높이에서 소외된 피부계의 서자, 두피가 예외겠는가? 아모레퍼시픽 수석연구원 신승현은 “각질은 제때 탈락하지 못하고 쌓인 죽은 피부가 덩어리로 떨어져 나온 것”이라고 말하며 비듬과는 조금 다르다고 설명했어. 단순 각질과 비듬의 차이는 ‘말라세지아’라는 비듬균의 비중이 크다는 것! 아베다 교육팀 이은숙은 “각질 안에는 17% 이하, 비듬 안에는 60~70%나 비듬균이 존재합니다.”라고 말했지. 따라서 비듬을 컨트롤하려면 균을 억제하는 항균 제품의 사용이 필수야.

항균 성분을 확인하라

가장 쉽고 현명한 쇼핑법은 패키지에 ‘비듬’ ‘dandruff’라는 부제가 붙어 있는 샴푸를 택하는 것! 제품에 직접적으로 이 단어를 언급했다는 건 항균 성분을 함유해 식약처 가이드라인을 통과했다는 뜻이기 때문이야. 전 성분표를 확인했을 때 ‘클림바졸’ ‘징크피리치온’ ‘피록톤올아민’이 적혀 있다면 백발백중이지. 두피 타입이 매우 민감하고 항균제에 대한 우려가 있다면 시솔트 등의 천연 성분을 내세운 제품을 찾는 것도 방법이야. 르네휘테르 교육팀 정성희의 추천은 항균 효과가 있는 티트리, 오렌지, 로즈메리, 멘톨, 클로브, 타임 등의 에센셜 오일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라고 해.

샴푸 습관이 문제

사실 답은 초등학교 과학 시간에 이미 배웠어. 균은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기뻐라 번식하니 적당한 선선함과 건조함을 유지한다면 비듬균이 정상 이상으로 번식하진 않아. 헤드 스파 센터, 뉴메로원의 김은숙은 “대부분의 비듬은 잘못된 샴푸 습관이 원인”이라고 귀띔했어. 가장 중요한 건 청결한 샴푸와 완벽한 건조! 오염이 많아진 환경 탓에 밤에 머리 감는 습관을 강조하는 시대가 됐지만 완벽히 말리고 잘 자신이 없다면 밤에 머리 감는 것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어. 습한 머리를 청결하지 못한 베개에 비비며 잠드느니, 차라리 쿠션 브러시로 두피와 모발을 빗어주기만 하는 것이 나아. 각질과 더러움을 1차 제거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지. 즉,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지 않는 샴푸법을 실천하느라 온도와 습도를 간과하면 머리를 감지 않으니만 못하다는 거야.


모발에 맞춰 샴푸를 선택하는 것도 어리석은 생각이야. 염색과 펌을 반복하는 모발은 대체로 건조하고 손상된 상태지만, 머리카락이 푸석하다고 해서 두피 역시 건조할 거란 판단은 틀렸어. 샴푸 후 4시간 정도 경과했을 때 손가락으로 두피를 눌러보아 기름기가 선명히 찍혀 나오거나 볼륨이 주저앉아 스타일이 흐트러진다면 지성 두피, 그 반대라면 중·건성이다. 김은숙은 집중 케어는 꼭 전문 제품으로 하지 않아도 된다고 조언했으며 얼굴에 사용하는 워시오프 팩이나 천연 오일 등으로 마사지해주어도 된다고 해. 또한 DIY 해초팩도 효과가 좋다고..! 새로 쇼핑하며 유난 떨지 않아도 기본적인 청결과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하려는 성의만 보인다면 두피 생태계 건강이 깨질 위험은 크게 줄어들어.

뚜껑 닫는 쿨링 케어 & 오염 잡는 딥 클렌징

문제가 발생했을 때 스트레스는 빠질 리 없어. 신승현은 “스트레스로 인해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면 피지를 먹이로 하는 비듬균이 과다 증식하죠. 이는 두피의 각질이 정상보다 빨리, 다량으로 떨어지는 원인이 됩니다.”라고 설명했지. 전문가들의 솔루션은 열을 내리는 것. 스트레스로 두피에 열이 오르면 피지량이 많아지는 원인이 되기 때문! 이럴 때는 르네휘테르 ‘아스테라 프레시 수딩 플루이드’ 같은 진정 세럼을 활용하고 쿨링 샴푸로 온도 낮추기에 집중해야 해. 정성희는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오염도 큰 문제라고 강조했어. “모공을 막으니까요. 나갈 길이 막힌 피지가 고여 내부 염증 반응이 진행되면서 비듬균이 이상 증식을 하기 쉽습니다.” 두피 장벽 자체가 손상돼 비듬균의 영향을 더 크게 받지. 이 해답은 딥 클렌징! 스크럽 젤로 모공이 막히지 않게 각질을 케어해주고 딥 클렌징 효과가 있는 샴푸를 일주일에 2~3번 사용하자.


텍스트 : 걸스타일 코리아
출처 : 구글, 핀터레스트, 각 이미지 내 출처 표기
소스 : 하퍼스바자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