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팟 돌풍... '지금은 무선 이어폰 시대'

[테크]by 디지털투데이

x요즘 10대들은 전화하라는 뜻으로 수화기를 드는 손짓 대신 스마트폰을 귀에 댄다. 스마트폰 세대인 그들에게 수화기란 옛날 교과서 혹은 드라마에 나오는 낯선 제품일 뿐. 앞으로 유선 이어폰도 이와 같은 길을 걷게 될 것으로 보인다.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에 따르면, 무선 이어폰 시장이 2015년 3620만대를 기록한 데 이어 지난해 약 5190만대를 돌파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2년 무선 이어폰 시장이 1억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도 역시 무선 이어폰은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다나와리서치에 따르면 2018년 국내 이어폰 시장에서 무선 이어폰은 유선 이어폰을 넘어 62.8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무선 이어폰은 증가하고 유선 이어폰은 줄어드는 추세인 것이다.

무선 이어폰 시장은 에어팟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무선 이어폰의 대표격인 에어팟은 출시하자마자 무선 이어폰 시장의 판도를 바꿨다.


슬라이스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애플은 2016년 12월 에어팟 출시 이후 2주 판매만으로 26%의 미국 무선 이어폰 온라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게 되었다. 에어팟 제품 하나로 단숨에 1위 자리에 올랐다. 이후 NPD 조사 결과, 2017년 9월 에어팟은 점유율은 85%까지 상승했다. 단순히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것이 아니라 대중화에도 성공한 것이다.

에어팟 돌풍... '지금은 무선 이어

무선 이어폰 시장은 에어팟 전후로 나뉜다. (출처: 슬라이스 인텔리전스)

에어팟의 가장 큰 장점은 편의성이다. 다른 무선 이어폰들에 비해 빠른 속도로 폰과 연동되어 귀에 끼자마자 바로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 한 쪽을 빼면 자동으로 음악이 일시정지되는 기능도 이용자들이 특히 편리하다고 느끼는 기능 중 하나이다.


또한 에어팟은 애플의 제품인만큼 아이폰과의 연동이 가장 잘 되는데 높은 아이폰 보급률이 에어팟 판매량에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인다.


음질과 통화 품질의 경우에도 타 회사 제품들과 비교하여 높은 편이다. 음질이 좋은 대신 통화 품질이 좋지 않은 제품들이 많은 반면, 에어팟은 전화하는 상대방이 눈치챌 수 없을 만큼 개선된 통화 품질을 갖고 있다. 이 덕분에 이용자들은 전화를 받을 때에도 불편 없이 통화할 수 있다.


이외에도 다른 제품들보다 작은 본체와 충전케이스, 그로 인한 분실 방지를 위한 에어팟 찾기 기능 등을 통해 편의성을 최대한 고려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에어팟 돌풍... '지금은 무선 이어

애플 에어팟 착용 모습 (사진=애플 유튜브)

어떻게 에어팟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나?

기존에 존재한 고정 소비자층, 애플 마니아들도 성공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 애플 마니아들은 애플 제품들에 대한 충성도가 높기로 유명하다. 초반 디자인에 대한 비판과 조롱이 있었지만 마니아들은 구매 후 호평을 쏟아내며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만점에 가까운 98%를 기록했다.


디자인에 대한 비판과 러시아 월드컵으로 인해 의도치 않게 마케팅 효과가 발생하기도 했다. 에어팟은 디자인을 공개한 후 콩나물, 칫솔을 닮은 디자인 때문에 패러디 영상과 유머성 게시글으로 조롱당했다. 하지만 오히려 이런 비판으로 소비자들은 에어팟에 대한 인식과 호기심을 키울 수 있었다.


애플 마니아인 김민지(가명,24)씨는 SNS 상에서 패러디 영상을 보고 에어팟을 구매했다. 김씨는 "에어팟 디자인에 실망"했지만, "SNS 상에서 에어팟 패러디 영상이 자주 떠 호기심이 생겼고, 만족도 조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을 보고 구매했다"고 말했다. 2018 러시아 월드컵 당시에도 애플이 협찬사가 아니었음에도 많은 선수들이 에어팟을 착용한 것이 기사 사진에 찍히면서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일으켰다.

편의성으로 성공한 에어팟, 미래 시장 구도는?

비웃음 당하던 출시 초반과 달리 어느새 에어팟은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무선 이어폰을 쓴 이후로 다시는 유선 이어폰을 쓰지 못 할 것 같다"라고 말하는 후기들이 다수였다. 무선 이어폰의 편리성을 깨달은 소비자들로 인해 시장은 계속해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에어팟이 유행하자 다른 기업들도 무선 이어폰 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삼성 기어 아이콘X 2018은 다양한 터치 기능들은 선보였고, 오디오 브랜드인 뱅앤올룹슨은 높은 수준의 음질을 자랑하는 베오플레이 E8을 소개했다.


2019년 1분기에 에어팟 2세대가 출시될 예정이다. 게다가 구글과 아마존이 무선 이어폰을 개발 중이다. 2019년 무선 이어폰 시장이 열렸다.


키뉴스 오희경 서포터즈 기자

2019.01.06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Copyright © ZUM internet Corp. All Rights Reserved.