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 간염 환자 급증 원인은 ‘오염된 조개젓’

[트렌드]by 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

[연합]

[헤럴드경제=한영훈 기자] 올해 환자가 급격히 증가한 A형간염 유행의 주요 원인이 오염된 조개젓으로 확인됐다. 이에 정부는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조개젓 섭취를 중단할 것을 권고했다.


질병관리본부는 8월까지 확인된 A형 간염 집단발생 26건을 심층역학조사한 결과, 21건(80.7%)에서 조개젓을 섭취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수거 가능한 18건의 조개젓 가운데 11건(61.1%)에서 A형 간염 바이러스 유전자가 나왔다. 문제가 된 조개젓 제품 10개 중 9개는 중국산, 1개는 국내산으로 확인됐다.


환자와 대조군을 비교했더니 조개젓을 섭취한 군에서 섭취하지 않은 군보다 A형 간염 발병률이 8배가량 높았다.


질본은 A형간염 안전성 확인 시까지 조개젓 섭취를 중단해줄 것을 권고했다. 식약처는 이달 중 조개젓 유통제품에 대해 전수조사를 하고 조개젓 생산 제조업체에도 조개젓 제품의 유통판매를 당분간 중지토록 협조 요청할 예정이다.


A형 간염은 A형 간염 바이러스에 노출된 지 15~50일 뒤 증세가 나타난다. 식욕 부진, 복통, 황달 등의 증세가 몇주 이상 지속할 수 있다. 심하면 갑자기 악화하는 전격성 간염으로 발전해 사망할 수 있다. 주로 감염된 환자 분변을 접촉했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과 음식을 섭취해 감염된다.


glfh2002@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2.10.20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분야는 어때요?

ESTaid footer image

Copyright © ESTaid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